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LTE-A, 직접 체험해보고 풀린 네 가지 궁금증 – by T리포터 영민C

2013.07.12 FacebookTwitterNaver

T리포트

LTE-A,
직접 체험해보고
풀린 네 가지 궁금증

지난 6월 26일 SKT LTE-A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했습니다. 더불어 삼성전자와 함께 LTE-A를 지원하는 단말기도 한 대 출시했는데요. 바로 갤럭시S4 LTE-A가 그것입니다.

출시 전부터 이슈였던 갤럭시S4 LTE-A는 결국 LTE-A를 지원하기 위해 엑시노스 AP가 아닌 퀄컴사의 스냅드래곤 800을 달고 출시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LG전자의 차기 플래그십 G2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LTE-A를 지원하는 단말기로 이름을 올리지 않을까 싶었는데 보기 좋게 예상이 빗나가 버렸네요. ^^

▲ LTE-A를 지원하는 갤럭시S4 LTE-A(전면)

▲ LTE-A를 지원하는 갤럭시S4 LTE-A(후면)

각설하고 SKT T리포터 활동으로 갤럭시S4 LTE-A를 대여받아 SKT가 LTE-A를 상용화 시작한 날부터 일주일간 사용하고 있는데요. 며칠 전, 일 때문에 들린 신촌역 근방에서 직접 LTE-A 속도를 체험할 수 있게 되어, 관련 내용으로 인사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 신촌역에서 연세대까지 LTE-A 망으로 접속되었습니다.

LTE-A와 관련해 궁금한 점들이 많으실 텐데요. 전부는 아니지만, 제가 직접 체험해본 것을 토대로 조금이나마 풀릴 수 있는 부분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긴말 필요없이 지금부터 LTE-A 체험기를 전해드립니다.

1. LTE-A, 정말 150Mbps의 속도를 내는가?

개인적으로도 제일 궁금했던 부분이 바로 속도였습니다. 기존 LTE의 경우 이론적으로 75Mbps의 속도를 낼 수 있지만, 망 사정에 따라 장소 별로 편차를 보입니다. 지금까지 경험상 빨랐던 곳은 40~50Mbps의 속도를 보여줬고, 느린 곳은 10~20Mbps 정도의 속도를 보여 평균적으로 30Mbps 정도의 속도를 볼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즉, 이론과 현실의 차이가 꽤 크다고 할 수 있는데, 그럼에도 Wi-Fi를 사용하지 않고, LTE만 사용하면서도 만족스러웠던 이유는 빠른 속도감을 느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LTE-A의 속도는 어떠했을까요? 그 대답은 아래의 사진으로 대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84.7Mbps – 길거리에서의 속도 측정

▲ 71.1Mbps – 커피 전문점에서의 속도 측정

▲ 74.4Mbps – 약국에서의 속도 측정

사진으로 보셨듯이 70Mbps 정도는 쉽게 넘기고, 촬영하지는 못했지만 90Mbps까지 올라가는 등 기존 LTE와 비교해 매우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물론 사용자가 몰린 상황도 아니라서 측정된 속도를 100% 신뢰하는 게 힘들지만, 한편으로는 아직 초기 단계인 LTE-A 망의 상태에서 이 정도 속도인 점을 감안하면 앞선 조건의 부재를 상쇄시킬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어찌됐든 LTE-A 속도 빠릅니다!!!

2. LTE-A, LTE 속도의 두 배가 나온다는 게 사실인가?

LTE-A의 핵심 기술 중 한 가지가 ‘캐리어 어그리게이션(CA)’입니다. 멀티캐리어가 두 가지 주파수 중 더 빠른 속도의 주파수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이라면 캐리어 어그리게이션은 두 개의 주파수를 묶어 한 번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인 것이죠. 즉, 75Mbps의 속도를 내는 주파수 두 개가 있다면 기존 LTE에서는 75Mbps의 속도를 보장받게 되는 것이지만 LTE-A 망에서는 두 개의 주파수를 묶어 150Mbps의 속도를 보장받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확인해본 게 갤럭시S4 LTE-A로 측정한 속도 결과가 옵티머스G(LTE폰)로 측정한 속도의 두 배 정도가 되는지 였습니다. 이 또한 아래의 사진으로 대답을 대신할 수 있을 것 같고요. (참고로 두 대의 단말기로 속도를 측정한 장소는 커피 전문점이었고, 갤럭시S4 LTE-A, 옵티머스G의 순서로 속도를 측정하였습니다)

▲ 갤럭시S4 LTE-A로 측정한 LTE-A 속도

▲ 옵티머스G(LTE폰)로 측정한 LTE 속도

측정 테스트를 몇 차례 진행하면서 LTE-A의 속도가 LTE 속도의 무조건 두 배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었지만,(두 배가 조금 모자라게 안되는 경우도 있음) 이 정도면 두 배라 표현하는데 있어 무리는 아니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LTE-A의 속도는 LTE 속도의 두 배라 할 수 있습니다!!!

* 실제 속도는 접속자 수 및 무선환경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LTE-A로 즐기는 컨텐츠, LTE 때보다 빠른가?

음… 이 질문에 대해 답은 컨텐츠에 따라 다르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일반적인 웹서핑의 경우 이렇다 할 차이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LTE 망의 속도도 이미 페이지 안의 리소스를 가져오는 데 있어 충분하니까요. 다만 미세하게 느껴지는 차이점이라면 스냅드래곤 800의 성능으로 인해 렌더링되는 부분에서는 그 차이가 느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 LTE-A 망을 통한 웹서핑

반대로 동영상과 같이 대용량의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경우에는 그 차이가 확실히 느껴졌습니다. 테스트를 위해 T스토어에 들어가 ‘무한도전’ 한 편을 다운로드해보았는데 빠르긴 빠르더라고요. 초당 10메가 정도씩 다운로드했으니 말이죠.

* 동영상 다운로드는 아래의 영상으로 확인해 보세요.

참고로 YouTube의 경우 제느낌인지는 몰라도 LTE 때 보다 시원시원하게 재생되는 것 같았습니다. ^^

▲ YouTub 영상 재생

결론은 컨텐츠 종류에 따라 느껴지는 체감 속도가 다릅니다!!!

4. LTE-A 지금부터 사용해도 되는가?

이전부터 LTE-A 망구축이 진행되었다고 하더라도 충분히 사용자가 만족할 수 있을 수준, 그러니까 현재의 LTE망 수준으로 즐길 수 있기까지는 조금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구축된 LTE망을 이용하는 형태라 그 시간이 짧겠지만, 초기에는 그래도 어쩔 수 없겠죠. 실제로 직접 속도를 체험하기 위해 테스트를 진행할 때 망 구축이 진행 중인 상태여서 그런지 불과 몇 미터 차이로 측정되는 결과값이 상이한 경우를 접하기도 했었고요. (그렇다고 속도가 확 떨어지는 정도는 아니었지만 말이죠.)

이런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LTE-A를 사용해도 되가라고 물으신다면 제 대답은 ‘예(Yes)’라고 할 수 있습니다. LTE-A 망이 점차 확대되어 현재의 LTE처럼 편해지기까지 LTE-A로 접속을 못 하면 LTE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SKT의 경우 LTE-A와 LTE의 요금제가 서로 동일하기 때문에 금전적인 부분에서도 부담이 되는 것도 아니고요.

참고로 LTE-A를 지원하는 단말기의 경우 퀄컴사의 스냅드래곤 80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존 최고의 사양인 것은 아실 테고,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LTE-A도 사용할 수 있고, 하드웨어적 성능까지 만족스럽다면 굳이 LTE-A를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

개인적으로 LTE-A 지금부터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이상으로 LTE-A를 직접 체험해보면서 개인적으로도 궁금했던 물음에 대해 답을 전해드렸는데요.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감사합니다. ^^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T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T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