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두 배 빠른 LTE, SK텔레콤의 갤럭시S4 LTE-A 완전분석! – by T리포터 지민파파

2013.07.09 FacebookTwitterNaver

T리포트

두 배 빠른 LTE,
SK텔레콤의
갤럭시S4 LTE-A
완전분석!

두 배 빠른 LTE, SK텔레콤의 갤럭시S4 LTE-A 완전분석!

2년 전인 2011년 7월, 3G에서 LTE라는 새로운 통신 서비스가 등장했을 때 무척 설렜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당시 저도 LTE 요금제로 갈아타면서 지금까지 대체로 만족스러운 LTE 속도를 즐기고 있는데요. 6월 26일, SK텔레콤이 기존 LTE에 비해 두 배 빠른 속도를 즐길 수 있는 LTE-A를 세계에서 최초로 상용화하면서 이제부터 더욱 쾌적하고 빠른 모바일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LTE가 이제는 일상으로 들어온 친근한 용어지만 처음 나왔을 때만 해도 다소 생소했죠. LTE-A 서비스에도 곧 익숙해지겠지만 아직까지 낯설게 느끼는 분들도 많이 계실 것 같아서 준비한 두 배 빠른 LTE, SK텔레콤의 갤럭시S4로 즐기는 LTE-A의 모든 것!!! 이제 시작합니다! 두둥~

LTE-ALTE-Advanced를 줄여서 표현하는 용어로 여러 개의 주파수 대역을 하나로 묶어 하나의 주파수처럼 사용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800MHz1.8GHz의 2개 대역을 하나로 묶어 사용하는 LTE-A는 LTE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신기술로 평가받고 있는데요. 이론상으로는 현존 무선망 최고 속도인 150Mbps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150이라는 숫자가 얼마나 빠른 것인지 잘 모르시겠다면, 기존 LTE의 두 배, 3G의 10배 빠른 속도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800MB 용량의 영화 한 편을 43초만에 내려받을 수 있는 속도라고 하면 얼마나 빠른지 감이 올 겁니다.(참고로 우리가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유선 인터넷 광랜의 속도가 100Mbps입니다)

그러면 LTE-A가 기존 LTE 또는 멀티캐리어(MC)와 어떤 점이 다른 지 궁금한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 LTE가 두 개의 주파수를 넘나들며 사용하는 방식으로 속도에 한계가 있다면, LTE-A는 두 개의 주파수를 합쳐서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 LTE보다 두 배 빠른 속도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멀티캐리어가 2개의 주파수 중 덜 막히는 한 개의 주파수를 선택해 원활한 속도로 LTE를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라면 LTE-A는 두 개의 주파수를 합해 최대 두 배 빠른 속도를 내는 기술로 차이가 있습니다. 기존의 LTE 멀티캐리어가 덜 막히는 2차선 고속도로라면 LTE-A는 독일의 4차선 무제한 고속도로 아우토반이라고 비유하면 될까요? ^^

구분 통신망 다운로드 속도 업로드 속도
4G LTE-Advanced 150Mbps 37.5Mbps
(‘16년경 75Mbps 예정)
LTE 75Mbps 37.5Mbps
3.5G HSPA+ 21Mbps 5.76Mbps
HSUPA 14.4Mbps 5.76Mbps
HSDPA 14.4Mbps 384kbps
3G WCDMA 2Mbps 384kbps

※ 1MB/sec = 8Mbps(Bit/sec)

6월 26일 SK-T타워에서 열린 LTE-A 상용화 간담회 이후 4층 전시관에서는 3G와 LTE 그리고 LTE-A를 직접 비교할 수 있는 LTE-A의 속도 시연을 비롯해 무손실 음원 체험, T베이스볼 멀티뷰, Btv 모바일 Full HD 서비스, Full HD 영상 4개 화면 동시 스트리밍 등 LTE-A로 달라지는 다양한 서비스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건 아무래도 LTE-A가 과연 얼마나 빠른 속도를 보여주느냐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날 현장에서 속도 측정 애플리케이션인 벤치비로 3G와 LTE의 다운로드 속도를 체크해 보니 각각 5.38, 60.9가 나왔습니다. 잠시 후 참가한 이들의 이목이 집중된 가운데 찍힌 LTE-A의 속도는 117.2!!!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아주 놀라운 숫자가 화면에 찍히더군요. 이 속도라는 건 장소와 시간, 그리고 주변 환경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 보니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는 없겠습니다만 지금까지 LTE를 사용할 때는 한 번도 볼 수 없었던 숫자다 보니 기대감이 더욱 커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 실제 속도는 접속자 수 및 무선환경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속도가 빨라진다는 건 콘텐츠를 내려받을 때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뿐만 아니라 화질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류현진 선수의 경기를 실시간으로 볼 수도 있는 Btv 모바일은 저도 최근에 즐겨 찾는 앱 중 하나인데요. 지금도 Btv 모바일의 화질에는 상당히 만족하는 편이지만 LTE-A는 만족보다 더 큰 강력한 단어를 찾아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왜냐하면, 지금보다 두 배 이상 선명한 영상을 기대해도 좋다고 하니까요.

지금까지 HD급 고화질을 보여줬다면 LTE-A는 초고화질 HD 영상으로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다고 보면 될 것 같은데요. (화질 별 필요 속도는 SD급: 1Mbps, HD급: 2Mbps, Full HD급: 4~8Mbps) Btv 모바일을 3G, LTE, LTE-A로 화질을 비교해 보니 그 선명함의 차이를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야구팬에게는 최고의 완소 앱인 T베이스볼도 LTE-A 환경에서는 야구 보는 즐거움이 배가될 것 같습니다. 이제는 야구를 볼 때 한 경기가 아닌 두 경기를 한 번에 PIP 화면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죠. 속도가 빠르다 보니 끊김 없는 고화질 멀티 중계 서비스도 가능한 걸로 보이는데요. 기존 1Mbps에서 2Mbps의 속도로 시청할 수 있기 때문에 두 배 이상 좋은 화질을 기대해도 좋겠죠.

스마트폰으로 음악을 즐겨듣는 사용자에게도 LTE-A는 상당히 반가운 서비스로 다가올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MP3에서는 음원의 손실 영역이 존재했었는데요, FLAC 음원을 서비스하게 되면 이제 스마트폰에서도 손실 없는 CD 음원을 감상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현장에서 저도 헤드폰을 끼고 한번 들어보니, 제가 좀 막귀라서 그렇게 섬세하게 구분하진 못합니다만 좋아지긴 좋아진 것 같더라고요. ^^

더불어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LTE-A 환경에서는 고화질 동영상도 끊김 없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기대해도 좋겠죠. 저 같은 경우, 호핀에서 파일을 내려받지 않고 바로보기 서비스를 주로 활용하는 편인데요. 지금도 대체로 만족하지만, LTE-A가 되면 영상이 잠깐 멈추는 답답함은 잊어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LTE-A 상용화와 함께 기준 요금제 LTE 62요금제 이상 사용자만 즐길 수 있었던 T프리미엄도 LTE 52부터로 낮춰짐에 따라 풍성한  콘텐츠 혜택을 더 많은 사용자가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SK텔레콤의 LTE-A는 2013년 7월 현재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과 충청도에서 즉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역을 조금 구체적으로 소개하자면,
서울/인천/부천/수원/안양/의정부/파주/구리/군포/시흥/안산/의왕/하남/고양/광명/성남/안성/화성/과천/광주/김포/남양주/동두천/양주/오산/용인/이천/평택/포천/천안/아산/대전/당진/세종/청주/계룡/공주/논산/보령/서산/제천/충주 등이라는군요.

많은 소문을 양산할 정도로 관심을 모은 LTE-A 요금제는 새롭게 출시된 게 없습니다. 기존 LTE 요금제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바꿔 말해서 추가요금 없이 두 배 빠른 속도의 LTE-A를 즐길 수 있다는 말이겠죠.

그렇다면 LTE-A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S4는 앞서 출시된 제품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 걸까요? 기존 갤럭시S4는 삼성 자체 모바일 CPU(엑시노스 5410 / 1.6GHz 옥타코어)와 별도 모뎀칩을 사용한 반면, 갤럭시S4 LTE-A는 퀄컴 스냅드래곤 800(퀄컴 최신칩 MSM8974 / 2.3GHz 쿼드코어 + LTE 모뎀이 하나의 Chip으로 구성)이 탑재돼 기존 LTE보다 두 배까지 빠른(150Mbps)LTE-A를 지원하고 AP와 그래픽 성능도 좀 더 우수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갤럭시S4 LTE-A는 레드오로라와 블루아크틱으로 출시되는데요. 레드는 SK텔레콤 전용으로 나온다고 하죠? ^^

세상이 또 한 번 바뀌고 있는 것 같습니다. 7월부터 당분간 모바일 관련 이슈는 LTE-A가 보여줄 놀라운 속도의 퍼포먼스가 아닐까 싶은데요. 우리 모두 그 변화의 중심에서 LTE-A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는 건 어떨까요? 고맙습니다!!!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T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T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