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전세계 LTE 로밍 시대’ 앞장 – SK텔레콤 뉴스

2013. 03. 28

SK텔레콤의 LTE 로밍 서비스 제공 국가가 올해 빠른 속도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SK텔레콤은 오는 4월 1일 홍콩, 싱가폴에 이어, 필리핀 이통사업자 Globe(글로브)와 LTE 자동로밍을 상용화합니다. 이에 앞서 지난 3월 1일부터는 싱가폴 SingTel(싱텔)과도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또한 SK텔레콤은 2분기 중 4개 주파수 밴드에서 이용이 가능한 ‘멀티주파수 LTE 단말기’를 출시해, 미주, 아시아, 유럽 주요국가에서 LTE 자동로밍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SK텔레콤, ‘브릿지 얼라이언스 협의체’ LTE 로밍 협력 중심축으로

필리핀 글로브, 싱가폴 싱텔과의 LTE 로밍 서비스 상용화는 특히 지난해 9월 한국에서 열린 브릿지 얼라이언스(이하 BA) 이사회에서 주요 과제로 다뤄졌던 ‘회원사 간 LTE 로밍 협력 확대’의 측면에서 의미 있는 결실이라 할 수 있습니다. 1

지난 이사회를 통해 BA 회원사들은 차세대 로밍 서비스의 주요 방향을 LTE 데이터 로밍으로 설정하고 전략적 협력 확대를 약속한 바 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SK텔레콤은 CSL에 이어 글로브, 싱텔과의 LTE 로밍 서비스 상용화를 성공시킴으로써 BA 회원사 간 LTE 로밍 협력의 중심축으로 명실공히 자리잡은 것이죠.

SK텔레콤은 양사와 LTE 로밍 협력을 위한 워크샵을 정기적으로 진행해 왔고, LTE 로밍 품질향상을 위한 워킹그룹도 상시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SK텔레콤은 올해도 BA 회원사와의 LTE 로밍 협력 강화에 더욱 힘쓸 계획입니다.

BA는 오렌지, T-모바일, 텔레콤 이탈리아 그룹 등 유럽 주요 국가의 이동통신사업자로 구성된 유럽 최대 로밍 연합체 프리무브(Freemove)와도 제휴를 맺고 있어서, 유럽 지역과의 LTE 로밍 협력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4개 멀티주파수 단말 출시…미주, 아시아, 유럽 주요국 대상 LTE 로밍 확대 박차

또한 SK텔레콤은 기존 LTE 단말들이 지원하는 850MHz, 1.8GHz 주파수에 더해 2.1GHz, 2.6GHz 대역까지 총 4개 주파수 대역에서 LTE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멀티 주파수 LTE 단말기를 2분기 중 출시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출시된 LTE 단말기 중 3개 이상의 LTE 주파수 대역을 이용할 수 있는 단말기는 지난해 나온 아이폰5가 유일했습니다. (850MHz, 1.8GHz, 2.1GHz 이용)

새롭게 출시될 멀티 주파수 LTE 단말은 특히, 세계적으로 다수의 사업자들이 LTE 서비스를 제공 중인 2.6GHz 주파수 대역 이용이 가능한 국내 첫 단말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큽니다. 휴대폰 하나로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의 LTE 서비스 이용까지 원활해지는 것이죠.

세계적인 방송통신 연구기관 인포마 텔레콤앤미디어에 따르면 2.6GHz 주파수는 현재 전세계 약 90여 개 LTE 사업자가 이용하고 있고 특히 미주, 유럽지역에서 두루 쓰이는 대역입니다. 주요 사업자로는 T모바일, 오렌지, 보다폰 등이 이 주파수를 이용해 LTE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2013년에는 약 160여 개사가 2.6GHz 대역에서 LTE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4개 멀티주파수 LTE 단말기가 출시되면, SK텔레콤은 전세계 대다수 LTE 서비스 사업자와LTE 자동로밍 서비스 협력이 가능해집니다. SK텔레콤은 이를 바탕으로 올해 더욱 다양한 국가에서의 LTE 자동로밍 서비스 상용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SK텔레콤은 이미 지난해부터 국내 고객들이 많이 방문하는 미주, 아시아, 유럽 지역 국가의 주요 사업자들과 LTE 로밍 상용화 논의를 진행해 오고 있는데요, 가까운 시일 내 해당 지역 주요 국가에서도 LTE 자동로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SK텔레콤 김영섭 제휴사업본부장은 “세계 최초 LTE 로밍 상용화를 시작으로, SK텔레콤은 지금 로밍의 새 역사를 쓰고 있는 중”이라며 “2013년 전세계 LTE 로밍 시대를 SK텔레콤이 선도해 나감으로써 당사 고객들은 해외 곳곳에서 자유롭게 LTE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