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H기타

SKT LTE T맵 대중교통, 서울/경기도 실시간 대중교통 정보를 한눈에! – by T리포터 뱀파이어

2013.07.23 FacebookTwitterNaver

T리포트

SKT LTE T맵 대중교통,
서울/경기도
실시간 대중교통
정보를 한눈에!

아마 전국민의 반 이상은 SKT LTE 서비스 중 하나인 모바일 내비게이션 T맵을 알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T맵을 알고 있었지만, T맵을 통해 대중교통 정보까지 확인가능하다는 것은 최근에야 알았답니다. 특히, 서울에 이어 지난 6월 4일부터는 경기도 지역의 버스 2,022개, 노선 25,897개의 버스 정류장 실시간 버스교통정보를 추가적으로 제공한다고 하는데요.

제가 T맵 대중교통 서비스를 선호하는 이유는 바로 대중교통 정보의 모든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이죠. 올해 초부터 자가용을 뒤로 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때문에 이제 자동차의 내비게이션보다는 대중교통 정보를 접하는 일이 자연스레 많아졌습니다. T맵은 지난해 4월부터 서울시내 모든 버스의 실시간 운행정보를 제공해왔는데요. 이제는 인천을 제외한 수도권역을 커버하는 실시간 대중교통 서비스인 셈입니다. 아쉬운 점은 제가 사는 인천은 제외라는 점인데요, 인천시의 협조 아래 조만간 이용할 날을 기대해봅니다.

당연히 T맵 대중교통 서비스는 T맵 이용고객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T스토어를 통해 안드로이드 버전을, 그리고 iOS 버전은 앱스토어를 통해 이용이 가능합니다. 위의 T맵 메뉴에서 보듯 그 안에 들어 있던 서브 메뉴임에도 T맵을 사용하면서 미처 몰랐었네요. 역시 SKT LTE서비스는 구석구석 잘 살펴봐야 될 것 같네요. 무늬만 서비스가 아닌 다양한 고객층을 위한 서비스의 일환이라 생각합니다.^^

반가운 님을 만나러 부천에 가는 길에 T맵 대중교통을 이용해 봤습니다. 아직 제가 사는 인천은 버스정보의 경우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나 단지 버스의 실시간 도착정보만을 제공하지 않을 뿐 그 외 교통 관련 정보는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교통 정보는 사는 지역이 아닌 다른 곳에서 더 필요한 서비스이죠.

T맵 대중교통 실행 시 스마트폰의 GPS를 이용하여 현위치와 정류장을 지도 위에 보여 주며, 선택한 정류장의 해당 버스정보는 물론 그 버스의 노선 안내까지 지도와 구간 안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거의 모든 버스정류소에 배차정보 및 도착시간을 안내해 주는데요. T맵 대중교통 서비스는 아래에서 말씀드리겠지만 실시간 위치기반의 해당 교통정보는 물론 출발지와 도착지를 설정 시 자주 이용하는 버스나 지하철에 국한되지 않고 비행기나 고속버스 등과 같이 모든 교통수단의 정보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안내를 해주기에 어디를 가든지, 특히나 모르는 길을 대중교통을 통해 이동할 시 매우 값진 서비스라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이동할 곳의 출발지와 도착지 정보는 물론 자가용이 아닌 대중교통을 이용한 길찾기를 제공합니다. 차량 운전자라면 T맵 내비게이션을, 그리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유저에게는 T맵 대중교통이라는 자연스런 공식이 성립되는 셈이네요.

제가 실시간 대중교통 정보로 T맵 대중교통을 적극 추천하는 이유는 아마도 하나에 국한된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게 아닌 앞서 이야기했듯이 모든 대중교통을 이용해 길을 찾아주는 것에 있는데요.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꼈지만 제가 A형이라서 그런지 항상 이용하던 대중교통과 항상 가던 길로만 대중교통을 이용했더라구요. 앞으로는 목적지까지 이동할 때마다 항상 참고해야 할 듯 싶어요.^^

말씀 드렸듯이 지인을 만나러 부천이나 기타 지역을 가기 위해 마을버스와 전철만을 이용했는데요. 그건 나만의 공식에 한정된 교통정보였더라구요. T맵 교통정보에서는 가장 효율적인 대중교통 이용을 추천하고 버스나 지하철 같이 원하는 교통정보만 구분도 하여 제공하며, 더 나아가 지역 간 이동 시에는 고속버스나 기차, 항공기의 경로까지도 알려주니 알짜 실시간 교통정보가 아닐까 합니다.

또한 제가 가고자하는 경로의 상세 알람이나 같이 이동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메일이나 다양한 SNS 및 메신저를 통해 공유가 가능합니다. 즉, 만나기로 한 친구나 부모님에게 빠르고 간단하게 교통정보의 제공이 가능하죠.

자주 이용하는 지하철의 경우, 지하철 노선은 기본이고 첫차와 막차의 정보 그리고 지하철 운행 간격, 해당 역의 출구정보까지 제공합니다. 버스를 이용하기 위해 버스 정보 어플, 지하철을 이용하기위해 지하철 정보 어플을 각각 이용할 필요 없이 SKT LTE 서비스 중 하나인 T맵 대중교통 하나로 정리가 가능합니다.

지하철에 도착하여 부천에 사는 지인이 알려준 곳으로 이동 중 T맵 대중교통을 켜고 함께 이동할 다음 행선지로의 버스 정보를 확인 중입니다. 교통정보 뿐만 아니라 지인과 만날 때 약도로 이용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지하철 몇 번 출구에서 나와서 정류소에서 기다려라고 하면 바로 만나서 다음 행선지로의 이동이 수월할 듯 싶어요. 그리고 T맵과 동일한 지도에 스마트폰의 GPS를 이용하므로 제일 확실한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사실 제가 사는 지역에서는 대강의 버스노선을 알기에 굳이 T맵 교통정보를 찾아보지 않고도 이동이 가능하겠지만 타 지역에서 홀로 이동 시에는 가끔 정말 막막한 기분이 들고 합니다. 지나가는 사람에 묻거나 정류소 앞에서 바삐 움직이는 이들에게 길을 물어야만 하는데요. 이제 그럴 일은 없겠네요. SKT LTE 서비스 중 하나인 T맵 안에 대중교통 정보가 다 알아서 찾아주니 말이죠. 사실 저같이 소심한 A형의 피를 가진 이들은 누구에게 묻는 것 자체가 실례라 생각해 매우 조심스럽거든요.^^

경기도 부천시에서는 버스노선을 실시간으로 안내해줍니다. 인천에 사는 저에게는 매우 부러운 일입니다. 어서 빨리 제가 사는 인천에도 실시간 버스정보를 부탁드리는 바입니다.^^ 그리고 T맵과 마찬가지로 하단 신호등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지역의 실시간 정체 여부도 알 수 있습니다. 태생이 T맵이니깐요. 누누히 이야기하지만 SKT LTE 서비스 중 하나인 T맵은 절대 버릴 게 없다는 거죠.

지인과 만나 얼큰하게 술 한잔 걸치고 집으로 귀가 중에 버스 안에서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한 장 찍어 보았습니다. 사실 정보제공 차원에서 가지고 있던 카메라로 인증샷을 찍으려 했지만 막차인지라 주변의 시선 때문에 몰카를 찍듯이 살포시 스마트폰의 셔터를 눌렀답니다.^^

집으로 가던 중 환승하려던 전철이 끊겨서 중간에 내려 버스를 이용했는데요. 올해 초까지는 자가용만 이용했던지라 제가 살고있는 인천이지만 밤늦게 대중교통 이용할 때면 차가 끊기면 어떡하나하는 두려움이 있었는데요. T맵 대중교통 덕분에 마음 편하게 집까지 온 것 같습니다. 사실 저처럼 대중교통을 평소에 이용하지 않았던 분들에게는 T맵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낯설기도 한데요, 꼭 한번 이용해 보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물론 SKT LTE 서비스를 이용하시고 평소 대중교통을 이용하신다면 적극 추천해 드리고 싶은 실시간 대중교통 서비스이고요.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텔레콤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