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SKT LTE 속도체크 , LTE 어디까지 가봤니? – by T리포터 계란빵

2013. 03. 08

제주도 SKT LTE 속도체크 , LTE 어디까지 가봤니?

▶SK텔레콤 서포터즈인 티리포터 활동을 하면서 이젠 버릇처럼 여행을 가면 스마트폰을 꺼내서 LTE 속도 잘나오나? 하고 한번씩 눌러보는 버릇이 생겼습니다. 3G 보다 빠르게 시장 점유율을 올리고 있는 LTE지만 속도 편차 및 전국망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요. 그래서 제가 직접 제주도에 가서 체험해 보았습니다.

제주도 LTE 속도는?

1편 제주시 -> 성산일출봉 -> 우도 -> 서귀포 제주 월드컵 경기장

▶제주도에 도착해서 제주시 위쪽 용두암을 기점으로 해안도로를 따라 성산일출봉까지 그리고 우도 한바퀴와, 다시 해안도로를 따라 서귀포에 위치한 제주 월드컵 경기장까지 속도 체크를 하였습니다.

경치도 보면서 짬나는 시간에 속도체크를 열심히 해보았습니다.

▶제주도 도착 후 가장 먼저 찾아간 곳은 용두암인데요. 용두암의 절경은 참으로 아름다웠지만 1년 전에 찾아왔을 때 용두암 뒤쪽에 호텔이 자리를 잡고 있어 이런 절경을 그대로 가려버리는 참사를 저지르고 말았더군요. 세계 7대경관을 자랑하는 제주도지만 이런 경관을 헤치는 일은 돈앞에 장사가 없구나 하는 생각을 들게 만듭니다.

▶ 비수기인 2월인데 정말 많은 분들이 올레길을 찾으러 오신 분들이 많더군요. 특히나 여긴 중국인 여행자가 무척 많이 있더라고요. 경치를 보러 간곳이 아닌 한라봉을 사서 배달시켰던 곳이 있어서 한번 더 주문하러 일부러 찾아갔답니다.

▶ 용두암에서 촬영한 속도체크 정보와 위치입니다.

▶ 용두암 입구에는 T와이파이존이 있다는 사실!!!

▶ 북동쪽 해안도로가 제주도에서 가장 아름다운 해안도로인데 월정리에서 김녕해수욕장까지의 해안도로는 가장 많은 분들이 찾는 곳중에 하나이기도 해요. 흰 모래 백사장과 함께 옥색의 바닷물은 이국적인 느낌이 물씬 풍기는 곳이기도 하죠.

▶ 제주도를 방문하시는 분이라면 꼭 월정리에서 김녕해수욕장 가는 길을 찾아 경치좋은 해수욕장을 비롯해 맛있는 카페거리가 조성되어 있어 커피 한잔 하면서 바다를 보는 여유를 한번 느껴 보세요.

▶ 월정리 카페에서 커피한잔을 시키고 바다를 보면서 속도체크를 한번 해보았어요. 속도차이가 엄청 크게 나네요.

▶ 해안도로인 월정리에서 김녕해수욕장간 속도는 전반적으로 평균이상으로 높은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가 측정한 바 제주도 평균속도인 32Mbps 정도보다 월등히 높은 속도를 보여주고 있는 구간중 한곳입니다.

▶ 메이즈 미로공원 제주도 최대의 미로공원인 메이즈 미로공원은 평대리에 위치하고 있고 원래 유명하지 않았었죠. 김녕 미로공원이 훨씬 유명했었는데 런닝맨에 방송이 되고 난 후 갑작스럽게 뜬 제주도에서 인기 있는 곳중 하나인 메이즈 미로공원입니다.

▶ 메이즈 미로공원 주변은 해안도로에서 안쪽 지방도로를 타고 산속으로 들어온 곳에 위치를 하고 있는데 위치를 두 번 바꿔가며 속도 측정을 하였습니다. 66Mbps , 31.8Mbps 정도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네요.

▶ 성산일출봉이 있는 성산읍 성산리는 우도를 들어가기 위해 잠시 둘렀던 곳이에요. 제주도 동쪽에는 볼거리가 많이 모여 있는데 제주도 여행시 필수로 한번쯤 들러야 하는 곳이 바로 성산일출봉과 우도랍니다.

▶ 속도의 편차가 크기도 했고 제주도에서 가장 낮은 속도를 보여준 곳이기도 한 성산읍입니다. 우도를 들어가기 위해 잠시 기다리면서 속도체크를 한후 찰칵!!

▶ 배에 차량을 도선 시키고 우도를 향해 가는 길목엔 갈매기가 아닌 갈마구들이 엄청나게 달라붙죠. 사람들이 던져주는 과자에 야생본능을 잃어버린 갈마구들~

▶ 비록 마라도를 갈 정도로 멀리 나가는 바닷길은 아니지만 대략 10분 내외 나가는 바다 중간에서 속도측정을 해보았습니다. 바다 위에서도 잘 터지는 SKT LTE 속도군요.

▶ 우도를 한바퀴 도는데 대략 2시간 정도 소요가 되었는데 정말 제주도 여행을 가신다면 꼭 추천하는 곳이에요. 우도를 한바퀴 돌면 제주도를 거의 다 봤다고 할 정도로 정말 예쁩니다. 서빈백사 해수욕장이 우도에서 가장 유명한 백사 해수욕장이지만 개인적으로 좀 더 안쪽으로 들어가면 하고수동 해수욕장이 나오는데 개인적으로 추천을 해요. 서빈백사 보다 더 예쁘고 아름답습니다.

▶ 우도를 한바퀴 돌면서 속도체크를 해보았어요. 섬이라고 봐야 하는데 생각보다 LTE 속도가 나쁘지 않았고 LTE 속도뿐 아니라 음성통화 음질도 깔끔했습니다. 관광객이 많이 다니는 곳이다 보니 LTE망에 신경을 쓴듯한 느낌을 받는데요. 특히 바닷바람이 굉장히 강해서 추울 수 있으니 미리미리 옷은 준비해 두세요.

성산일출봉 -> 제주 월드컵 경기장

▶ 우도를 나와 성산일출봉쪽 지방도로를 타고 해안도로를 거쳐 서귀포시에 있는 제주 월드컵 경기장까지 지나오면서 속도측정을 하였습니다. 이 라인은 굉장히 유명한 곳들이 많은데요. 섭지코지, 제주민속촌 박물관, 허브동산,신영영화박물관,쇠소깍,위미(건축학계론) 세트장, 정방폭포, 천지연폭포, 외돌개,약천사등 많은 볼거리가 도로를 타고 쭈욱 오다보면 만날 수 있는 라인중 하나랍니다.

▶ 최대 50Mbps 에서 13.7Mbps 속도의 편차를 보여줍니다. 제주도를 반으로 나누어 동쪽면 라인 기준으로 보면 볼거리가 많이 분포되어 있는 곳이고 관광객을 비롯한 현지인이 많은 곳이어서 그런지 속도의 편차가 있지만 전반적으로 높은 속도를 보여주고 있어요. 상대적으로 KT 의 경우 일정한 20Mbps 대를 유지하고 속도의 변화가 크지 않는 점이 있었고 중간중간 3G 로 전환되는 지역이 있는 것에 비하면 SKT의 LTE 속도는 상당히 빠른 편이라고 볼 수 있어요.

2편 서귀포 제주 월드컵 경기장 -> 제주시

▶ 서귀포를 기준으로 서쪽으로 해안도로를 따라 제주시까지 오는 해안도로는 참 이쁜 곳이죠. 또한 서쪽에는 박물관이 굉장히 많고, 마라도를 들어갈 수 있는 모슬포항, 산방산,곽지 해수욕장등 볼거리가 역시 많습니다. 해안도로를 돌지 않고 지방도로를 따라 안쪽으로 들어가도 볼거리가 많다는 점!!

▶ 정확한 속도측정위치를 확인하려면 위 이미지의 측정위치에 나온 주소를 직접 입력하여 검색을 하시면 좀 더 정확한 데이터 값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 아래의 사진은 일출랜드에서 촬영한 것인데 카라가 화장품 CF 를 촬영한 장소이기도 합니다.

▶ 서귀포시 색달동은 중문관광단지가 위치한 지역이에요. 역시 속도 편차가 나타나는데요. 위 지역 위치를 보면 움직인 거리가 크지 않음에도 속도가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사용자가 많거나 관광객 밀집지역으로 나타나는 현상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산방산, 용머리해안에 위치한 덕수리의 경우 엄청나게 빠른 속도를 보여주는데요. 해안도로가 아닌 지방도로와 이어진 산속에 위치한 곳임에도 불구하고 속도가 너무 잘나오더군요. 평균적으로 30Mbps 이상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 대략 55Mbps 에서 30Mbps 의 속도를 꾸준히 유지를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이호해수욕장에서 찍은 사진인데 3박4일 제주도를 돌면서 처음 구름을 본 모습이예요. 이국적인 모습처럼 구름이 낮게 떠있어서 꼭 손에 닿을듯한 느낌이더군요. 제주도의 날씨는 참 오묘하죠.아침에는 춥고 오후엔 덥고 저녁엔 비가오고 날씨를 알 수 없는 정도로 오락가락 해요.”

▶ 제주시에서 속도측정은 나쁘지 않은 속도 편차를 보여주고 있는데 오히려 서울보다 제주시가 훨씬 안정적이고 빠른 속도를 보여주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어요.

▶ 물위에 떠있는 교회

▶ 위미에 위치한 이 곳, 건축학개론 영화에서 본 적이 있으시죠? 건축학개론에서 제주도의 한가인 집으로 나오는 곳인데 이렇게 개조가 되어서 카페로 새롭게 태어난다고 하더군요. 차 한잔 하고 싶었으나 한장 공사중이어서 발길을 돌릴 수 밖에 없었답니다.

제주도 LTE 속도는?

제주도 SK텔레콤 LTE 속도는 “맑음”

▶ 제주도 구석구석 돌아다니면서 LTE 속도체크를 하고 난 후 LTE 속도는 “맑음” 입니다. 단한번도 3G로 데이터가 변한적이 없고 서울에서도 느꼈던 속도편차가 제주도에서도 느껴졌지만 전반적으로 30~40Mbps 이상의 빠른 속도를 보여주고 있었어요. 중간중간 KT와 속도비교를 해보았을 때 SK텔레콤 LTE가 빠른속도를 보여주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KT의 경우 일정한 속도를 유지해주면서 편차가 거의 없었고 다만 3G 지역으로 바뀌는 음영지역이 존재하는데 반해, SKT는 속도의 편차가 나타나지만 상당히 빠른 속도를 보여주고 음영지역 없이 산중턱 한 가운데에서 조차 30Mbps 이상의 속도를 유지한다는 것이 놀라울 따름이었습니다. 지방가면 안터지는 LTE 는 옛날 말입니다. 제주도에서도 팡팡 터지는 SK텔레콤 LTE를 느껴보세요.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텔레콤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