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H기타

SKT LTE 강원도 산길에서도 되네요! 갤럭시S4 휴대용 와이파이 핫스팟 & USB 테더링 사용법 – by T리포터 러브드웹

2013.07.11 FacebookTwitterNaver

T리포트

SKT LTE
강원도 산길에서도
되네요!
갤럭시S4 휴대용
와이파이 핫스팟 &
USB 테더링 사용법

 

SKT LTE 강원도 산길에서도 되네요! 갤럭시S4 휴대용 와이파이 핫스팟 & USB 테더링 사용법

지난 5월의 어느 날, 친구 녀석의 거절할 수 없는 제안으로 팔자에도 없는 군대 면회를 다녀왔습니다. 친구의 처남이 뒤늦게 군입대를 하였는데, 제수씨의 명령으로 하루만이라도 탈출을 시켜줘야 한다고 해서요. 문제는 친구 녀석의 부탁을 거절할 수도 없고, 약속한 업무 마감 시간도 다가오고, 피할 수 없는 약속이 겹쳐버려 정말 난감한 상황이었습니다. 차마 거절은 못하고 면회를 오가는 길에 스마트폰 테더링을 이용하여 노트북으로 일을 계속 하기로 하고 친구 녀석의 차에 몸을 싣고 군부대로 갔습니다.

군부대는 강원도 철원에 있는 어떤 부대였는데, 제가 민방위도 끝나가는 마당에 이걸 기억하고 있을 리가 없지요. 하여튼 친구 녀석은 운전을 하고, 저는 옆에서 갤럭시S4 휴대용 와이파이 핫스팟을 이용하여 작업을 하고 있었는데, 강원도 굽이굽이 산길을 지날수록 마음이 조급해졌습니다. 부대 근처에 가면 뻔히 LTE가 안 터질 것이라고 생각했으니까요.

그런데 문제는 다른 곳에서 터지더군요. 휴대용 와이파이 핫스팟은 배터리 소모가 빠르죠. 미련하게 USB 테더링을 안하고 휴대용 와이파이 핫스팟을 켜고 작업을 하다 보니 갤럭시S4의 배터리가 금새 동이 나더군요. 케이블을 챙겨간 덕에 바로 USB 테더링으로 전환하여 작업을 했습니다.

달리는 차 안에서 급한 업무를 마감하고 한숨 돌리려 하는데, 갤럭시S4에 문자가 하나 들어오더군요. 아뿔사! 최근 정신없이 일을 하느라 깜박 잊고 있었는데, 필진으로 활동하고 있는 IT 커뮤니티의 기고 마감 시간이 2시간 남았다는 구글 캘린더의 알림 문자였습니다. 엎친 데 덮친다더니 왜 내게 이런 일이 벌어지는지 환장하겠더군요. 그나마 다행스럽게 초안은 작성해두었기에, 갤럭시S4 USB 테더링으로 사진을 올리고 글을 마무리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급하게 글을 마무리하고 있는데, 친구 녀석이 갑자기 장난을 치기 시작하더군요. 이 녀석이 차를 똑바로 안 몰고 카트라이터를 하는 듯 핸들을 이리저리 돌려 글을 못 쓰게 방해를 하더군요. 마감 시간에 쫓기고 있는데 장난을 치길래 순간 화가 치밀어 올라 친구 녀석에게 한소리를 했습니다. 그랬더니 그 녀석이 이렇게 말을 하더군요. “눈이 있으면 보라고 난 뚫린 길을 따라가고 있는데 왜 난리야!” 그래서 고개들 들고 봤더니 꼬불꼬불 산길을 달리고 있더군요.

강원도 부대 근처에 가면 뻔히 SKT LTE가 안 터질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갤럭시S4가 3G에 물려 있겠지 싶어서 한번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그런데 3G가 아니라 LTE 연결되어 있더군요!

잠시 글을 정리하던 것을 멈추고 갤럭시S4가 LTE에 계속 연결된 상태를 유지하는지 살펴봤습니다. 분명히 주변 사람들의 얘기로는 서울 외 지방에서는 SKT LTE가 잘 안터진다고 들었는데, 끊기지도 않고 너무 잘 터지더군요. 몸을 가누기도 힘든 꼬불꼬불한 강원도 산길에서도 말이지요. 친하게 지내는 형님께서도 지방에서는 LTE가 잘 안터진다고 하여 철석같이 믿고 있었는데 두 눈으로 확인해보니, 듣던 것과는 다르게 너무 잘 됩니다. 이걸 가서 따져 물을 수도 없고, 참.

우연히 강원도 산길에서 SKT 갤럭시S4로 와이파이 핫스팟을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우연히, 아주 우연히 뜻하지도 않게 말이지요. 데이터 사용량을 초과해서 마음이 좀 아팠지만, 그동안 잘못 알고 있던 것을 두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네요. 세상 모든 일은 직접 경험해 봐야 알 수 있다는 것!

뭐 군인 면회야 뻔하죠. 면회 신청을 하여 나오게 한 후 맛난 음식과 알콜을 흡수시켜주고 용돈 좀 주면 그만이죠. 문제는 자기 자식도 아닌, 더욱 아저씨 소리를 들어야 하는 나이의 처남 면회이기에 재미없는 것은 뻔한 일이었지요. 예정된 수순으로 군인에게 맛난 음식과 알콜을 흡수시켜줬습니다. 용돈은 저와 상관없으니, 패스~ 그런데 먹으면서 소화를 시키는지 제법 나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말 군인처럼 먹더군요. 술은 그저 거들 뿐!

두 명의 아저씨는 한 명의 군인 아저씨의 실시간 먹방을 지켜봐야 했었다는… 군인 먹방 이야기는 시간 낭비일 뿐, 그러므로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갤럭시S4 휴대용 와이파이 핫스팟 사용법 & 주의 사항

환경설정 연결 탭에서 네트워크 더보기테더링 및 휴대용 핫스팟을 터치합니다. 상단에 있는 휴대용 와이파이 핫스팟 항목의 우측에 있는 꺼짐을 터치하면 켜짐으로 바뀌며 휴대용 와이파이 핫스팟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쪽에 있는 USB 테더링은 스마트폰과 PC를 케이블로 연결하여 인터넷을 사용하는 기능이고, 블루투스 테더링은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인터넷을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USB 테더링과 블루투스 테더링의 경우에는 휴대용 와이파이 핫스팟을 이해하면 크게 어려울 것 없으니 패스~ USB 테더링의 경우에는 케이블을 연결하고 USB 테더링 기능을 활성화시키면 설정 완료로 너무 쉽습니다.

휴대용 와이파이 핫스팟 기능을 사용할 때에는 보안 설정(비밀번호 설정)을 반드시 해줘야 합니다. 보안 설정을 하지 않은 상태로 휴대용 와이파이 핫스팟 기능을 활성화하면 주변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안 설정이 안된 와이파이 핫스팟은 공짜 와이파이이고, 거기에 사용되는 데이터는 결국 내 스마트폰의 데이터고, 사용량이 많으면, 데이터 폭탄 요금 고지서가 날아오게 되고 책임은 물론 본인이 져야 합니다.

참고로 USB 테더링은 스마트폰과 PC를 케이블로 연결해야 하고, 블루투스 테더링은 페어링을 해야 하기에 내가 사용을 허락하기 이전에는 누구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휴대용 와이파이 핫스팟의 보안 설정은 해당 항목을 터치한 후 하단 설정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하단 우측의 설정을 터치하면 가운데 캡쳐 이미지와 같이 휴대용 와이파이 핫스팟 구성을 살펴 볼 수 있으며, 공개로 된 보안 항목을 터치하여 보안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예로 WPA2 PSK를 선택한 후 비밀번호 1234를 입력하여 저장하면 휴대용 와이파이 핫스팟은 비밀번호 1234로 보안 설정이 됩니다.

와이파이에 비밀번호가 걸려 있는 것은 많이 보셨지요. 휴대용 와이파이 핫스팟에 보안 설정이 되면 비밀번호를 모르는 사람은 연결을 할 수 없고 알고 있는 사람만이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보안 설정을 완료하게 되면 휴대용 와이파이 핫스팟은 이제 비밀 번호로 보안 잠금이 됩니다. 비밀번호는 휴대용 와이파이 핫스팟 연결 방법의 3번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설정한 비밀번호는 위에 설명한 방법으로 언제든지 다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상 강원도 여행을 통해 알아본 휴대용 와이파이 핫스팟 & USB 테더링 사용법이었습니다.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는 SKT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T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