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H기타

[곽동수 교수의 T Blog] 데이터 리필하기와 디지털 펜을 활용한 원격학습

2013.06.03 FacebookTwitterNaver

T리포트

데이터 리필하기와
디지털 펜을
활용한 원격학습

※이 포스트는 GBS 곽동수 교수의 T Blog 코너 내용을 바탕으로 곽동수 교수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한달에 한번, 잊을만 하면 찾아오는 T블로그, 곽동숩니다.

한국전쟁이 있었던 6월은 호국보훈의 달이기도 하지만, IT와 디지털을 즐기는 분들이시라면 정보문화의 달이라는 것도 잘 알고 계실 겁니다.

이렇게 많은 의미를 지닌 6월을 맞아 이번에는 많은 분들이 즐거워하실, 이미 즐기고 계신 이야기를 소개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거두절미하고 바로 시작해보죠.

리필, 리필, 리필! <데이터 리필하기>

미국 영화를 볼 때면, 단골 고객과 주인의 정겨운 대사를 자주 듣게 됩니다. “늘 먹던걸로 주세요~” 고객의 말에 “아이스 캬라멜 마키아또 톨 사이즈, 휘핑크림 빼고!”식으로 누군가의 취향을 기억하고 서비스 해주는 장면이죠. 이런 서비스에 감동할 줄 아는 고객이라면, 뭔가 일이 부족해서 잘 안 풀린 얼굴을 하고 있는 고객에게, 말없이 커피한잔 더 따라주면서 ‘무료 리필’입니다 한다면, 아~ 기쁨의 눈물이 줄줄 흐를 거라는 점도 아실 겁니다.

요즘 SK텔레콤의 변신을 보고 있자면, 고객의 입장에서 얼마나 깊이 고민한 결과인지를 깨닫게 되는데요, 데이터 리필은 그 정점에 서 있는 서비스라 하겠습니다. “데이터 리필하기”는 SK텔레콤에 2년 이상 가입해서 사용한 단골고객이 해당 월의 데이터나 음성통화를 모두 사용했을 경우 보충해주는 멋진 서비스입니다. 사용하던 요금제에 따라 데이터 기본 제공량의 100% 또은 음성 통화량의 20%를 추가로 받을 수 있는거죠. 2년이상 SK텔레콤을 사용한 고객이라면 년에 4회에서 6회까지 리필 이용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표를 참고하세요.

가입 년수 이용가능 횟수
2년~3년 4회(4개월/년)
3년~4년 5회(5개월/년)
4년 이상 6회(6개월/년)

가능 서비스 대상 요금제
데이터/음성 리필 음성 기본 제공량과
데이터 기본 제공량이
모두 존재하는 요금제
3G T끼리 요금제, 무료음성Ⅱ, 올인원 34/44 (커플,특수 포함),
올인원소리사랑34, 올인원손사랑34,LTE 요금제 (커플,특수 포함),
LTE T끼리 요금제, 실버스마트15, LTE골든에이지15, LTE골든에이지34,
올인원팅 요금제, LTE팅 요금제
음성 리필 음성 기본 제공량만
존재하는 요금제
복지150(+)요금, 복지210(+)요금, 무료문자, 무료음성,
소리사랑 요금제, 손사랑요금제, 올인원 54/64/79/94 (커플/특수 포함),
특수통신요금제 (기본 음성 제공량이 있는 경우), 넘버원요금제, 뉴실버요금제,
팅 스마트, 팅 프리존, 팅 주니어 표준+, 팅 PLUS
데이터 리필 데이터 기본 제공량만
존재하는 요금제
태블릿 요금제, LTE 데이터전용, LTE 모뎀, LTE 태블릿,
LTE Data 함께쓰기 (Basic 제외), T login

저도 두달전쯤, 스트리밍으로 뉴스를 많이보다보니 어느새 13GB의 데이터를 다 쓰는, 믿기 힘든 일이 벌어졌더랬습니다. 아직 열흘 이상 견뎌야 하는데 어떡해야 하나 고민하다가 데이터 선물하기로 1GB를 선물받아 겨우 넘겼는데요, 데이터 리필 서비스의 실시로 이제는 친구에게 데이터를 선물받지 않고도 단골이기에 혜택을 누리게 되었다는 점에서 칭찬받아 마땅한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이는 이동통신사는 무조건 높은 요금제로 갈아타라고 권할거라는 고정관념을 깨는 거라고 점에서 충격이 아닐 수 없습니다. 비싼 요금으로 바꿔서 고객의 부담이 커지는 것을 막으면서, 2년이상 장기가입고객에게 실질적인 헤택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데이터 중심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얼마나 노력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죠.

지난 5월에는 부족한 팔운동을 ㄴㅜㅌㅇㅐㅍ 덕택에 제법 할 수 있었는데, 땀나는 6월에는 느긋하게 데이터 리필을 즐겨 보렵니다. 참! 한가지 빠뜨릴 뻔 했네요. 리필하는 김에 이 이야기도 말씀드려야죠. T멤버십도 리필서비스가 제공되는데요, 가입기간이 2~4년이 지난 고객이 멤버십 한도를 모두 쓴 경우, 다음달 첫주 금요일에 멤버십 금액을 2~4만점씩 자동 충전해 준다네요. 얼마전, 여러 회선을 사용하는 가입자에게 회선별로 T멤버십을 제공해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었는데, 이제는 멤버십 리필도 가능하다니! 혜택, 잊지말고 즐겨보자구요.

이젠 교육현장도 바뀐다! <디지털 펜을 활용한 원격학습>

디지털 시대가 되면서 가장 크게 풍경이 바뀐 곳은 바로 강의장, 교실이 아닐까 싶습니다. 제가 학교다닐때만 하더라도 녹색칠판에 분필가루 날리며 열심히 필기하는게 선생님들의 일상이었지만, 십여년전부터는 칠판을 발견하면 반가울 정도로, 화이트 보드와 마커펜으로 바뀐지 오래지요. 아주 가끔 전자칠판을 보기도 하지만 이젠 이나마도 파워포인트 프리젠테이션으로 바뀌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모든 걸 프리젠테이션으로 처리할 수는 없는 노릇이고, 특히나 공교육에서는 더더욱 부담이 클 수 밖에 없는데요, 올 하반기에 선보일 SK텔레콤의 원격학습솔루션은 다른 풍경을 보여줄거라 기대하게 합니다. 교재에 선생님이 밑줄을 치고, 표시하고, 설명을 다는 내용을 그대로 학생들이 볼 수 있는 디지털 펜 설루션이기 때문입니다.

특수 패턴이 엷게 깔려져 있는 종이에 인쇄된 내용이 스크린에 펼쳐지고, 디지털 펜으로 여기에 기록하면 그대로 모니터에 과정까지 드러나는 것이죠. 그간 다양한 디지털펜 솔루션이 개발되어 상용화되긴 했지만, 교육의 영역에서 모바일 환경까지 지원하는 것은 새로운 시도라는 점에서 정보격차시대를 걱정하는 우리 사회에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기술적으로 본다면 이미 일상으로 들어온 ‘클라우드 서비스’와 ‘N스크린’이 교육에 결합된 형태이기에 그리 낯설게 느껴지지 않을 겁니다.

디지털 기술은 시간과 공간을 줄이며 우리 모두의 편의를 위해 발전해 왔습니다. 디지털펜을 활용한 원격학습서비스는 수년내, 우리 교육현장의 모습을 바꿔놓을 흐름이라고 보이는데요, 1:1로 눈앞에서 방문수업을 듣는것처럼, 개인별 맞춤수업이 가능하고 질문을 올릴 경우, 첨삭답변으로 처리할 수 있으며, PC는 물론 스마트폰과 태블릿으로 스마트하게 공부할 수 있는 세상!

서울, 부산, 광주에 있는 세명의 학생이 제주도로 출장가신 선생님과 원격수업을 하는 모습이 더 이상은 낯설지 않을 머지않은 미래가 벌써부터 만나고 싶어집니다.

자, 오늘도 어느새 시간이 다 되었네요. 다음달에 또 활기찬 모습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무더위 조심하시구요, 저는 다음달에 다시 뵙겠습니다. 고맙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