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H기타

갤럭시S4 LTE-A 블루 vs 갤럭시S4 비교 후기 디자인 및 스펙 – by T리포터 티슈

2013.06.27 FacebookTwitterNaver

T리포트

갤럭시S4 LTE-A 블루
vs 갤럭시S4 비교 후기
디자인 및 스펙

세계최초 LTE-A 서비스 실시 SK텔레콤 삼성 갤럭시S4 LTE-A 단말기

지난 2013 MWC(Mobile World Congress)에서 SK텔레콤은 전세계 통신업 관계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LTE-A 시연을 통해 CA(Carrier Aggregation) 기술로 빠른 데이터 전송속도를 보여줌으로써 LTE-A 분야에서 앞서 있다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그러더니 몇 달밖에 지나지 않은 지금 세계최초, 그것도 우리나라에서 SK텔레콤과 삼성 갤럭시S4 LTE-A 단말기를 통해 본격적인 LTE-A 시대가 열리게 되었습니다. 기존 LTE의 구현 가능한 최대속도인 75Mbps보다 두 배 빠른 150Mbps로 유선보다 빠른 무선의 시대가 열린 셈입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기존의 갤럭시S4는 무엇이고 갤럭시S4 LTE-A는 무엇인지 헷갈리실 거라 생각해서 이번에 제가 갤럭시S4 LTE-A 단말기는 기존 갤럭시S4와 어떤 차이가 있는 지 함께 살펴보는 리뷰를 준비해봤습니다.

외관상 차이가 없는 줄 알았는데 로고가 달라졌네?

기존 갤럭시S4와 외형상 큰 차이가 없었는데, 이렇게 뒷면에서 새롭게 바뀐 SK텔레콤 LTE-A로고가 눈에 띕니다.

갤럭시S4 LTE-A 단말기는 두 가지 컬러가 새롭게 출시!

이번에 갤럭시S4 LTE-A 단말기는 블루 레드 이렇게 두 가지 컬러가 등장합니다. 기존에 화이트 프로스트와 블랙 미스트 컬러와 차별화된 LTE-A 단말기임을 뽐내고 싶은 분들은 블루나 레드를 선택하셔도 될 것 같은데요. 갤럭시S4 LTE-A 블루는 SK텔레콤, KT, U+에서 모두 만나보실 수 있고 레드 컬러는 오직 SK텔레콤에서만 만날 수 있는 컬러라고 합니다.

기존 갤럭시S4와 같은 사이즈를 가지고 있는 갤럭시S4 LTE-A 블루

외관상의 차이는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과 같이 블루와 레드 컬러 마케팅의 차이인데 제가 리뷰에 보여 드리는 블루 컬러는 얼핏 봐서는 분간이 어렵습니다. 어두운 곳에 있으면 블랙 미스트와 같은 느낌인데 빛을 받으면 블루 컬러가 빛에 반사되면서 살짝 돋보이는 느낌을 주거든요. 그래서 사진으로는 완벽히 갤럭시S4 LTE-A 블루 컬러를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음을 감안해주시기 바랍니다.

조금 더 정확하게 표현해서 블루 컬러가 기존의 단말기와 살짝 다른 점이라면 갤럭시S4와 갤럭시S3의 결합된 느낌이라는 겁니다. 갤럭시S4 블랙미스트에 갤럭시S3의 블루 컬러가 살짝 나타나는 것 같으면서도 조금 더 산뜻한 컬러라고 해야될까요?

확실한 건 갤럭시S4 LTE-A 블루 컬러나 레드 컬러 모두 직접 눈으로 보는 것과 사진으로 보는 것은 차이가 크다는 겁니다. 제가 볼 땐 사진보다 실물이 훨씬 산뜻하고 예뻐보였거든요.

카메라 렌즈, 플래시, 사이드의 전원 버튼과 볼륨조절 버튼 모두 기존의 갤럭시S4와 위치, 크기 모두 동일합니다.

갤럭시S4 LTE-A 블루 단말기를 살펴봤는데, 기존 갤럭시S4와 디자인 상으로는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바뀐 것도 없으면서 이렇게 새롭게 출시했을까요? 아닙니다.
기존 갤럭시S4에는 LTE-A 서비스가 가능한 칩이 탑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LTE-A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다면 전용단말기가 있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소프트웨어로 업그레이드 가능한 부분 아니냐고 질문하는 분들도 계시는데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로는 불가능합니다.

갤럭시S4 vs 갤럭시S4 LTE-A 블루 무엇이 다른가?

갤럭시S4 & 갤럭시S4 LTE-A 스펙 비교

기기명 갤럭시S4 LTE-A 갤럭시S4
CPU 퀄컴 스냅드래곤 800(MSM 8974) 엑시노스5(1.6 쿼드코어 + 1.2 쿼드코어)
RAM 2GB 2GB
OS 안드로이드 젤리빈 4.2.2 안드로이드 젤리빈 4.2.2
DISPLAY 1920 * 1080 / 5인치 아몰레드 1920 * 1080 / 5인치 아몰레드
CAMERA 전면 200만화소 / 후면 1300만 화소 전면 200만화소 / 후면 1300만 화소
BATTERY 2600mAh 2600mAh
SIZE & WEIGHT 136.6 * 69.8 * 7.9 mm / 131g 136.6 * 69.8 * 7.9 mm / 133g

스펙 비교에서 차이가 나는 부분은 CPU와 함께 무게의 작은 차이 입니다.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 바로 CPU일 텐데요. 퀄컴의 차세대 CPU라고 불리며, 다양한 벤치마크에서 엄청난 퍼포먼스를 보여줬던 퀄컴의 스냅드래곤 800입니다.
1920*1080 해상도의 4배나 되는 3840*2160의 해상도를 가진 울트라HD 영상의 재생이 가능 한 것은 물론이고 기존 스냅드래곤 S4 PRO 대비 최대 75%의 뛰어난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세계최초 LTE-A 스마트폰 출시라는 타이틀은 물론이고 스냅드래곤 800 최초 적용이라는 타이틀도 함께 가져가게 되었습니다.

디자인만 봐서는 로고 외에 큰 차이를 못 느꼈는데 심장이 다른 스마트폰임을 알고 보니 달라 보이는 것 같습니다.

전면에서 보면 그냥 갤럭시S4 블랙미스트라고 해도 믿을 것 같은 분위기지만 실제로 보면 블루 컬러가 눈에 들어옵니다.

갤럭시S4 LTE-A 벤치마크 성능비교

왼쪽이 제가 사용하고 있는 갤럭시S4 화이트 프로스트이고 오른쪽이 이번에 출시한 갤럭시S4 LTE-A 블루입니다.
기존 갤럭시S4 벤치마크 성능도 국내에 출시한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옵티머스 G프로나 베가 아이언과 큰 차이가 없었기에 이번 갤럭시S4 LTE-A 벤치마크 성능이 궁금하셨던 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갤럭시S4는 12,890점이며 CPU가 42,268 메모리가 8,770,  I/O 9,955, 2D에서 1,000, 3D에서 2,459, 갤럭시S4 LTE-A 단말기는 16,910점이며 CPU 60,166, 메모리가 16,667, I/O 5011, 2D에서 501, 3D에서 2,204 이렇게 벤치마크 결과가 나타난 것을 확인해보면서 CPU에서의 큰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품 사양분석표에서 갤럭시S4 LTE-A에 적혀있는 Qualcomm MSM 8974 네임이 보이실 겁니다. 현존 최강의 CPU이며 2.3GHz 쿼드코어로 놀라운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존 갤럭시S4로 게임을 할 때 가끔 버벅거리던 증상이 있었는데, 갤럭시S4 LTE-A는 거의 없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화면이 달라 보이지만 기존 갤럭시S4에서도 배경화면 설정에서 변경이 가능했던 이미지입니다. 기존과 마찬가지고 두 스마트폰 모두 1920 * 1080 풀HD 해상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조도센서, 통화용 스피커, 근접센서, 200만 화소 전면 카메라가 위치한 것까지 모두 동일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요. 갤럭시S4의 재미있는 센서였던 제스처 센서가 마찬가지로 탑재되어 손바닥에서 나오는 적외선을 감지해 다양한 손동작을 화면에 직접 터치하지 않아도 인식하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6월 26일 출시한 갤럭시S4 LTE-A 단말기는 총 두 가지 컬러입니다. 이 중에서 제가 보여 드린 블루 컬러는 정확하게 블루 아크틱이라는 컬러네임을 가지고 있고 왼쪽은 레드 오로라라는 컬러네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갤럭시S4 LTE-A 블루 아크틱은 모든 통신사에서 만나볼 수 있지만 레드 오로라는 오직 SK텔레콤에서만 만나볼 수 있다고 하네요. 두 스마트폰의 디자인 비교는 추후 별도로 작성해서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단부의 모습에서도 내장형 DMB 안테나, 적외선포트, 영상통화용 마이크, 3.5파이 이어폰 커넥터가 갤럭시S4와 같은 모습으로 위치하고 있습니다.

퀄컴 4G라고 적힌 스티커가 작게 붙어 있는데, 아마 대부분은 크게 신경을 안 쓰고 떼어버리실 겁니다.^^

두께나 측면의 모습도 차이를 느낄 수 없으며 두 스마트폰 모두 7.9mm로 얇은 두께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단에는 기존과 마찬가지로 쫀득한 키감을 가진 물리 홈버튼을 가지고 있고, 좌우로 메뉴버튼과 이전버튼이 터치 방식으로 자리를 잡고 있으며 하단부에는 통화용 마이크와 USB 연결 단자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이번 갤럭시S4 LTE-A에 대해 많은 이야기가 오가는 것 같습니다. 일단 기존에 갤럭시S4를 구입하셨던 분들은 LTE-A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 것에 대해서 아쉬움이 남을 수도 있을 것 같고, LTE-A가 어떤 기술인지 잘 모르시는 것 때문에 검색해보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LTE-A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저도 갤럭시S4를 구입한 사람으로서, 이미 알고 구매했기 때문에 큰 아쉬움은 없었는데요. LTE-A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 이 부분은 하단의 SKT LTE-A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TE-A란?

유선보다 빠른 무선의 시대

현재 가정이나 아파트 단지에서 사용하고 있는 광랜의 속도는 약 100Mbps입니다. 이번에 발표된 LTE-A 단말기의 속도는 여러 개의 주파수를 묶어 사용할 수 있는 캐리어 어그리게이션 기술을 통해 SK텔레콤이 보유한 850MHz, 1.8GHz 두 개의 주파수 대역을 묶어 두 배의 속도를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하나의 주파수 대역이 가능한 이론 상 최고속도가 75Mbps이기 때문에 X2를 해서 150Mbps라고 하는 것이고요. 제가 LTE-A 단말기를 들고 실제로 돌아다니면서 속도 측정을 해봤는데, 확실히 기존보다는 두드러지게 빠른 다운로드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같은 듯하지만 다른 갤럭시S4와 갤럭시S4 LTE-A

세계최초로 LTE-A 상용화를 이룬 것이 우리나라인 것이 정말 자랑스럽습니다. 기존에 LTE 속도가 해외보다 느리다는 소식을 접하고 마음이 살짝 아프기도 했었는데, LTE 서비스 국가 중 가장 큰 폭으로 LTE 가입자가 증가하는 것에 비하면 안정적으로 대처한다는 것으로 위안을 삼기도 했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속도 면에서도 LTE-A를 통해 입증한 것은 물론이고, LTE-A 주요 기술 중의 하나인 기지국 간 간섭을 최소화해 안정적이며 원활한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해주는 기지국협력 통신 CoMP(Coordinated Multiple Point, 기지국 협력 통신)까지 적용되었다는 것도 주목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앞으로 2015년까지 20MHz + 20MHz 대역폭을 결합해 300Mbps를, 2016년에는 3개 대역의 주파수를 하나로 묶어 사용하는 캐리어 어그리게이션을 선보인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고 이러한 빠른 데이터 서비스를 기반으로 FULL HD 영상 컨텐츠 활성화는 물론이고 LTE 기반으로 최대 4명까지 지원하는 그룹 영상통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T베이스볼 어플 한 화면에서 두 경기의 장면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멀티뷰 같은 다양한 컨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갤럭시S4 LTE-A가 단순히 LTE-A 기술만 적용이 되었더라면 아쉬웠을지도 모르겠지만 현존 최강의 CPU인 퀄컴의 스냅드래곤 800 2.3GHz 쿼드코어 장착으로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입지를 굳건히 했다는 점도 인상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 다른 포스팅에도 관심가지고 지켜봐주세요. ^^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T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T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