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4, 왜 SKT 인가? #1. 대한민국 최고의 LTE

2013. 03. 14

드디어 14일 7시(현지시간 기준), 갤럭시S4가 뉴욕에서 공개되었습니다!

5인치 대화면에 풀HD 슈퍼아몰레드 디스플레이(1920×1080)를 탑재했고, 인치당화소수(ppi)가 441ppi로 국내 출시된 스마트폰 중 가장 높습니다. 화면 크기와 배터리 용량은 커졌지만 두께는 7.9mm, 무게는 130g으로 ‘갤럭시 S3’ 보다 얇고 가벼워졌죠.

동영상 시청 중 시선의 변화에 따라 플레이 여부를 조절할 수 있는 ‘스마트 포즈’, 스마트폰의 기울기에 따라 화면을 위아래로 움직이는 ‘스마트 스크롤’, S펜 없이 손가락을 화면 위로 올리면 내용을 미리 볼 수 있는 ‘에어뷰’ 기능 등 다양하고 의미있는 혁신적인 기능들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가치와 편의를 제공하려는 갤럭시 시리즈의 의지를 엿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S4라고 다 같은 것이 아니죠~ 통신사에 따라 통화품질도, 서비스도, 멤버십 혜택도 다르다는 사실!
물론 SK텔레콤에서 만나는 갤럭시S4의 품질과 혜택이 남다른데요, 그래서 T월드 블로그에서 그 이유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그 첫 번째로 전해드리는 SK텔레콤의 남다른 LTE에 대한 이야기, 지금 만나보세요 🙂

갤럭시S4, 멀티캐리어로 막힘 없는 LTE를 즐긴다!

이제 멀티캐리어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은 없으시죠? 850Mhz와 1.8GHz 두 개의 주파수를 함께 사용해서, LTE 데이터 사용량이 많아져도 원하는 데이터 주파수를 선택해 빠르게 LTE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것이 멀티캐리어의 핵심이죠~ 고속도로 2차선이 4차선으로 확장되어 더욱 빠르게 달릴 수 있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네트워크 상태에 따라 더 빠른 쪽의 LTE 망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멀티캐리어!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SK텔레콤의 다양한 노하우를 통해 더욱 안정적이고 빠른 속도를 제공해 드릴 수 있답니다.

특히 SK텔레콤이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6월부터 구축하고 있는 프리미엄 LTE 중계기로 더욱 고품질의 LTE를 즐길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LTE 무선 중계기는 기존 중계기 대비 출력을 높여 평균 속도(Average Throughput)를 높였고, 신호 세기가 순간적으로 크게 변하더라도 안정적인 서비스 품질을 제공할 수 있는 제어 기능을 적용해 더욱 빠르고 안정적으로 LTE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또한 무선 신호가 닿지 않는 건물 내나 지하공간에는 전국적으로 약 100만 개의 업그레이드 중계기(UR)를 설치해, 구석구석까지 촘촘한 LTE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야말로 이것이 ‘전국구 LTE’라고 할 수 있겠네요~

전국 84개 모든 시, 울릉도와 마라도 등 주요 도서 지역 및 설악산, 지리산, 한라산, 가야산 국립공원, 그리고 심지어 KTX와 고속도로에서까지 그야말로 대한민국 모든 곳에서 만날 수 있는 끊김 없고 빠른 LTE 서비스, SK텔레콤에서만 만나실 수 있습니다!

표_전국 멀티캐리어 구축 현황

※ 2013년 3월 현재 기준

다운로드 150Mbps 가능한 LTE-A 기술, SK텔레콤이 먼저!

뿐만 아니라 SK텔레콤으로 출시되는 스마트폰들은 더욱 하이브리드한 LTE 서비스를 제공할 전망입니다. 1G에 달하는 영상도 60초 안에 다운로드 가능한 LTE시대가 곧 찾아오는 것인데요. 2013 MWC에서 SK텔레콤이 세계 최초로 단말기에 적용해 선보인 그 기술, 현재의 LTE보다 다운로드 속도가 두 배나 빠른 150Mbs LTE-A(Long Term Evolution-Advanced)를 기억하시나요?

LTE-A는 고화질 영화 한편(1.4G)을 75초 만에 내려 받을 수 있고, Full HD/3D 등 초 고화질 영상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인데요, 이는 두 개의 주파수를 동시에 사용해 더욱 빠른 속도를 구현하는 CA(Carrier Aggregation) 기술을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정리를 해보면, 진보된 LTE-A를 원활하게 구축하기 위해서는 주파수 2개를 이용하는 멀티캐리어 기술이 기반이 되어야하는데요, 이미 아이폰5 등, 다양한 스마트폰을 통해 전국적인 멀티캐리어 기술을 선보인 바가 있는 SK텔레콤이 압도적으로 우수한 품질을 선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글로벌하게도 러시아, 중국 등 세계 여러 통신사들에서도 이 CA를 기반으로 한 LTE-A 진화를 준비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CA를 스마트폰에 적용해서 시연까지 한 기업은 SK텔레콤이 유일! 그만큼 CA 상용화에서 가장 앞서 있다는 사실! 조만간 SK텔레콤에서 만나게 될 다운로드 150 Mbps의 두 배 빠른 LTE,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

대한민국 최고를 넘어, 세계 최고의 LTE가 되었습니다.
MWC(모바일월드콩그레스) LTE 최고 공헌상 수상

이러한 SK텔레콤의 LTE 기술력은 2013 MWC에서 인정받은 바 있습니다. SK텔레콤의 LTE 특화 기술이 집약되었다고 할 수 있는 PETA 솔루션이 MWC의 Global Mobile Awards에서 ‘최고의 LTE 공헌상(Outstanding LTE Contibution)’을 수상한 것이죠. 이번 상은 전세계적으로 LTE가 급속하게 확산됨에 따라 올해 처음으로 수여되었는데요, 통신, 장비, 솔루션 등 ICT 전분야를 대상으로 LTE 발전에 큰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되는 사업자에게 수여하는 상입니다.

단순히 LTE 통신망 구축을 넘어 뛰어난 LTE 기술력과 최고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한 것이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것인데요, 그만큼 SK텔레콤의 LTE 서비스 품질이 뛰어나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가입자 수로도 검증된 SK텔레콤의 LTE 품질

LTE가입자 수로도 SK텔레콤의 품질이 증명되는데요, 지난해 말 SK텔레콤의 LTE 가입자 수는 870만 명을 돌파하면서 명실공히 국내 1위 LTE임을 증명했습니다.
빠르게 구축된 LTE 전국망은 물론,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는 T freemium 서비스와 데이터 기본 제공 용량 확대 등의 다양한 고객 혜택을 통해 SK텔레콤의 LTE 서비스 가입자는 하루 평균 3만 명을 넘을 정도입니다.

SK텔레콤의 LTE 가입자 수는 국내를 넘어 전세계적으로도 그 위상을 자랑하는데요, 전세계 LTE 서비스를 제공하는 90여 개 사업자 중 미국의 Veri-zon, 일본의 NTT Docomo에 이어 세계 3위의 LTE 가입자 수를 보유한 만큼 세계적인 수준의 LTE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표_전세계 LTE 사업자 순위

※ 2012년 10월 초 기준, 자료출처: Wireless Intelligence

이렇게 차원이 다른 LTE 서비스를 제공하는데다, 앞으로 두 배 빠른 LTE도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는 SK텔레콤의 갤럭시S4와 함께라면 정말 ‘하이브리드’한 LTE 라이프가 가능해집니다. 갤럭시S4는 SK텔레콤과 함께하는 것, 잊지 마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