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S4 이슈]갤럭시 S4를 기다리며 돌아본 갤럭시의 지난 3년!

2013. 03. 12

갤럭시 S4 출시가 임박해지며 갤럭시 S4에 대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특히 3월 14일 미국 뉴욕 맨하튼 중심에서 갤럭시 S4 공개 행사가 열리는 만큼 이번 주는 갤럭시 S4를 빼놓고 갈 수 없을 듯 합니다. 이번 갤럭시 S4는 디자인, 스펙 뿐만 아니라 갤럭시 S4에 특화되어 탑재된 기능에 대해 많은 분들이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아직 그 실체가 들어나지 않아 궁금증만 유발하고 있는 갤럭시 S4를 손꼽아 기다리며 지난 3년 동안 우리가 만나본 갤럭시 패밀리를 T월드 블로그를 통해 만나보실까요?^^

갤럭시와 SK 텔레콤의 지난 3년을 만나다. By T월드 블로그

[갤럭시 in 2010]

애니콜과 안드로이드의 만남, 갤럭시 A

갤럭시 A는 2010년 4월 27일에 출시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탑재한 스마트폰으로 SK 텔레콤을 통해 출시되었습니다. 출시 시점에는 안드로이드 이클레어를 탑재했었구요, 이후 프로요, 진저브레드 업그레이드를 포함해 수 차례 펌웨어 업데이트를 제공했습니다. 삼성의 첫 안드로이드폰인 갤럭시 A는 Anycall과 Android의 첫 글자인 A를 따서 탄생된 이름이라고 합니다. 2010년 출시 당시 ‘애니콜과 안드로이드가 만나 탐나는 생활’이라는 메시지로 재미난 광고를 선보였었죠! 어젯밤 A랑 뭐했어? 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갤럭시 A와 무엇을 했는지 감각적인 영상과 자막으로 보여주는 광고, 다들 기억나시죠?

갤럭시 시리즈의 플래그십 모델, 갤럭시 S

‘갤럭시 S = SK텔레콤’ 이라는 공식이 있던 시절이 바로 갤럭시 시리즈의 플래그십 모델인 갤럭시 S가 나온 무렵인 2010년입니다. SK텔레콤이 삼성전자, 구글과 합작해 만든 스마트폰이 바로 갤럭시 S입니다. 갤럭시 S는 구글의 안드로이드 2.1 운영체제(OS)를 탑재한 안드로이드폰으로 SK텔레콤, 삼성전자, 구글의 첨단 기술과 서비스가 대거 탑재된 스마트폰이었죠. 아이폰 독주체제였던 스마트폰 시장에서 구글의 안드로이드 판으로 전환점을 만들게 한 제품이기도 합니다.

SuperSmart의 S를 따서 만든 갤럭시S! 갤럭시 시리즈의 플래그십 모델인 갤럭시 S는 2010년 6월 24일에 출시됩니다. 슈퍼 아몰레드를 탑재해 더 선명한 화면을 제공하고, 파워VR SGX540 GPU를 탑재해 동영상 무인코딩 재생까지 해냈습니다. 안드로이드를 개발한 구글의 앤디 루빈 부사장이 갤럭시 S 발표회에서 ‘최고 중의 최고’라는 기대감을 보였던 스마트폰이 바로 갤럭시 S였죠. 출시 후 1년 6개월이 지난 2012년 1월에 판매량이 2,500만대를 돌파 기록을 세운 스마트폰으로 지금의 갤럭시 S4를 있게한 스마트폰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죠~!

‘갤럭시 S (Galaxy S)’ 국내 런칭 행사장에서 하성민 SK텔레콤 사장(왼쪽부터), 신종균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 사장, 앤디 루빈 구글 부사장의 갤럭시 S 공개 당시 이미지 (출처:연합뉴스)

갤럭시 S의 광고는 수퍼스마트(SuperSmart)라는 제품 컨셉에 맞게 수퍼맨(Superman)을 연상하게 하는 광고로 이목을 사로잡았습니다. 슈퍼맨이 2010년에 있다면 이렇게 스마트폰을 사용했겠죠? 영화의 한 장면을 연상케 하는 광고로 갤럭시 S 시리즈의 시작을 알린 광고영상 함께 보시죠~

[갤럭시 in 2011]

갤럭시와 SK텔레콤 호핀의 만남, 갤럭시 S 호핀

2011년 1월 출시된 갤럭시 S 호핀은 갤럭시S와 SK텔레콤의 N스크린 서비스를 결합한 제품입니다. 특히 호핀 서비스는 동영상을 스마트폰에서 PC나 TV로 이어볼 수 있어, 기기다 달라져도 다시 처음부터 재생할 필요가 없는 편리한 서비스로 화제가 되었죠. 기존 갤럭시 S의 하드웨어 사양에 약간 변형된 디자인이 적용되었고, 자이로센서와 HDMI 기능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갤럭시의 보급형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갤럭시 에이스&갤럭시 지오

갤럭시 S의 성공 이후 삼성은 2011년 3월과 4월에 각각 출시된 보급형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인 갤럭시 에이스와 갤럭시 지오를 출시합니다. 구글 안드로이드 2.2 프로요를 탑재하였고, 화면크기를 3.5인치와 3.1인치대로 줄여 손안에 쏙 들어오는 컴팩트한 크기로 디자인 했습니다. 2010년만 해도 스마트폰을 남녀노소 누구나 갖고 있던 때는 아니었기 때문에 청소년과 피처폰을 이용하던 사용자를 위한 보급형 스마트폰이었습니다.

새로운 기능이 가득한, 갤럭시 S2

갤럭시 S2는 2011년 MWC에서 공개된 후 4월 진저브레드를 탑재해 출시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와 4.1 젤리빈으로 업그레이드되는 동안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어 많은 이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았죠. 지원기종끼리 NFC나 와이파이 다이렉트를 이용해 대용량의 데이터를 무선으로 공유하는 기능인 S빔 기능, 문자 전송 시, 부재중 전화 시, 전화번호 검색 등 전화번호가 화면상에 보일 때 휴대전화를 귀에 대면 바로 전화가 걸리는 기능, 동영상을 작은 팝업창 형태로 재생하는 기능, 사용자의 눈동자와 얼굴을 인식하여 사용 중일 때에는 디스플레이가 꺼지지 않도록 유지해주는 기능 등이 많은 관심을 받은 기능이었습니다.

SK텔레콤과 제대로된 LTE를 보여준, 갤럭시 S2 LTE

LTE를 지원하는 첫 번째 갤럭시인 갤럭시 S2 LTE. 기존 3G 통신망에서 차세대 4G 통신망으로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하며 3G와는 완전히 다른 차원의 새로운 경험을 선사했던 준비된 LTE 스마트폰이었죠. 갤럭시S2 LTE는 4.5인치 WVGA 디스플레이와 1.5GHz 듀얼코어 CPU, 슈퍼 아몰레드 플러스 LCD, 그리고 1,850mAh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된 최고급 사양을 자랑했습니다.

갤럭시 S2 LTE와 함께 SK텔레콤은 국내 최초로 LTE 스마트폰과 요금제를 도입하며 본격적인 4G 대중화 시대를 열었는데요, 특히 LTE 주파수 대역폭 확대를 추진해 당시 LTE의 최대 속도를 2배로 업그레이드했었답니다^^

[갤럭시 in 2012]

스마트폰이 무엇인지 그대로 보여주는, 갤럭시 S3

안드로이드 4.0.4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를 탑재하고 세상에 등장한 갤럭시 S3는 국내최초 1.4GHz의 쿼드코어 프로세서 탑재해 막힘 없는 멀티태스킹을 자랑했습니다. 동영상을 보면서 문자를 보낼 수 있고, 고용량/고화질의 3D게임을 실감나게 즐길 수 있죠. 또한 20% 향상된 웹브라우징 속도, 24% 빨라진 부팅 속도, 17% 향상된 애플리케이션 실행 속도 덕분에 소모 전류도 절감할 수 있었죠.

Design For Human이라는 컨셉에 맞게 사용자 중심의 기능도 대폭 추가되었습니다. 업계 최초로 선보인 스마트 스테이(Smart Stay)는 사용자의 얼굴과 눈을 인식해 화면 꺼짐을 방지해 주는 기능, 진화된 음성인식 기능인 S 보이스, 다이렉트 콜, 스마트 알림 등 눈, 음성, 모션 등 사람의 신체적인 활동들을 인식해 사용자가 편리하게 기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갤럭시 in 2013]

통통튀는 개성을 보여준, 갤럭시 팝

개성 있는 색상으로 눈길을 끌고 있는 갤럭시 팝에는 SK텔레콤의 컬러마케팅이 적용되었죠. 특히 ‘페스티벌 오렌지’는 통통 튀는 10~20대 고객에게 어울리는 컬러로 눈길을 끌었습니다. SK텔레콤은 밝고 활기찬 이미지와 어울리는 아역배우 김유정 양에게 ‘갤럭시 팝 페스티벌 오렌지’ 첫 번째 제품을 제공했답니다.^^ 갤럭시 팝은 대중 교통을 이용하며 동영상/게임 등을 즐기는 젊은 층의 특성을 고려해 4.65인치 HD수퍼 아몰레드를 탑재했습니다. 한 손으로 전 화면 터치가 가능하면서도 대 화면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해상도도 갤럭시 S3와 동일해 더욱 선명한 HD 화면을 즐길 수 있습니다.

P. S 갤럭시 스펙 한 눈에 살펴보기~

곧 만나게 될 갤럭시 S4!!

이제 곧 만납니다. 갤럭시 S4! 갤럭시 S4는 과연 어떤 모습으로 세상에 등장할까요? 갤럭시 S4와의 첫번째 만남, T월드 블로그에서 손꼽아 기다려 보아요!

갤럭시 S4 언팩 행사를 목놓아 기다리고 있는 분들을 위해!
T월드 트위터 TJ 칫솔이 뉴욕에서 열리는 갤럭시 S4 언팩행사를 현장에서 생중계 해드립니다~
@sktworld 팔로우하시고, TJ 칫솔과 함께하는 갤럭시 S4와의 첫 만남 놓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