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휴대용 스피커, 주변 물품으로 간단하게 만들어보자! – T실험실

2013.05.24
공감 0
FacebookTwitterNaver

T실험실

휴대용 스피커,
주변 물품으로
간단하게
만들어보자!

안녕하세요~! T실험실 그녀입니다. 음악을 사랑하는 T실험실 그녀는 출근길에는 이어폰으로, 사무실에서는 팀장님 몰래 음악을 듣곤 합니다. 그런데 이어폰이 항상 꽂혀있는 귀가 자유로워지는 시간이 있었으니~ 바로 퇴근 후 나홀로 집에 있을 때! 친구들과 공원에서 피크닉을 즐길 때! 이 때만큼은 세상 떠나갈 정도로 볼륨을 크게 높여 음악을 듣곤 한답니다. (물론 주변에 피해 주지 않을 정도로요^^)

이렇게 음악을 크게 듣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성능 좋고 멋진 휴대용 스피커들이 있죠~!

소니 SRS-BTV5

소니 블루투스 휴대용 스피커 SRS-BTM8

요즘은 휴대성도 뛰어난 다양한 종류의 귀여운 크기의 제품들도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뛰어난 성능에 귀여운 스타일까지 T실험실의 그녀도 지르고 싶은 충동에 잠시 휩싸였었죠. 하지만, 따뜻한 봄 날씨에 캠핑 가랴 페스티벌 가랴 다량의 자금을 탕진한 결과… 가벼워진 주머니가 부담이 되었습니다.

음악을 크게 듣고 싶을 때 성능 좋고 멋진 휴대용 스피커가 있우면 좋겠지만 T실험실 그녀의 통장의 잔고는 벌써 바닥을 보이고 있다는 슬픈 현실…

그래서 든 생각! 못 사면 만들어 쓰자~ 그래서 준비한 실험, 바로 스마트폰 휴대용 스피커 만들기입니다, 무엇으로? 주변에 있는 쉽게 구할 수 있는 사물들로~!

비용이 부담스러워 좋은 휴대용 스피커를 사지 못하는 분들, 그리고 야외로 놀러 가는 길, 깜빡하고 휴대용 스피커를 챙기지 못한 분들은 지금 바로 주목해보세요~! 주변의 사물들을 휴대용 스피커로 쉽게 활용하는 방법, T실험실 그녀가 소개합니다!

준비물과 실험 방법

[ 준비물 ]

실험 준비물

✔ 키친타올 심, 깔때기, 플라스틱컵, 머그컵, 긴 유리컵, 유리그릇 등 생활 속 울릴만한 사물들은 모두!
✔ 빵빵한 음향을 자랑하는 스마트폰
✔ 실험을 더 즐겁게 하는 신나는 음악

[ 실험항목 ]

✔ 효과율 – 얼마나 크게 질 좋은 소리를 내는지 체크
✔ 실용성 – 실생활에서 편하게 구할 수 있는지, 이용상에 불편함이 없었는지 체크
✔ 경제성 – 각 도구를 구하는데 필요한 비용과 경제성을 따져서 비교

[ 실험방법 ]

✔ 동일한 실험 조건을 위해 하나의 스마트폰과 한가지 음악을 사용합니다.
✔ 사용 전과 후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음악 재생 후 5초 후 도구를 사용합니다.
✔ 각각의 도구에 따른 차이를 영상으로 직접 들어봅니다.

휴대용 스피커 만들기 실험 시작~!

실험1. 키친타올 심을 이용한 휴대용 스피커

첫 번째로 실험할 키친타올 심입니다. 길이가 긴 종이소재라 소리의 울림은 상당할 것 같은데요, 게다가 두껍기까지 하니 소리가 새어나갈 틈이 없어 보이죠? 저~멀리멀리 떨어져 보면 포터블 휴대용 스피커처럼 모양새는 꽤 멋져보이네요!

키친타올 심

키친타올 심을 이용한 휴대용 스피커 만들기는 매우 쉽습니다. 키친타올 심 중앙에 스마트폰 사이즈에 맞도록 구멍을 뚫어주고 소리가 새어나가지 않게 테이핑 하면 끝~! 자 그럼 소리의 차이가 어떻게 있는지 영상으로 확인해볼까요?

와우! 스마트폰을 넣자마자 달라지는 소리, 차이를 느끼셨나요? 출력이 두 개인 휴대용 스피커처럼 키친타올 심 양 옆으로 나오는 소리 때문에 입체감 있게 들리네요! 종이 소재에 소리울림을 주어서 그런지 소리가 따뜻한 느낌! 엠씨해머의 경쾌한 랩보다는 어쿠스틱 음악이 좋겠어요^^

* 효과율 – ★★★★☆ : 출력이 두 개인 휴대용 스피커처럼 소리에 입체감이 살아있네~!
* 실용성 – ★★★☆☆ : 키친타올 다쓸때까지 기다려야하나…
* 휴대성 – ★★★★☆ : 물에 젖지 않는 이상 휴대성 최고인 휴대용 종이 스피커!

실험2. 종이로 만든 깔대기를 이용한 휴대용 스피커

두 번째로 실험할 도구는 종이로 만든 깔대기 입니다. 이번 도구는 확성기에 착안하여 두꺼운 도화지(라고 쓰고 쇼핑백 받침대라고 읽는다)로 만들었는데요, 사이렌 소리를 내는 확성기 처럼 소리를 크게 증폭시켜줄 수 있을지 궁금해지네요!

종이로 만든 깔대기

두꺼운 종이로 깔대기를 만들 때 주의사항! 구멍을 휴대용 스피커 크기에 맞게 제작해야 합니다. 너무 크면 소리가 모이지 못하고 너무 좁으면 소리가 밖으로 다 새어나가니까요~! 과연 확성기 모양처럼 스마트폰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을 크게 키워줄 수 있을까요?

깔대기를 대자마자 소리가 확-커지는 차이를 보이네요! 역시 확성기 모양처럼 성능도 대단합니다! 볼륨이 확 커지는 것 느껴지시나요? 깔대기는 깜찍한 크기와 다르게 웅장한 소리를 내도록 도와주네요. 옆에 있는 종이로 후다닥 만들어 고퀄리티의 휴대용 스피커가 탄생했습니다~!^^

* 효과율 – ★★★★★ : 살아있네~! 솔직히 소리는 제일 컸던 것 같다.
* 실용성 – ★★☆☆☆ : 고정을 하려면 테이프질을 해야하는 불편함이!
* 휴대성 – ★★★★☆ : 휴대성은 뛰어나지만 구겨질 수가 있다는 점~

실험3. 플라스틱 컵을 이용한 휴대용 스피커

세 번째는 플라스틱 컵을 이용한 휴대용 스피커 실험입니다. 여름에 시원한 아이스 음료를 마시고 빈 컵 버리지 마시고 한번 실험해 보세요~

플라스틱 컵

요즘 스마트폰이 5인치 이상의 대화면이라 보통 커피숍의 플라스틱 컵에는 조금 작은 사이즈네요. 하지만 꿋꿋이 실험에 임하는 T실험실 그녀! 다 먹은 컵을 버리지 않고 꿋꿋이 실험에 임한 만큼 플라스틱 컵은 엄청난 소리의 증폭으로 보답해줄까요~?

실망스러운 결과입니다 🙁 플라스틱 컵의 두께가 얇고, 유연성이 있어서 그런지 소리의 증폭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를 않네요. 플라스틱 컵 재활용 쓰레기통으로 다시 직행해야겠습니다. 흑흑

* 효과율 – ★☆☆☆☆ : 차이를 느꼈다면 당신은 모짜르트
* 실용성 – ★☆☆☆☆ : 쉽게 구할 수 있는 컵이지만 증폭이 거의 없으므로 별 하나!
* 휴대성 – ★★☆☆☆ : 정~ 궁금하시다면 커피를 마시고 한번쯤 시도해 볼만 해요

실험4. 머그컵을 이용한 휴대용 스피커

네 번째는 머그컵을 이용한 실험입니다. 스마트폰이 반쯤 가려지는 머그컵으로 준비해주세요!

머그컵

습기에 약한 스마트폰을 실험도구로 사용하는 만큼 실험 전 컵 안에 물은 있지는 않은지 꼼꼼이 확인해주세요! 두툼한 머그컵은 스마트폰의 소리를 얼마나 증폭시켜줄까요?

오~! 신나는 엠씨해머의 음악이 들어가자마자 소리 크기가 커지는 것은 물론 묵직한 사운드로 증폭되었네요! 비트소리가 더 강하게 들리는 걸 보니 도자기 소재의 머그컵은 종이와는 다른 느낌의 소리를 주는데요, 종이가 어쿠스틱이라면 도자기 소재의 머그컵은 드럼소리와 베이스가 한데 어우러진 록 음악이 적합하겠군요^^

* 효과율 – ★★★★☆ : 두터운 두께만큼이나 묵직하게 증폭되는 소리!
* 실용성 – ★★★★☆ : 집에 누구나 있는 머그컵
* 휴대성 – ★★☆☆☆ : 머그컵 휴대용 스피커는 깨질 위험이 있다는 것.

실험5. 길쭉한 유리컵을 이용한 휴대용 스피커

다섯 번째는 머그컵과는 다른 소재인 유리컵을 이용한 실험입니다. 컵이 깊으면 더 증폭된 소리가 있을까 하여 긴 유리컵을 준비했어요.

긴유리컵

믿거나 말거나 유리컵 계의 8등신인 길쭉한 유리컵! 깊이 만큼이나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음악을 더욱 크게 증폭시켜 줄 것 같은 기대감이 마구마구 드는데요, 어떤 소리를 들려줄지 영상으로 만나볼까요?

길쭉한 유리컵 속으로 스마트폰이 쑤-욱 들어가도록 하였는데요. 들어가면서 내는 음악소리를 듣고 있자니 동굴 속으로 들어가는 기분이 드네요~! 머그컵과 비교했을 때 유리컵은 깊이는 있으나 얇은 두께 때문인지 소리의 증폭이 크지는 않다는 결론!

* 효과율 – ★★★☆☆ : 증폭은 되지만 컵의 깊이만큼 증폭은 안되므로 별 세개!
* 실용성 – ★★★★☆ : 이것도 집에 누구나 있는 유리컵
* 휴대성 – ★★☆☆☆ : 유리컵 들고 다니다가는 손이 다칠 수가 있어요!

실험6. 스마트폰이 폭 담기는 유리그릇

마지막으로 T실험실 그녀가 기다리고 기다린 유리그릇 입니다. 집에 손님이 왔을 때만 꺼내는 비장의 아이템, 스마트폰이 열개 넘게 들어가고도 남을 대형 유리그릇 입니다.

유리그릇

입구가 너무나도 넓고, 유리 두께도 상당히 두꺼워서 기대가 되는 도구인데요, 앞서 실험 도구들의 결과를 보니 두꺼울 수록 단단할수록 소리의 증폭이 커지는걸 보면 이 대형 유리그릇, 그야말로 엄청난 증폭을 보여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떤 결과일지 궁금하시죠?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역시 무게만큼이나 두께만큼이나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유리그릇 입니다. 굉장한 증폭을 보여주고 있네요! T실험실 그녀가 예상한대로, 두꺼울수록, 단단할수록 소리의 증폭이 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손님 올 때 만 사용했던 대형 유리그릇, 평소에도 꺼내놓고 노래나 들어야겠어요~^^

* 효과율 – ★★★★☆ : 믿음직한 외관, 엄청난 소리증폭으로 보답!
* 실용성 – ★★☆☆☆ : 혼자 사는 분들에게는 없을 가능성이 매우 높은 대형 유리그릇
* 휴대성 – ★☆☆☆☆ : 이거 들고 다니면 실시간 검색어 1위, 게다가 위험해요~.집에서 이용합시다.

 


이상, T실험실 그녀, 주변 생활 물품을 휴대용 스피커로 다양하게 변신 시켜 보았는데요. 저는 키친타월 심과 유리그릇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캠핑 갈 땐 키친타월 심, 집에선 유리그릇을 사용하려고요 ^^ 여러분도 주변의 다양한 물건들로 실험해보세요~! 더욱 잘되는 물품 있음 T실험실의 그녀에게 속닥속닥 알려주시구요~ 오늘 실험은 여기까지~ 다음 실험실 포스팅에서 만나요 ^^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