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내 손에 알맞는 스마트폰 크기는? – T월드 실험실

2013.04.12
공감 0
FacebookTwitterNaver

안녕하세요! 조금 오랜만에 돌아온 실험실 그녀입니다~ 자꾸만 찾아올 것 처럼 하다가 도망가버리는 얄미운 봄처럼 실험실 그녀도 올 듯 올 듯 찾아오지 않아 애 많이 타셨죠? 아…아니라구요; 역시 독자들이 저를 기다릴 거라는 생각은 그녀만의 흔한 착각이었군요(쿨럭)

요즘 실험실 그녀의 고민은 아무리 사용해도 익숙해지지 않는 그녀의 스마트폰, 갤럭시노트2입니다!
“난 시원한 뇨자! 미드도 크게, 웹툰도 크고 시원시원하게 보겠어!”라며 과감히 질렀던 갤럭시노트2가 호빗스런 그녀의 체구와는 어울리지 않는다는 거죠. 특히 그녀의 작은 손으로는 잘 쥐어지지도 않아서 문자도 제대로 입력하지 못하는 안타까운 사태가 벌어지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급 궁금해졌습니다! 과연 이 수많은 크기의 스마트폰 중 체구에 맞는 스마트폰이 있는 것일까? 호빗족인 나는 정녕 아담한 아이폰을 사용해야만 하는 것일까? 그래서 돌입한 실험, 바로 ‘내 손 크기에 맞는 스마트폰을 찾아라!’ 입니다.

실제로 아담한 손을 가진 여성분들은 5인치 이상의 스마트폰을 한 손으로 사용하기엔 살짝 버겁고, 큼직한 손의 남성분들은 4인치 대의 스마트폰 사용에 불편함을 겪기도 하죠. 호빗과 맞먹는 체구의 실험실 그녀, 그리고 185cm의 당당한 키를 자랑하는 J군처럼 말이죠!

여러분들의 이런 고민을 해결해 드리기 위해 T월드 실험실에서 준비한 실험! 키, 손 크기에 따라 어떤 스마트폰 크기가 알맞은지 실험한 과정, 그리고 그 결과 함께 보시죠!

준비물과 실험 방법

[ 준비물 ]

✔ 다양한 크기의 스마트폰 단말기 (아이폰4S / 갤럭시노트2 / 베가S5)
다양한 키(158cm / 173cm / 185cm)를 가진 실험 참가자(의 엄지손가락!)
✔ 단말기 액정사이즈와 사람들의 손가락을 잴 수 있는 정확한 눈금자
✔ 0.01초도 놓칠 수 없다! 문자 작성 속도를 체크할 수 있는 시계

[ 실험방법 ]

✔ 동일한 실험 조건을 위해 자판은 기본 쿼티 자판으로 통일합니다.
✔ 실험 참여자들이 각 단말기로 ‘LTE 무한능력 눝’을 문자로 작성합니다. 두 손이 아닌 한 손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 시작과 동시에 초시계를 누르고 문자 완성까지 얼마나 시간이 걸리는지 측정합니다.

실험 대상 참여자와 단말기 공개!

[ 실험 참여자 ]

✔ 실험참여자 1번: 아담한게 매력이다~ 귀여움을 담당하는 실험실 그녀 (키: 158cm, 손 크기: 15.8cm)
✔ 실험참여자 2번: 내가 대한민국 남자 표준이다~ 표준 남성을 대표하는 B군 (키: 173cm, 손 크기: 17.2cm)
✔ 실험참여자 3번: 내 자신감은 키에서 나오지~얼굴은 보지 마라! 길쭉길쭉 J군 (키: 185cm, 손 크기: 18.5cm)

[ 단말기 대표 ]

✔ 실험단말기 1번: 아이폰 4S (사이즈세로: 115.2mm / 가로: 58.6mm / 두께: 9.3mm)
✔ 실험단말기 2번: 베가 S5 (사이즈세로: 134.8mm / 가로: 69.2mm / 두께: 9.0mm)
✔ 실험단말기 3번: 갤럭시노트2 (사이즈세로: 151.1mm / 가로: 80.5mm / 두께 9.4mm)

자 그럼 실험에 들어가 볼까요?

실험 1. 실험단말기 기호 1번 아이폰4S로 “LTE 무한능력 눝”치기

첫 번째 실험단말기인 조금 작은 듯한 사이즈의 아이폰 4S로 대망의 실험에 돌입했습니다~

먼저 알 듯 모를 듯한 동지애를 느끼며 아이폰으로 ‘LTE 무한능력 눝’치기에 도전한 158cm의 그녀! 과연 몇 초가 걸렸을까요? 8.3초라는 놀라운 속도로 문자 작성을 끝냈습니다. 역시 모바일메신저로 단련된 실력, 죽지 않았어요~

한편 손크기 17.2cm의 표준 남성을 대표하는 B군과 185cm의 큰 키로 승부하는 J군이 문자 작성 완료까지 걸린 시간은 총 13.7초, 20.2초 였습니다! 역시 손에 쏙 들어오는 디자인이 매력인 아이폰 4S은 귀여움 담당 K양이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문자를 작성했네요 ^^ 역시 아이폰과 실험실 그녀는 뗄 수 없는 관계인 것일까요?

실험 2. 실험단말기 기호 2번 베가 S5로 “LTE 무한능력 눝”치기

다음으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크기의 스마트폰, 5인치 화면의 베가 S5로 실험을 해 보았는데요, LTE 무한능력 눝을 가장 먼저 작성한 사람은 누구일까요?

바로 대한민국의 표준을 외치는 B군이었습니다. 12.6초를 기록하였습니다~! 그 뒤를 13.7초를 기록한 J군이 바짝 쫓아왔네요~ 큰 차이는 아니었지만 K양은 14.5초를 기록하며 3위를 차지 했습니다. 모두들 큰 부담 없이 편하게 다루는 걸 보니, 왜 5인치 크기의 스마트폰이 많은지 알 것 같네요~

실험 3. 실험단말기 기호 3번 갤럭시노트2로 “LTE 무한능력 눝”치기

스마트폰인지, 태블릿인지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하지만 어쨌든 5.5인치의 큰 액정으로 영상 관람과 웹툰 감상의 새 장을 연 갤럭시노트2! 하지만 손에 쥐기 조금 부담스럽기도 한데요, 아이폰 4S와 비교하니 정말 크기 차이가 실감납니다. 어쨌든 오늘 실험을 있게 한 원인인 만큼 실험에 동참시키지 않을 수 없습니다.

실험 결과는 예상하셨겠죠? ^^ 큰 화면이 오히려 편하다고 언급하며 다른 참여자들보다 월등한 결과를 보여주었던 J군이 위너입니다! 무려 10.5초를 기록~! B군이 17.3초로 2등을 하였습니다.

그에 반해 아이폰으로는 8초대의 타자 실력을 자랑하던 실험실 그녀는 한 손으로 들고 있기도 버겁다며 오타를 연발하다 30초가 넘는 기록으로 기권, 결국 두 손으로 LTE 무한능력 눝을 완성했습니다; 역시 아담한 그녀에게 갤럭시노트는 넘을 수 없는 산인 것일까요?

실험 결과

어쨌든! 총 실험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꼭 짜기라도 한 것처럼; 가장 크기가 작은 아이폰4S는 체구가 가장 작은 그녀의 타자 속도가 가장 빨랐고, 중간 크기의 베가S5는 표준체형의 B군이, 가장 큰 갤럭시노트2는 185cm의 J군이 가장 빠른 타자속도를 보여주었네요~

스마트폰 크기가 크면 데이터도 더 많이 사용한다?!
최근 영국의 네트워크 테스트 업체 ‘오픈시그널’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스마트폰 크기가 클수록 데이터 사용량이 더 많다고 합니다. 특히 3G보다 와이파이 환경일 때 더 사용량이 많아진다고 하는데요, 갤럭시에이스(6평방인치), 갤럭시SI2(6.7평방인치), 소니 엑스페리아U(7.1평방인치), 갤럭시넥서스(8.3평방인치), 갤럭시S3(9평방인치) 등 5종의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1개월 동안 동일 시간대의 3G와 와이파이를 이용한 단말별 데이터 트래픽량을 측정한 결과, 이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하네요. 스마트폰 구입 할 땐 앞으로 신체 사이즈 뿐 아니라 데이터 사용량도 고려해야겠어요~

결론, 역시 작은 사이즈의 스마트폰은 체구가 작은 사람에게, 5인치 이상 큰 사이즈의 스마트폰은 체구가 큰 사람에게 어울린다는 것! 그렇다고 실험실 그녀, 정든 갤럭시노트와 바로 헤어지지는 않을 거예요~ 채팅도 중요하지만 미드와 웹툰을 포기할 순 없다며… 인간은 적응의 동물이니까요! 이렇게 무대뽀 정신을 자랑하는 그녀의 다음 실험, 기대해 주세요!^^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