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책으로 변신? 스마트폰으로 전자책 보기의 모든 것 – 스마트폰 완전정복

2013. 03. 11

스마트폰으로 음악 듣고, 동영상도 시청하고 게임도 하는데, 독서할 생각은 해본 적 있나요? “누가 그 조그만 스마트폰으로 책을 읽어요?” 하고 반문할 수도 있겠지만,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출판연구소가 지난 6일 발표한 ‘2012 전자책 독서실태 조사’에 다르면 전국민 중 15%가 전자책을 읽고, 그 중 44%가 스마트폰으로 전자책을 본다고 합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 전자책을 보고 있는데, 우리라고 못 볼 이유가 없죠! 스마트폰 전자책 보기, 독서광도, 책 첫장만 펴면 졸기 일쑤인 사람도 모두모두 즐겁게 스마트폰 전자책 보기를 즐길 수 있는 방법, 지금 전해드립니다!

스마트폰 전자책 보기를 위한 첫걸음, 전자책 어플리케이션

스마트폰 전자책을 보기 위해서는 일단 전자책 데이터를 플레이해 주는 어플리케이션이 필요합니다. 어플리케이션 마켓에서 ‘전자책’을 검색하면 수십 개가 넘는 전자책 어플리케이션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주로 어플 개발 주체가 어디인지에 따라서 그 특징과 장단점이 구분됩니다.
아래 표를 통해서 확인하시고, 나에게 맞는 전자책 어플을 설치하면 스마트폰으로 스마트하게 독서할 준비 완료~~!!

▲왼쪽부터 교보이북(구글플레이) / 인터파크 비스킷(구글플레이, 앱스토어) / 네이버북스(구글플레이, 앱스토어)

전자책 읽기, 이렇게나 쉽다!

이렇게 많은 어플 중,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구글플레이’와 연동된 전자책 어플리케이션이 있습니다. 바로 ‘구글플레이북’인데요, 이 구글플레이북으로 스마트폰 전자책 보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차근차근 따라해 보세요~

먼저 구글플레이 메인 화면에서 ‘독서’ 메뉴로 들어갑니다. 추천 항목, 인기 판매 항목, 신간 등 다양한 카테고리별로 스마트폰 전자책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죠.

이 중 보고 싶은 책을 선택해 구매합니다. 전자책 중에는 유료뿐만 아니라 무료로 제공되는 책들도 꽤 많이 있는데요, 무료 전자책을 다운로드하더라도 결제 계정은 필요하니 미리 결제 정보를 등록해놓으시는 센스 잊지 마세요~

구매 후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읽기’버튼을 클릭하세요. 자동으로 구글플레이북으로 연결되어 책읽기가 시작됩니다. 큼직한 글씨와 깔끔한 화면, 이만하면 스마트폰으로 책 읽는 것도 나쁘지 않죠?

T스토어에서도 전자책을 즐기세요 – T스토어북

이쯤 되면 “T스토어에서는 전자책을 다운로드할 수 없을까?”라는 궁금증을 가지는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요, 물론 T스토어에서도 이북 어플리케이션이 있습니다. 바로 ‘T스토어북’이라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T스토어북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T스토어에 접속합니다. ‘이북’ 혹은 ‘코믹’ 카테고리에서 다양한 전자책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이용자분들께 좋은 책들도 추천해 드리고 있습니다. 오늘 추천해 드리는 책은 유시민씨의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책인데요, 여러분들도 한번 읽어보시길 추천해 드릴게요!
이렇게 많은 T스토어의 전자책 중 보고 싶은 책을 선택해 다운로드하면, 자동으로 T스토어북이 설치됩니다.

전자책과 T스토어북이 모두 다운로드되었다면, T스토어북을 열어볼까요? 깔끔하고 쉬운 인터페이스에, 도서관처럼 편안한 느낌이 당장이라도 책을 읽고 싶게 하네요~
T스토어북으로 즐거운 스마트폰 전자책 읽기를 즐겨보세요 🙂

전자책, 빌려서도 볼 수 있다? 전자도서관 활용하기

이렇게 다양한 전자책 어플을 통해 유료 혹은 무료 전자책을 다운로드 해 읽는 방법도 있지만, 요즈음은 전자도서관이 많이 생겨나 전자책을 대출해 읽는 것이 편리해졌습니다. 선뜻 구입하기 망설여지는 책이라면, 전자도서관을 통해 대출해서 읽어 보는 것도 좋겠죠? 대출 기간이 지나면 삭제되니 데이터가 쌓일 부담도 없구요.

특히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전자도서관은 대부분 인터넷 가입만으로도 전자책 대출이 가능한데요, 단 각 도서관마다 지원하는 어플리케이션이 다릅니다. 내가 사는 지역에는 어떤 전자도서관이 있는지 확인해보고, 전자도서관을 이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새로운 계절의 시작, 무언가 새로운 일에 도전해보고 싶다면 책을 더 많이 읽는 것은 어떨까요? 책을 들고다니기 무거워서, 책 살 돈이 없어서 등등의 핑계는 이제 그만~ 이제 스마트폰으로 책 읽기가 이렇게나 편리해졌으니 이제부터는 출퇴근길, 등교길에 게임 대신 스마트폰 전자책 읽기에 도전해봐요~

주체 특성 사례
온∙오프라인
서점
전자책 보유량 다수,
종이책과의 연동 편리
교보e북(교보문고) Y2BOOK(영풍문고) 비스킷(인터파크),
예스24, 알라딘
출판사 각 출판사별 대표 콘텐츠를
시리즈로 저렴한 가격에 구입 가능
문학동네e북(문학동네), 세계문학(열린책들)
전자책
전문 업체
편리한 플랫폼과 다양한 콘텐츠 보유 북큐브, 리디북스, 북팔, 팔라우, 네모이북
웹서비스 모바일 웹페이지와의 연동이 편리 구글플레이북, 티스토어북, 네이버북스

어플리케이션 전자도서관
교보도서관 마포구청전자도서관, 이진아기념도서관, 성북정보도서관,
광주도서관, 영등포구도서관, 목포시립도서관
에피루스 xdf 양천구 전자도서관, 창원시립도서관, 춘천시립도서관,
대전한밭도서관, 강동구전자도서관, 한라도서관
북큐브 부산북구디지털도서관, 관악문화도서관, 울산광역시사이버도서관,
진해도서관, 과천도서관, 정독도서관, 대구달성도서관, 남지도서관
YES24 도서관 대전한밭도서관, 서귀포시통합도서관, 한라도서관, 전라남도립도서관
Mekia 경기도사이버도서관, 강북문화정보센터, 강남구전자도서관,
안동도서관, 구로구전자도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