닫기
닫기
H기타

타이젠? 우분투? iOS, 안드로이드와 대결할 새로운 OS의 등장!

2013.01.15 FacebookTwitterNaver

새해를 맞아 다양한 분야에서 각종 새로운 것들이 쏟아지고 있는 요즘! 스마트폰 OS 시장도 예외는 아닌데요 : ) 스마트폰 OS 계의 전통적 강자인 iOS와 안드로이드의 자리를 노리고 있는 새로운 OS들이 출시된다는 소식에 스마트폰 업계가 후끈!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과연 그 주인공들의 면면은 어떠한지, 지금부터 T월드 블로그와 함께 파헤쳐 보도록 할까요? ^^

HTML 5 지원하는 유연한 오픈 OS “타이젠”

이달 초, 갤럭시 시리즈 스마트폰의 연이은 히트로 그야말로 스마트폰 업계 최강자로 군림하고 있는 삼성전자가 올해 타이젠 OS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폰을 출시하고 시장 상황에 따라 다양한 라인업을 선보일 것이라고 밝혀 화제가 되었습니다. 타이젠 OS는 오픈소스인 리눅스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운영체제인데요.

타이젠OS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HTML5 를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웹기반의 HTML5 를 지원하면 더욱 유연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삼성전자에서 앞서 선보인 독자적인 스마트폰 운영체제인 바다 OS와도 완전히 통합되어 바다 OS의 장점도 그대로 계승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연내에는 타이젠폰도 출시될 예정인데요. 일각에서는 오는 2월 스페인 모바일월드콩그레스에서 ‘갤럭시S4’와 함께 타이젠폰을 공개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제 곧 완전한 실체를 드러낼 예정인 타이젠! 하루 빨리 만나보고 싶네요 : )

완전히 새로운 리눅스 기반의 OS “우분투”

타이젠과 함께 요즘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새로운 OS 중 하나가 바로 우분투입니다. 우분투 역시 타이젠과 같은 리눅스 기반의 OS인데요. 오픈소스의 무료 운영체제인 리눅스는 한때 국내에서도 MS사의 윈도우의 대항마로 일컬어질 정도로 인기를 끈 OS입니다. 특히 서버 운영체제로는 아직도 인기가 많은데요. 그 이유는 무료이기 때문입니다.

우분투 포 스마트폰(Ubuntu for phones) 시연 영상

우분투는 다양한 리눅스 중에 하나의 버젼인데요. 이번 스마트폰용 우분투 OS에서는 기존의 다른OS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기능과 개념들을 담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먼저 타 OS에서 잠금화면을 불리고 있는 첫 화면을 웰컴 스크린(Wellcome Screen)이라고 명명했습니다. 제스처를 활용해서 홈화면에 진입하지 않고도 해당 애플리케이션들을 구동시킬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또한 각 기능별로 해당 앱들을 모아놨습니다. 통화 및 메시지, 트위터 등 SNS 채널을, 콘텐츠와 인터넷검색 등을 따로 구성했습니다.

한편, 이번 스마트폰용 우분투 OS는 삼성전자 갤럭시 넥서스에 포팅돼 시연됐으며, 아직까지 구체적인 기기 탑재 여부는 미정인데요. 우분투 스마트폰은 2013년 하반기나 2014년 상반기에 세상에 선보일 예정이라고 하네요 ^^

인터넷 브라우저를 넘어 스마트폰 OS까지 정복?! “파이어폭스 모바일 OS”

인터넷 브라우저 ‘파이어 폭스’를 제공하고 있는 모질라 재단이 스마트폰을 위한 모바일 OS를 본격적으로 개발해 선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외신에 따르면 모질라 재간은 스페인 텔레포니카와 협력해 2013년 브라질에서 파이어폭스 OS 기기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파이어폭스 모바일 OS의 특징은 전적으로 웹 기반 기술에 의존해, HTML 5와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면서 전화 걸기 등 모든 소프트웨어 앱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파이어폭스는 OS가 웹 기술을 기반으로 값비싼 프로세서나 RAM 로딩이 필요치 않고, 낮은 전력으로도 현대적인 스마트폰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중국 통신기기 제조사 ZTE가 ‘파이어폭스폰’으로 유럽 공략에 나선다는 소식이 전해지기도 했는데요.

ZTE 미국사업부 쳉 리신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블룸버그통신과 인터뷰에서 올해 유럽에서 파이어폭스폰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히며, “우리는 (구글의) 생태계와 발전 방법을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소비자 연구와 (제품) 준비만 마무리된다면 미국에서도 연내 파이어폭스폰을 출시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인터넷 브라우저 시장을 넘어 스마트폰 OS 시장에서도 파이어폭스가 두각을 나타낼 수 있을지 더욱 궁금해지네요! : )


지금까지 iOS, 안드로이드와 새롭게 경쟁하게 될 차세대 스마트폰 OS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타이젠, 우분투, 그리고 파이어폭스가 우리의 모바일 라이프에 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게 될지 매우 궁금해집니다. 과연, 스마트폰 OS의 최후의 승자는 누구일까요? ^^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