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SKT LTE-A] 간다간다 LTE-A가 간다 대구광역시 편 – by T리포터 LiveREX

2013.08.07 FacebookTwitterNaver

T리포트

[SKT LTE-A]
간다간다
LTE-A가 간다
대구광역시 편

SKT LTE-A 서비스 지역 확대, 대구에서의 LTE-A 테스트

얼마전 7월 30일부터 전국 84개시 중심가 및 300여 대학가 등 전국 모든 도시로 LTE-A 서비스 지역이 확대된다는 소식이 전해졌는데요. 갤럭시S4 LTE-A를 사용하는 입장에서 그리고 대구에 거주하는 입장에서 커버리지 확대는 상당히 반갑게 느껴졌습니다.

물론, 아시는분들도 계시겠지만, 현재 모든 도시에서 LTE-A 지원이 이뤄진다 하더라도 해당 도시의 전역에서 LTE-A 속도를 체험하기는 쉽지 않을 텐데요.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한 망 구축 및 최적화 등 추가적인 작업이 상당 부분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LTE-A 서비스 지역에 포함이 되었다는 건 이전까지와 비교했을 때 훨씬 빠르게 관련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는 의미가 되겠죠? 그렇다보니, 사용자들은 비록 처음에는 일부 공간에서만 체험이 가능하더라도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이 빨리 커버리지에 포함되길 바랄 겁니다.

저 역시 지방에 거주하는 입장에서 같은 마음이라 하겠는데요. 최근 서비스 지역에 편입(?)된 대구광역시에서는 LTE-A를 만끽하려면 어디를 둘러보는 게 좋을지 살펴봤더니, 동성로 일대와 스파밸리 내부 등에서 가능하더군요.

그래서 스파밸리를 찾아 LTE-A 속도를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참고로, 동성로 일대 역시 곧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실제 속도는 접속자수 및 무선환경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SK텔레콤 LTE-A 페스티발 & LTE-A 대구 속도측정 후기 in 스파밸리

▼ 요즈음 대구는 매일같이 찜통같은 무더위가 이어지는 가운데 수영장이 절로 생각나는 날씨였는데요. 그렇다보니, 동성로보다는 스파밸리로 발길이 먼저 닿더군요. ^^

▼ 스파밸리 내부에는 LTE-A 서비스 지역 확대의 일환으로 관련 체험존 및 이벤트 행사장이 마련되어 있었는데요.

▼ 야외 워터파크 파도풀과 25m풀에서 관련 행사가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파도풀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었는데요.

▼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여담이지만, 역시 이런 행사는 사회자의 역량이 크게 작용하더군요.

▼ 무더운 날씨에 물놀이를 즐기러 온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경품도 준비되어 있었는데요.

▼ USB Mini Fan을 비롯하여 스포츠 물병, 부채 등을 제공하더군요. 이 외에도 방수 목걸이를 무료로 렌탈해주기도 했습니다.

▼ 각설하고 LTE-A 체험존에는 갤럭시S4 LTE-A 레드오로라와 블루아크틱이 비치되어 있었는데요.

이제는 대부분 아시겠지만, 현재 LTE-A를 지원하는 단말기는 갤럭시S4 LTE-A뿐입니다. 물론, 곧 출시되는 대부분의 단말기들은 LTE-A를 지원하겠죠?

▼ 예전에 여러 차례 리뷰를 진행한 적도 있는 것처럼 저는 레드오로라를 갖고 있다보니, 체험존에 비치된 블루아크틱을 이용해 먼저 속도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첫 테스트 결과, 다운로드 110.6Mbps, 업로드 20.1Mbps의 속도를 보여주는군요. 참고로, LTE-A는 이론적으로 최대 150Mbps의 속도가 가능합니다.

▼ 약간의 시간차이를 두고 또 한 번 속도를 측정해보았는데요. 상당히 빠른 속도를 보여주네요.

▼ 요즘 워낙에 벤치비 결과에 대한 진위를 논하는 내용이 많길래, 상세결과를 담은 스크린샷 이미지를 첨부합니다.

▼ 이어서 레드오로라 단말기를 이용해 LTE-A 속도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혹시 일반인들 가운데 대구에서 LTE-A 속도를 측정해보고 싶다는 분들은 동성로 일대에서 하실 것을 권하는 바입니다. 장소 특성 등 여러가지 여건상 스파밸리에서는 관련 테스트를 진행하는데 제약이 있어요.

▼ 당연히 레드오로라나 블루오크틱 모두 갤럭시S4 LTE-A인데, 속도 측정 결과에서 터무니없는 차이를 보이지는 않겠죠?

▼ 높은 수준의 속도를 보여줄 때는 120Mbps 이상의 다운로도 속도가 측정되는 모습이었습니다.

▼ 이후로는 과연 어느 정도까지 빠른 속도를 측정할 수 있을지가 궁금해져서 쉼없이 벤치비를 돌려봤네요.

▼ 아래는 측정 이력 중 일부인데요. 대체로 100Mbps 이상의 속도를 꾸준히 뽑아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미지로만 계속해서 결과를 보여드리는 것보다는 영상으로 과정을 소개해드리는 것도 좋을 듯싶어 담았습니다.

▼ 이쯤에서 LTE-A 측정 장소가 아닌 대구 지역에서 갤럭시S4 LTE-A를 이용한 속도 테스트 결과는 어떨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텐데요.

스파밸리까지 이동하는 중간에 몇 차례 테스트 해본 결과를 캡쳐해서 첨부합니다. Mbps로 이야기하니 어느 정도의 차이가 있는지 짐작이 잘 안된다는 분들을 위해 위 내용을 토대로 비교를 해드리자면, 24.2Mbps = 3.03MB/s, 63.7Mbps = 7.97MB/s, 125.0Mbps = 15.62MB/s의 속도를 의미합니다.

즉, 24.2Mbps는 100MB의 파일을 받는데 대략 33초의 시간이 소요되는 반면, 125.0Mbps는 6.4초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제가 2시간 동안 테스트를 해보면서 가장 높은 속도를 측정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운로드 126.8Mbps(15.85MB/s), 업로드 20.1Mbps(2.52MB/s)라는 속도까지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대구에서 LTE-A 속도 테스트를 진행해본 결과를 정리해서 소개해드렸는데요. LTE-A가 전국에 안정적으로 구축되더라도 위 테스트 결과가 통상적인 결과값이 될 수는 없겠지만, LTE-A의 매력 및 장점을 느끼기에는 충분한 자료가 되지 않았나 싶네요.

더불어, 경우에 따라서는 대구뿐만 아니라 다른 경상권 지방들도 돌아다니면서 측정을 해볼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아무래도 그럼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이 LTE-A 서비스 지역인지 여부를 확인하는데도 그렇고, 관련 정보를 얻는데도 도움이 되실테니 말이죠.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텔레콤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