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2013 월드 IT 쇼, SK텔레콤 부스 탐방후기 – by T리포터 인조인간1호

2013.05.23 FacebookTwitterNaver

T리포트

2013 월드 IT 쇼,
SK텔레콤 부스
탐방후기

2013 월드 IT 쇼, SK텔레콤 부스 탐방 후기

SK텔레콤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21일 개최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IT 전시회 World IT Show 2013에서 선도적 LTE-A 기술을 비롯한 혁신적 ICT 융합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습니다. 그래서 과연 앞으로 어떤 변화가 찾아올 것인지 궁금해 WIS 2013 첫날 코엑스를 방문했습니다.

2013 월드 IT쇼는 5월 21일부터 24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리는데 다양한 IT 기기에 관심이 많은 분은 꼭 참여해 보시길 바라며 많은 부스를 한꺼번에 담아내기 어려워 먼저 SK텔레콤 부스 이야기부터 해볼까 합니다.

월드 IT쇼가 열리는 코엑스 전시장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SK텔레콤 부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내 통신 3사 중 가장 큰 규모의 부스를 보여주고 있는 SK텔레콤은 과연 얼마나 선진 기술을 보여줄지 무척 기대되었습니다. 참고로 통신 3사 중 SK텔레콤과 KT는 월드 IT 쇼에 참여했지만, LG U+는 이번 행사에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가 궁금하네요.

월드 IT쇼는 ‘선을 넘다’를 주제로 ICT 기반 융합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선보이고 있는데요. SK텔레콤의 ‘선을 넘다’는 첫째, 산업 간 경계를 넘나드는 융·복합 서비스가 활성화되는 것. 둘째, LTE-A로 무선 통신 속도가 유선 속도를 추월하며, 셋째 비지니스 파트너와 기존 관계를 넘어 동반 성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SK텔레콤은 새로운 기술을 선보이면서도 관람객들의 참여를 유도하며 즐겁고 새로운 기술을 체험해 볼 수 있는 다양한 부스를 준비했습니다. 데이터 발전소 부스는 LTE 눝 앱을 이용해 데이터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체험 부스로 아직 눝 앱을 사용하지 못한 관람객들에게 호기심과 즐거움을 안겨주었습니다. 바디페인팅을 한 모델분들에게 눈길 줄 시간이 없습니다. 마구마구 돌려주세요!

SK텔레콤은 대한민국 1위를 넘어 세계 최고 LTE로 인정받겠다고 하더니 Global Mobile Awards 2013 최고의 LTE 공헌상과 Mobile World Congress 2013 GSMA 의장상을 수상하며 대한민국 최초로 국가고객만족도 16년 연속 1위를 지켜가고 있습니다.

HD Voice는 SK텔레콤의 VoLTE( Voice Over LTE) 서비스로, 기존 LTE로 데이터 이용에 국한됐던 것을 음성, 영상 통화 부문에도 적용해 빠르고 깨끗한 음질로 통화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3G 대비 최대 20배 가까이 빠른 통화 연결이 가능하며 영상통화의 경우에도 화면과 목소리가 끊기지 않고 깨끗한 화면으로 실시간 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SKT 부스에서 직접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체험해 볼 수 있어서 그 성능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SK텔레콤의 ‘Smart CQ 고객분석 통계 솔루션’은 매장 방문 고객을 분석하는 효율적인 마케팅 솔루션입니다. 이것을 활용하면 CCTV 카메라 영상을 분석해 출입 고객 수를 자동으로 계산하고, 매장 내 고객 동선을 분석해 어느 상품이 관심을 끄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 영상 속 고객 얼굴을 식별해 성별, 연령 통계도 추출할 수 있는데 관리자가 매장에 직접 나가지 않고도 효율적으로 매장 관리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도 카메라 앞에서 잠시 서성거려 봤는데 인식률이 상당히 높아서 실제로 도입하면 효율적인 매장운영에 굉장히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중곡 제일시장과 인천 신기시장에 적용해 창조경제의 주요 사례로 주목 받고 있는 소상공인 토탈경영지원 솔루션 ‘마이샵’도 SK텔레콤 부스에서 체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유아용 교육용 로봇 ‘Atti(아띠)’도 선보였습니다. 스마트폰이 두뇌 역할을 하는 유아 교육용 로봇 ‘아띠’는 마술봉을 든 귀엽고 친근한 수호천사의 모습이며, ‘친한 친구, 오랜 친구’라는 의미를 이름에 담고 있습니다. 아띠는 퀄컴(Qualcomm)이 올해 1월 CES에서 발표해 화제가 된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한 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을 탑재하고, 미국 유타 주립대 교육 공학부와 콘텐츠 개발 협력을 통해 유아들의 학습 흥미와 교육 효과를 크게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SK텔레콤이 분당 서울대병원과 공동 개발한 ‘스마트 병원’ 솔루션은 외래환자를 위한 ‘페이션트 가이드’(Patient Guide)와 입원환자를 위한 ‘베드사이드 스테이션’(Bedside Station)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페이션트 가이드’는 병원 예약 내역을 자동으로 확인해 환자의 스마트폰으로 진료 및 검사 일정과 시간, 위치 등을 알려줍니다. ‘베드사이드 스테이션’은 15인치 태블릿PC를 통해 입원환자에게 각종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솔루션입니다. 환자가 손목에 착용한 본인 확인용 전자태그(RFID) 인식표로 베드사이드에 로그인하면 병상 위에서 다양한 의료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는데 지난 4월 국내 최초로 ‘스마트 병원’ 솔루션을 분당 서울대병원에서 상용화에 성공했습니다.

SK텔레콤은 초·중·고 교사를 위한 ‘스마트 티쳐’와 교사·학생 모두를 위한 ‘원격학습 서비스’도 선보였습니다. 모바일 교육 지원 솔루션인 ‘스마트티쳐’를 활용하면, 교사는 태블릿PC나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수업자료와 학급 운영 관련 자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집과 학교 PC에 있는 각종 수업 자료를 스마트폰으로 원격 제어할 수도 있으며, 모바일 가정통신문 서비스인 ‘학부모 알리미’도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점점 영화에서 보았던 세상이 되는 듯 하네요. 개인적으로는 교실만이라도 노트에 필기하는 그런 아날로그가 좋을 듯 싶은데요.

‘원격학습’은 태블릿PC 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교사가 마치 옆에 있는 것처럼 학생을 가르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모르는 문제가 있는 학생이 선생님에게 도움을 요청하면, 선생님이 태블릿PC 화면에서 동일한 교육자료나 판서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해답을 가르쳐 줄 수 있어서 빠른 피드백으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잘 모르는 것을 물어보는 게 쉽지 않은데 이렇게 할 수 있다면 조용히 모르는 것을 물어보고 해답을 찾을 수 있으니 좋겠네요.

일반적인 서비스 설명뿐만이 아닌 다양한 이벤트와 참여 코너가 있어서 SK텔레콤 부스를 찾은 분들은 즐거운 체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SK텔레콤은 LTE-A로 진화하는 데 가장 핵심적인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CA(Carrier Aggregation)기술을 선보였습니다. CA는 서로 다른 주파수를 묶어 속도를 높이는 기술로 최대 150Mbps까지 속도를 높여주며 CA를 활용해 일반 Full HD 영상 용량의 4배인 UHD 영상 스트리밍 등을 시연해 주었습니다. 또한, 고퀄리티의 게임도 실시간으로 즐길 수 있도록 체험부스를 만들어 놓았는데 상당히 만족스러운 수준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SK텔레콤 부스에서 인기있는 참여 코너는 티셔츠 만들기였습니다. 원하는 문구를 직접 만들어 전사지를 출력하면 프레싱 작업을 통해 자신만의 티셔츠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굉장히 많은 분들이 참여하고 예약을 해놔서 저는 티셔츠 만들기에 실패했는데요. 월드 IT쇼에 방문하신다면 꼭 티셔츠 한 장 챙겨가세요.

지금까지 월드 IT쇼의 SK텔레콤 부스를 둘러보며 새로운 서비스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SKT는 WIS에서 ‘선을 넘다’라는 주제로 ICT와 교육을 융합한 스마트클래스를 비롯해 스마트 병원 등 다양한 ICT 기술 융합 솔루션을 공개했습니다. 이와 함께 서로 다른 주파수를 묶어 속도를 높이는 캐리어 어그리게이션 등 LTE 어드밴스드 기술과 중소 비즈니스 파트너를 위한 행복동행 전시코너 등을 선보였습니다. 이번 WIS를 통해 SKT는 ICT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융복합 서비스를 자랑했는데요. 한국 ICT의 현재와 미래를 가늠할 수 있는 자리가 된 것 같습니다.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T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T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