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2013년 계획 작성을 도와주는 APP, 조르테(jorte)부터 나의 할일2 어플까지!

2013.02.01 FacebookTwitterNaver

2013년을 맞이해 새로운 계획을 세우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2013년 새해 계획을 도와줄 일정 관리 어플을 소개해 드립니다. 일정 관리 어플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존재하는데요. 그 중 Jorte(이하 조르테)는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는 일정 관리의 막강 어플입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구글플레이를 통해 다운로드 받은 조르테 어플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글 / 신제갈량 ( 네이버 IT/디지털 파워블로그 blog.naver.com/jegalcsh)

조르테 어플을 실행하면 어떤 달력을 선택할 것인지 묻는데, 구글 달력과 연동되니 구글을 사용하는 사람은 그것을 선택하면 되고, 그렇지 않다면 일반적인 조르테 달력을 선택하면 됩니다. 또한 공휴일을 캘린더에 반영할지를 묻는데, 일단 우리나라 공휴일을 선택하면 됩니다.

가장 먼저 2013년 일정을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좌우로 스크롤하여 달력을 이동한 후 원하는 날짜를 선택하면 우측 하단에 “+” 기호가 뜨는데요. 그것을 선택한 후 일정 내용, 시간, 메모, 알람 등을 입력하고 작성을 눌러주면 됩니다.

이렇게 입력된 일정은 달력에서 날짜에 표기되고, 입력 시중요한 일정은 달력 아래로 따로 표시되니 한눈에 살펴볼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일정 이외에 새로운 계획이나 할 일 등 메모가 필요한 경우에는 달력 아래에 있는 ‘새로운 할 일과 메모’를 선택한 후 내용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새로운 계획을 설정하면 할 일과 메모란에 시작일을 기준으로 보여 주기 때문에 잊어버릴 염려는 없을 듯 합니다.

일정이나 할 일을 적었다면 이번에는 달력을 꾸며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하단에 있는 3번째 아이콘을 선택하면 달력을 월간으로 보여줄 것인지, 2주씩 보여줄 것인지 등 다양한 달력 주기가 나오는데요. 여러분에게 맞는 달력 주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 외에 아래 일정이나 할일을 보이게 설정할 수도 있고 보이지 않게 설정할 수도 있으며, 제목이나 이벤트 아이콘 등을 자신에 맞게 꾸며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으로, 하단에 있는 4번째 아이콘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색상에서는 달력의 전체 색상을 바꿀 수 있으며 배경에서는 투명도나 날짜선 등을 꾸밀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문자에서는 폰트를 숫자/텍스트/월 이름별 등으로 꾸며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달력을 꾸며보았다면 이제 조르테가 가진 유용한 기능들을 살펴보겠습니다. 하단 탭에 있는 검색 아이콘을 선택하면 달력의 일정이나 계획 등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단어를 입력한 후 검색하면 그에 맞는 결과가 나오고, 해당 결과를 선택하면 그 검색에 맞는 달력으로 이동합니다. 1년간 수많은 일정과 계획을 모두 기억하긴 어려우므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단의 탭 가장 우측에는 각종 설정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달력/위젯/표시/할 일/알림/기타 설정이 있는데, 그 외에도 이 일정이나 계획을 불러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내보기도 가능합니다. (내보내기는 CSV파일로 저장되며 이는 엑셀로 읽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폰의 메뉴버튼을 선택하면 하단에 있는 탭과 같은 기능들이 나오는데요. 이때 달력 이미지 보내기를 선택하면 메시지/블루투스 등을 이용하여 현재 자신의 달력을 이미지로 바꾸어 전송해 줍니다.

달력을 빠르게 보기 위해서는 위젯의 지원이 필수적입니다. 스마트폰의 홈 화면을 길게 누르면 위젯이 나오고, 위젯을 보면 조르테 위젯이 나오는데요. 위젯은 1X1 사이즈에서 5X5 사이즈까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그 중 원하는 사이즈를 결정한 후 길게 누르고 있으면 원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럼 위젯을 꾸밀 수 있는 설정 화면이 나오는데 달력/할 일 등의 유형과 시작일을 지정할 수 있고, 글자 크기/모서리/선을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이 원하시는 대로 예쁜 위젯을 만들어 보세요.

어플 TIP. 내게 맞는 일정 관리 어플 찾기!

AA Task

AA Task 어플은 캘린더를 통하여 일정을 관리하는 어플입니다. 일정 입력과 목표 설정, 기념일, 메모 등을 할 수 있는 통합 일정 관리 어플로, 구글 캘린더와 연동되고 위젯을 지원하는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여러 가지 면에서 조르테와 비슷하여, 일정 관리 어플의 양대 산맥이지만 꾸미기나 추가 기능에서 조금 부족할 수 있습니다.

빼꼼다이어리

빼꼼다이어리 역시 캘린더를 통한 일정 관리 어플 중 하나입니다. 다만 기존 일정관리 어플들은 주로 캘린더를 중심으로 다양한 기능을 선보였다면, 빼꼼다이어리는 간결한 인터페이스에 아기자기한 재미가 있어 친근감이 느껴집니다. 아기자기할 뿐만 아니라 필요한 기능(일정/메모/일기 등)도 모두 탑재되어 있으며, 특히 사진을 이용한 일기장이 매력적입니다.

Astrid 일정

아스트리드 어플은 일정, 특히 계획을 잡는 데 유용한 어플입니다. 기존 일정 관리어플이 모두 캘린더 방식으로 되어 있었다면, 아스트리드는 목록 형식으로 중요한 일정이나 계획을 보여줍니다. 간결한 인터페이스와 함께 음성 추가가 가능하며, 부재중 전화가 오면 알려주는 등 다양하고 재미난 기능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심플 다이어리

심플 다이어리는 이름에서 볼 수 있듯 가장 간단한 일기장 어플입니다. 기존 일기장 어플들의 다양하고 복잡한 사용법이 짜증났다면, 이 어플을 선택해 보시길 바랍니다. 오로지 일기에 관련된 기능만 탑재되어 있는데, 해당 날짜를 선택하여 일기를 작성하고 저장하는 심플한 방식입니다. (패스워드 설정과 잠금 기능은 기본!)

나의 할 일2

나의 할 일2 어플은 일정이나 메모, 기념일을 관리하는 어플입니다. 캘린더를 통해서 일정이나 메모를 할 수 있는 다른 어플들과 유사한데, 무엇보다 키보드 입력없이 음성 입력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할 일에 대해서는 세세한 세부 설정이 있어서, 디테일한 계획을 원하는 사람에게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본 포스트는 스마트 라이프 시대에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라이프 스타일 매거진 SmarT의 기사를 옮겼습니다. SmarT는 격월로 발행되며, SKT 공식 대리점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