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가까운 응급실은 어디? 설에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 스마트폰으로 대처하세요!

2013.02.07 FacebookTwitterNaver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몰라 당황스러운 응급상황! 특히 병원과 약국들이 닫는 설 명절 연휴기간엔 더욱 당황스럽기 마련인데요. 오늘은 T월드 블로그가 설 연휴 기간 동안 벌어질 수 있는 응급 상황에도 당황스럽지 않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들을 모아 전달해드립니다! 지금부터 함께 알아볼까요?^^

#1. 가까운 주변 병원 및 약국을 찾을 수 있는 ‘응급의료 정보제공’

보건복지부에서 제작한 ‘응급의료 정보제공(앱스토어/구글플레이/무료)’ 어플리케이션은 내 주변 응급실 찾기, 병의원, 약국 찾기 등의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긴박한 응급상황에서도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특히 개원한 병원이나 약국이 적은 설 명절엔 더욱 중요한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응급의료 정보제공 어플리케이션으로 근처의 병원이나 약국을 검색하는 방법은 굉장히 쉬운데요. 스마트폰 단말기의 GPS나 Wi-Fi정보를 기반으로 주변의 병원과 약국을 가까운 순서대로 보여줍니다. 뿐만 아니라 해당 병원이나 응급실의 진료현황도 함께 보여주어 긴급한 상황에서도 빠른 대처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니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 이렇게 중요한 어플리케이션이니 가정 내 상비약처럼 꼭 어플리케이션을 미리 다운받아두어야겠죠?!

#2. 어플리케이션으로 미리미리 배우는 심폐소생술!

TV 프로그램을 보면 갑작스레 쓰러진 환자의 가슴을 누르며 마사지해 살려내는 장면을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설 명절이나 일상생활에서 가족 중 심장마비를 일으킨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심장 마비는 누구에게나 돌발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데다 사고 즉시 적절한 응급처치를 해준다면 소생률이 80%까지 증가하기 때문에 바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더욱 중요합니다. (참고기사 보기 : http://www.anewsa.com/detail.php?number=446208&thread=04r02)

심장 마비 사고 발생시 대처할 수 있는 치료방법을 ‘심폐소생술’이라 부르는데요. 적절한 응급처치를 위해선 4분안에 실시해야 하므로 주변 소규모 병원들이 문을 닫는 설 명절기간엔 심폐소생술을 배울 수 있는 ‘심폐소생술(앱스토어/무료)’ 어플리케이션은 필수겠죠? 심폐소생술 어플리케이션은 심폐소생술에 대한 간단한 정보와 실제로 실습가능한 예행 연습까지 다루고 있어 심폐소생술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어플리케이션으로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소방방재청에서 제작한 심폐소생술 노래(CPR송)는 더욱 쉽고 재밌게 심폐소생술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글로 기억하기에 조금은 복잡한 과정들을 랩과 노래로 배우니 더욱 쉽게 기억할 수 있고, 노래의 박자가 실제 심폐소생술의 심장마사지에 가장 적합한 속도로 맞추어져 더욱 실제상황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폐소생술 노래는 소방방재청 홈페이지(http://www.nema.go.kr/)에서도 다운로드 할 수 있어 mp3로 쉽고 간편하게 들을 수 있으니 소방방재청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 받아보세요!^^ (참고기사 보기: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7852638&cloc=olink|article|default)

#3. 모든 핸드폰에서 사용 가능한 ‘긴급 통화’

다양한 기능과 어플리케이션을 탑재하고 있는 스마트폰이지만 막상 긴급한 사고나 응급 상황엔 당황하기 마련인데요.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은 패턴화면이나 잠금화면에서 ‘긴급통화’를 사용할 수 있으니 패턴입력에 당황하지 마시고 바로 긴급통화를 걸어주세요.

또한 아이폰 역시 비밀번호 입력화면에서 긴급통화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고장나지 않은 상태의 핸드폰이라면 스마트폰과 피쳐폰 구분없이 대부분 긴급전화를 걸 수 있으니 많은 가족이 모여있는 명절에 만일의 사태가 일어난다면 허둥지둥 망설이지 말고 주변의 스마트폰으로 바로 구조를 요청해보세요.


지금까지 설 명절에 돌발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응급상황에 필요한 어플리케이션과 스마트폰 활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일어나서는 안될 응급상황이지만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응급 상황 어플리케이션 하나쯤은 꼭 다운로드 받아야겠죠?^^ 이번 설 명절 동안 응급 상황이 절대 없길 빌며~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