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갤럭시S4 LTE-A 개봉기 및 레드와 블루아크틱 비교 – by T리포터 티슈

2013.07.04 FacebookTwitterNaver

T리포트

갤럭시S4 LTE-A 개봉기
및 레드오로라와
블루아크틱 비교

갤럭시S4 LTE-A 레드오로라, 블루아크틱 디테일한 비교까지

갤럭시S4 LTE-A 개봉 전

세계최초 LTE-A 상용화 시대를 열게 된 최초의 단말기, 갤럭시S4 LTE-A에 대한 사용자들의 관심이 어느 때보다 뜨거운 것 같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기존의 LTE 속도도 만족스러웠는데요. 그보다 2배 빠른 LTE 속도를 가능하게 해준다는 것 자체도 끌리는데다, 심장이라고 불리는 CPU가 퀄컴의 최신 스냅드래곤 800 2.3GHz 쿼드코어를 탑재해 더욱 매력적인 단말기가 되어 출시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구매해야 하나 고민하고 있었는데, SK텔레콤에서 지원을 해줘 사용해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출시한 갤럭시S4 LTE-A 개봉기를 살펴보고 새롭게 선보인 두 가지 컬러인 레드오로라블루아크틱의 디테일한 비교까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기존 갤럭시S4 패키지 디자인과 흡사, 아니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나무의 나이테를 외관에 감싸고 있어 흡사 원목으로 제작한 케이스인가? 하는 생각도 들게 합니다.

LTE-A라고 표시된 로고도 눈에 들어오고 하단에 100% 친환경 소재로 제작되었다는 문구가 눈에 들어옵니다. 콩기름 인쇄를 한 것은 물론이고, 외부 포장재와 안에 들어있는 사용설명서까지 100% 재생용지를 사용했다고 하네요. 동시에 그 옆에 보이는 UL 플래티늄 인증은 미국 안전규격기관으로부터 받은 친환경 제품 인증입니다.

뒷면을 살펴보니 갤럭시S4 LTE-A에 적용된 다양한 특징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이 로고들만 봐도 어떤 특징이 있는지 단번에 알아차린다면 당신은 스마트폰 준전문가!

갤럭시S4 LTE-A 레드오로라 개봉기

케이스를 열자마자 갤럭시S4 LTE-A 레드오로라 컬러가 눈에 확 들어옵니다. 그리고 보호필름으로 붙어있는 부분에 특징들을 살펴보면 LTE 어드밴스드 로고가 새겨져 있습니다. LTE보다 두 배 빠른 다운로드 속도라고 되어 있지요? 이 문구를 그냥 스쳐 지나가시는 분들이 많은데,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다운로드 속도가 두 배인 것이지 업로드 속도는 기존 LTE와 같습니다. 그 이유는 업로드에 대한 LTE-A 국제표준화가 완료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Full HD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장착과 1,300만 화소 카메라가 탑재되어 사운드 & 샷, 드라마 샷, 애니메이션 사진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4 LTE-A 레드오로라 구성품 – 갤럭시S4와 구성품도 변함없이 같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미하지만 달라진 부분이라면 위에 보이는 챗온 멜론 이용권도 재생 용지로 제작했다는 정도가 되겠습니다. T스토어, 호핀 쿠폰도 재생용지로 바꿔주면 100% 재생용지가 맞을텐데요. 아쉽죠?

그리고 이렇게 갤럭시S4 LTE-A의 특징적인 기능들을 잘 활용할 수 있게 한 작은 활용 가이드도 있습니다. 딱딱한 사용 설명서보다 그림으로 더 편리하게 만들어 이해를 도와주고 재생 용지의 독특한 질감도 마음을 따스하게 만듭니다.

갤럭시S4 LTE-A 레드오로라 디자인

전면부터 살펴보면 5인치의 FULL HD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기존 갤럭시S4와 마찬가지로 상단부에 많은 센서들과 전면 카메라가 눈에 들어오고 하단부에는 물리 홈버튼이 위치한 것을 보게 됩니다.

전체적인 사이즈도 변함없이 같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게는 2g 줄어든 131g입니다. 갤럭시S4를 처음 만져보실 때, 어떤 분들은 생각보다 얇고 가벼워서 놀라는 모습을 종종 보기도 했는데요. 그 심플한 사이즈와 무게만큼이나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블루아크틱, 레드 오로라 컬러도 사진으로 보는 것 이상으로 예쁘다고 생각했습니다.

가운데 보이는 LTE-A 로고가 새롭게 등장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기존 4G LTE 로고가 왠지 모르게 고급스러운 느낌이 있었고, 제가 그런 느낌을 좋아하기 때문에 이번 로고는 살짝 아쉽다는 생각도 드는데요. 어떤 분들은 예쁘다고 하시더라고요. 보고 느끼는 것에 대해 사람마다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갤럭시S4 LTE-A 레드오로라 & 블루아크틱 & 갤럭시S4

기존 갤럭시S4와 갤럭시S4 LTE-A 단말기는 외관 디자인상, 차이가 느껴지지 않기 때문에 세 가지 모델을 동시에 놓고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기본적인 스펙의 차이부터 살펴보시죠.

기기명 갤럭시S4 LTE-A 갤럭시S4
CPU 퀄컴 스냅드래곤 800(MSM 8974) 엑시노스5(1.6 쿼드코어 + 1.2 쿼드코어)
RAM 2GB 2GB
OS 안드로이드 젤리빈 4.2.2 안드로이드 젤리빈 4.2.2
DISPLAY 1920 * 1080 / 5인치 아몰레드 1920 * 1080 / 5인치 아몰레드
CAMERA 전면 200만화소 / 후면 1300만 화소 전면 200만화소 / 후면 1300만 화소
BATTERY 2600mAh 2600mAh
SIZE & WEIGHT 136.6 * 69.8 * 7.9 mm / 131g 136.6 * 69.8 * 7.9 mm / 133g

디자인은 비슷할지 몰라도 내부는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 것이 바로 CPU(AP)입니다. 2.3GHz 쿼드코어는 현재 어느 CPU보다 강력한 퍼포먼스를 자랑하는 최신 프로세서인데요. 강력한 멀티태스킹 기능은 물론이고 빨라진 부팅속도UHD 해상도의 영상 재생까지 가능하도록 도와줍니다. 동시에 요즘 하나 둘 선보이고 있는 3D게임도 원활하게 플레이 된다는 점이 끌리기도 합니다.

사실 이 두 가지 모델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디자인상의 차이가 아니라 레드오로라 컬러는 SK텔레콤 전용 단말기로써 SK텔레콤 구매자만 선택하실 수 있는 컬러이며, 오른쪽에 블루아크틱은 추후 U+나 KT에서도 만나볼 수 있는 공용 컬러 입니다.

차이가 없는 줄로만 알았는데 미묘한이 발견!

갤럭시S4 LTE-A 레드오로라 그리고 블루아크틱 두 대의 스마트폰을 모두 가지고 있었음에도 단박에 찾지 못한 차이가 있었습니다. 위에 보이시나요? LED 상태표시등! 갤럭시S4 때부터 LED 상태표시등이 있었지만, 외부로 드러나지 않고 가려진 상태에서 다양한 컬러를 표현해주고 있었는데, 블루아크틱은 기존의 방식을 고수한 반면, 레드오로라는 외부로 위치를 알 수 있게 표시해주고 있었습니다.

실내에서 촬영했더니 색 표현이 재대 되지 않는 것 같아 빛 방향을 조절해가면서 촬영했는데요. 위 사진이 조금이나마 비슷한 느낌을 선사해주네요. 얼핏 보면 블랙미스트같은 블루아크틱은 이렇게 빛을 받으면서 블루 색상을 강하게 표현해주고 있고 레드도 마찬가지입니다.

레드오로라, 블루아크틱 두 대를 모아 놓고 보니, 나름 잘 어울리는 컬러같습니다. 커플폰을 이렇게 구성해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고요.

갤럭시S4 컬러는 위에 보이는 화이트프로스트, 보이지는 않지만 블랙미스트, 그리고 이번에 보여드린 레드오로라, 블루아크틱 이렇게 4종이 출시했습니다. 그리고 아직 출시 예정으로 되어 있는 갤럭시S4 퍼플미라지, 브라운오텀이 있는데, 국내 출시시점은 아직 불투명하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브라운 컬러도 좋아하는 편이어서 브라운오텀 컬러가 출시되었으면 하는 바람도 있습니다.

갤럭시S4 LTE-A는 기존 갤럭시S4와 다른 몇몇의 기능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먼저 갤럭시S4에 내장된 스마트 DMB 화질의 개선인데, 기존 지상파 DMB는 QVGA 해상도로 송출되고 있어 화면이 깨지고 선명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번 스마트 DMB는 기존보다 4배 선명한 VGA 화질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미지를 바로 영상으로 즐기는 이미지온(IMAGE ON) 기능도 추가되었는데요. 웹서핑을 하다가 스크린샷 속의 관련 영상이 궁금하다면 검색을 별도로 할 필요없이 상단에 생성된 이미지온 버튼을 클릭하는 것만으로도 해당하는 장면의 1분 짜리 영상을 제공해준다고 합니다.

국내 최대 음원제공 어플인 멜론에서는 이번에 CD급의 FLAC 음원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압축손실 없이 제작한 고해상도의 음원을 제공하기 때문에 미세한 차이에도 민감한 사용자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겠습니다. 이 외에도 야구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사랑하는 T베이스볼 어플은 멀티뷰로 두 개의 경기 장면을 한 번에 볼 수 있도록 업데이트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갤럭시S4 LTE-A 실외에서 바라보니

실내에서는 광량도 부족하고 빛을 반사하는 힘이 약하다 보니 컬러의 느낌이 제대로 표현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외부로 직접 들고 나가서 촬영해봤더니 이제 조금은 비슷하게 느낄 수 있겠네요.

확실히 실내에서 촬영한 것보다 컬러의 표현이 제대로 이루어지는 걸 보게 됩니다. 예전부터 갤럭시 라인업은 다양한 컬러를 선보이고 있었지만, 색상이 살짝 아쉬운 컬러도 가끔 나왔습니다. 그런데 이번만큼은 괜찮다는 이야기를 할 수 있을 정도로 튀지 않으면서 은은한 고급스러움이 잘 표현되었습니다.

강한 곳에서는 더욱 강하게 약간 곳에서는 더욱 은은하게

아마 위에 적은 문장이 갤럭시S4 LTE-A 레드오로라와 블루아크틱의 컬러를 표현하는 가장 정확한 표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빛을 강하게 받으면 받을수록 블루와 레드의 컬러는 더욱 강하게 살아나고, 어두운 실내에서는 튀지 않으면서 은은하게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으니까요.

기존 갤럭시S4와 마찬가지로 WIFI를 연결해 함께 음악을 듣고 게임을 동시에 실행하는 그룹 플레이, 이메일 챗온 메시지 송수신을 통해 받은 다양한 언어도 바로 번역해주는 S트랜슬레이터, 동영상 재생중 얼굴을 돌려 다른 곳을 보면 자동으로 일시 정지하는 스마트 퓨즈, 이메일과 전자책, 혹은 웹툰을 볼 때, 갤럭시S4를 앞, 뒤로 기울이거나 위, 아래로 움직이면 화면이 자동으로 스크롤되는 스마트 스크롤, 적외선 센서를 통해 손대지 않고도 갤러리 메시지나 동영상의 미리보기가 가능한 에어뷰 기능 등을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LTE보다 두 배 빠른 LTE-A 단말기 갤럭시S4 LTE-A 레드오로라와 블루아크틱 개봉기를 통해 살펴 봤습니다. 기존의 갤럭시S4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도 살펴보고 갤럭시S4 LTE-A 블루아크틱과 레드오로라 사이에 작은 차이가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네요. 더욱 강력한 퍼포먼스를 자랑하는 퀄컴의 최신프로세서 스냅드래곤 800과 두 배 빠른 LTE-A의 조화로 우리 삶에 또 어떤 스마트한 변화들이 다가오게 될지 궁금합니다. 국내 ICT 산업이 어떻게 바뀔지 많은 기대와 함께 조만간 다양한 후기로 다시 찾아뵐 것을 약속드리며,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T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T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