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H기타

비행기 탑승자라면 꼭 알아야할 스마트폰 비행기 모드 완전정복 – 스마트폰 완전정복

2013.02.12 FacebookTwitterNaver

해외여행을 자주 다니시거나, 해외 출장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장시간 비행으로 인해 나른함을 호소하셨던 분들이 많으셨을 텐데요. 그런 분들께 스마트폰은 무료함을 잊게 해줄 콘텐츠가 많아 완전 소중한 아이템입니다. 오늘 T월드 블로그에서는 비행기 탑승자 분들을 위한 비행기 모드에 대해 알아 볼 텐데요. 비행기 탑승자라면 꼭 잊지 말아야 할 비행기 모드~ 설정 방법에서부터 활용 노하우까지 꼼꼼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행기 모드가 뭐지?

비행기 모드가 어떤 기능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요. 비행기 모드는 휴대폰을 네트워크에서 완전히 분리시키는 것입니다. 즉, 휴대폰의 전원은 켜져 있지만 전화 및 네트워크 기능은 꺼진 상태입니다. 따라서, 아이폰을 비행기 모드로 사용할 경우 아이팟처럼 사용하실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스마트폰에서 비행기 모드를 활성화 시킬 경우 통화와 메시지 수/발신, 통신을 이용한 부가서비스 기능은 사용할 수 없게 되는데요. 대신, 전화번호부 검색이나 통신을 이용하지 않는 음악 및 동영상 재생, 사진 보기 등의 기능은 마음껏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행기 모드는 여행 중 배터리가 얼마 남지 않았을 때도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데요. 음악을 듣고 싶지만 배터리가 얼마 남지 않았다면 통화 및 네트워크 등 다른 기능의 사양을 제한하고 음악만 들을 수 있도록 하는 용도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또, 누구에게도 방해 받지 않고 영화나 음악 감상을 하고 싶은 분들께도 유용한 기능입니다.

비행기 모드 설정 및 해지 방법

그럼, 본격적으로 스마트폰에서 비행기 모드는 어떻게 설정하고 해지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스마트폰 기종 마다 그 명칭과 설정법이 조금씩 다른데요. 오늘은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중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갤럭시 노트2를 기준으로 비행기 모드 설정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아이폰 비행기 모드 설정법

아이폰은 비행기 모드를 ‘에어플레인 모드’라고 하는데요. 아이폰 바탕화면에서 설정 버튼을 누르시면, 상단에 위치한 ‘에어플레인 모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버튼 하나로 에어플레인 모드를 활성화 했다가 비활성화 시키실 수 있는데요.

‘에어플레인 모드’가 활성화 되면,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좌측 상단에 비행기 아이콘이 등장합니다. 비활성화 할 경우에는 상단에 노출되었던 비행기 아이콘은 사라지게 됩니다. 항공기 조종사 및 항공사 법률과 규정이 허용할 경우 에어플레인 모드에서도 와이파이 및 블루투스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는데요. 에어 플레인 모드에서 와이파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설정>Wi-Fi를 탭한 다음 와이파이를 켜고,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2. 안드로이드폰 비행기 모드 설정법

앞서 소개해 드린 것처럼 안드로이드폰은 그 종류가 다양하기에 오늘 스마트폰 완전정복 시간에는 갤럭시 노트2를 기준으로 비행기 모드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비행기 모드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환경설정>추가 설정’으로 들어가시면 비행기 탑승 모드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아이폰이 탭을 통해 에어플레인 모드를 활성화 시킬 수 있었다면, 갤럭시 노트2에서는 메뉴 체크를 통해 비행기 탑승 모드를 활성화 시킬 수 있었습니다.

비행기 탑승 모드를 설정하면 상단 화면에 비행기 아이콘이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비행기 탑승 모드를 비활성화 시키고자 한다면, 위 설정에서 체크되어 있는 부분을 해제 시켜 주시면 됩니다. 어렵게 느껴졌던 비행기 모드 설정법, 참 쉽죠?

비행 시 알아두어야 할 스마트폰 사용 에티켓

비행기 내에서 꼭 지켜주셔야 할 스마트폰 사용 에티켓이 있는데요. 스마트한 T월드 블로그 독자 분들이시라면 아래의 내용들은 꼭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

하나, 비행기 안에서는 가급적 휴대폰 사용을 자제해 주세요

비행기가 이착륙하는 동안에는 관제탑과 이착륙을 위한 교신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휴대폰를 비롯한 무선기기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가급적 기내에서 휴대폰 사용은 자제해 주시길 바랍니다.

둘, 음악 및 영상 감상 시에는 이어폰이나 헤드셋을 착용해 주세요.

장시간 비행에서 소음이 끊이지 않는다면 정말 힘들겠죠? 간혹, 스마트폰을 통해 영화를 보시는 분들 중 이어폰이나 헤드셋을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비행기에 함께 탑승한 다른 분들을 배려한다면 이어폰이나 헤드셋은 꼭 착용해주시는 센스를 발휘해 보시길 바랍니다. 또, 음악을 들을 때 볼륨을 너무 크게 할 경우 타인에게 방해될 수 있는 만큼 음량을 적당하게 조절해 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셋, 카메라를 이용할 경우 타인에게 방해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하늘에서 지상을 바라볼 때 그 아름다움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데요. 기내에서 스마트폰으로 사진 촬영을 할 경우, 촬영음 소리가 타인에게 거부감을 느끼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기내에서 셀카를 찍거나 지인을 촬영할 경우 타인의 사생활이 노출되지 않도록 꼼꼼하게 신경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스마트폰 완전정복 시간에는 비행기 탑승객 분들이라면 꼭 알아두셔야 할 비행기 모드 설정법과 기내 에티켓을 살펴 보았습니다. 🙂 개인의 편의를 위해 스마트폰을 가까이 하는 것도 좋지만, 공공장소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점! 꼭 기억해 두셔야겠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