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H기타

국민 스마트폰 갤럭시S3 LTE! 어르신을 위한 사용 팁 대공개!

2013.01.24 FacebookTwitterNaver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된 만큼 어른들도 많은 분들이 스마트폰을 활용하고 계시고 또 스마트폰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어른들이 사용하시기 편하게 설정해드리고 싶은데 어떻게 설정해드려야 할지 모르겠다구요? 그래서 준비한 오늘 이 시간! 오늘은 T월드 블로그가 어른분들의 스마트폰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해당 포스팅은 삼성 전자 갤럭시S3 LTE모델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시력이 좋지 않은 어른들을 위한 스마트폰 설정 팁!

누구나 나이가 들면 시력이 차츰 안 좋아지기 마련인데요. 시력이 안 좋으신 어른들을 위해 스마트폰의 설정을 알맞게 바꾸어볼까요?

#1. 스마트폰의 글씨를 읽기 쉽게 큰 글씨로 바꿔 보세요.

먼저 글자의 크기를 조절하기 위해 ‘환경설정’에 들어가주세요! 글자 크기는 환경설정 탭 안에 ‘디스플레이’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설정 내 ‘글자 크기’에서 글자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아주 작게’ 부터 ‘아주 크게’까지 다섯 단계로 조절할 수 있는데요. ‘아주 크게’의 경우 글자가 너무 커서 불편할 수 있으니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의 시력에 맞게 조절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디스플레이 설정 내에서 ‘서체 설정’도 할 수 있으므로 예쁘고 화려한 폰트보다는 가독성이 뛰어난 폰트로 바꾸어 주면 어른들이 사용하기 더욱 편리해지겠죠?^^

이렇게 간단한 설정으로 시력이 좋지 않으신 어른들의 눈에도 훤히 보이는 스마트폰으로 만들어보세요!

#2. 홈 화면도 ‘이지모드’로 간편하고 심플하게!

젊은 사용자들에겐 너무도 편리하고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읽을 수 있는 홈화면이지만, 나이가 있으신 어른들에겐 복잡하고 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어플리케이션과 위젯이 뒤덮고 있는 홈화면을 간편하고 보기 쉽게 꾸며 보면 어떨까요?

홈 화면을 간단하게 꾸미는 방법 역시 전혀 어렵지 않은데요. 바로 ‘이지모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이지모드는 어른들이 보시기에 편리하도록 큼직큼직한 어플리케이션 아이콘과 위젯으로 바꾸어주는데요. 환경설정의 ‘홈 화면’ 모드에서 ‘이지모드’로 간단히 바꿀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바꿀 수 있는 이지모드. 직접 보니 어른들이 사용하기 정말 편리하도록 자주 사용하는 연락처를 지정하여 바로 전화를 걸 수도 있고, 자주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과 설정을 지정하여 어플 서랍과 설정 탭을 열람할 필요 없이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홈 화면 때문에 스마트폰 사용하시길 망설이셨던 어른분들이 계시다면 지금 바로 설정을 바꿔드리세요! 오늘부터 여러분은 효자스타일~! : )

문자메시지의 설정을 어른들이 사용하기 편하게 바꿔보아요!

#1. 문자메시지의 글씨를 읽기 쉬운 큰 글씨로 변경

스마트폰에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문자 메시지의 글씨 크기는 어른들이 사용하시기에 조금은 작은데요. 정~말 간단한 설정으로 어른들도 읽기 쉬운 큰 글씨로 바꿀 수 있습니다.

바로 스마트폰의 ‘볼륨’ 버튼으로 문자메시지의 크기를 크거나 작게 변경할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위쪽 버튼은 글씨를 크게, 아래쪽 버튼은 글씨를 작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볼륨 키 조작만으로도 문자메시지의 글씨 크기를 이렇게 크게 바꿀 수 있는데요. 너무도 간단한 조작인 만큼 상황에 따라 글씨 크기를 조절할 수 있도록 어른들께 미리 가르쳐드리면 좋을 것 같네요!

#2. 문자 입력도 천지인 자판으로 더욱 쉽게!

컴퓨터와 친숙한 젊은 사람들에겐 스마트폰의 쿼티(QWERTY)자판은 사용하기 편리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어른들에겐 낯설기도 하고 입력하기도 어려운 자판배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키보드 자판을 변경하는 것만으로도 어른들이 더욱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으로 만들 수 있겠죠?

먼저, 스마트폰의 키보드 자판은 ‘환경설정’의 ‘언어 및 입력’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언어 및 입력 탭에서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키보드 오른쪽의 ‘설정 아이콘’을 눌러보면 자신의 키보드 자판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혹은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화면에서 하단에 위치한 ‘설정 아이콘’을 눌러 동일하게 키보드 설정으로 진입할 수 있는데요. ‘한국어 키보드’를 눌러 여러가지 키보드 자판 중 마음에 드는 키보드 배열을 선택하면 됩니다. 다양한 자판배열을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

위의 화면은 ‘천지인 키보드’를 설정한 모습인데요. 이렇게 쿼티 키보드와 천지인 키보드를 비교해보니 키보드 자판이 더욱 커 어른들이 사용하기에도 편리한 구조를 볼 수 있습니다. 이젠 통화 뿐만 아니라 문자로도 어른들께 마음을 전해보세요. 곧 답장이 올 겁니다! ^^

다양한 기능들을 단축키로 더욱 사용하기 쉽게!

지인들의 연락처도 찾기 쉽게 홈 화면에 등록!

스마트폰의 연락처를 홈 화면에 즐겨찾기로 등록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연락처를 즐겨찾기로 등록해두면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치 않은 어른들도 바로 바로 가족들에게 연락을 취할 수 있습니다.

먼저 홈 화면에 연락처 바로가기를 지정하기 위해선 홈 화면에서 배경화면을 길게 눌러 ‘앱스 및 위젯’ 탭을 확인해주세요. 다양한 위젯들 중 ‘연락처’ 위젯을 홈 화면에 등록해볼까요?

이렇게 위젯을 등록하면 어떤 연락처를 연결할 것인지 전화번호부가 등장하는데요. 연락처로 등록하고 싶은 사람을 골라 터치하면 위의 화면처럼 홈 화면에 해당 연락처가 등록됩니다. 등록된 연락처는 전화를 걸거나 문자 메시지를 보낼 수 있으니 매우 편리하겠죠? 홈 화면에 온 가족의 연락처를 등록해놓으면 어른들이 사용하시기에 정말 든든한 스마트폰이 될 것 같네요! ^^

(+) 보너스! 갤럭시 노트2 ‘빠른 실행’ 기능으로 복잡한 과정도 한번에!

최근 출시된 갤럭시노트2엔 인터넷, 이메일, 지도, 통화, 메시지 기능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빠른 실행’ 기능이 있는데요. 다양한 빠른 실행 기능을 미리 설정해두면 어른들이 사용하시면서 이리저리 찾을 필요 없이 바로 바로 원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겠죠?

갤럭시노트2의 빠른 실행 기능은 S펜의 버튼을 누르고 화면 위로 드래그 해주면 빠른 실행과 관련한 팝업창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여기에서 ‘?-인터넷’, ‘@-이메일’, ‘!-지도’, ‘#-통화’, ‘~-메시지’ 등미리 저장되어 있는 기능을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새로운 명령을 추가하기 위해선 빠른 실행 화면 창을 띄운 후 ‘설정>명령 추가>어플리케이션 선택/기능선택’ 후 원하는 항목을 선택한 후 제스처를 입력하고 완료 버튼을 누르면 되는데요. 어른들이 사용하기 쉽게 간단하고 쉬운 제스쳐로 등록해두는 것이 좋겠죠?^^


지금까지 어른들이 사용하기 편한 스마트폰으로 변신시키기 위한 팁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오늘 알려드린 팁을 모아 모아 온 가족이 즐거운 스마트폰 생활을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요?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