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갤럭시 기어에서 구글 글래스까지, 웨어러블 컴퓨터의 현재는?

2013.08.16 FacebookTwitterNaver

T나는 트렌드

갤럭시 기어에서
구글 글래스까지,
웨어러블 컴퓨터의
현재는?

앞으로는 ‘입거나 착용하는’ 모바일 기기가 트렌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일명 웨어러블(wearable) 컴퓨터라고 하는 새로운 형태의 모바일 기기들이 출시를 앞두고 있는데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와는 다른 전혀 새로운 형태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되는 웨어러블 컴퓨터들의 특징과 개발 추이를 SK텔레콤 블로그에서 전해드립니다.

삼성, 애플이 맞붙는다, 스마트워치의 승자는?

올 초부터 스마트워치가 하나 둘씩 선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계 하나로 인터넷은 물론 문자메시지 전송, 음악감상, 사진 촬영까지 스마트폰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스마트워치인데요. 특히 올 가을에는 삼성과 애플이 나란히 스마트워치를 출시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IT 마니아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삼성에서 이르면 다음 달 공개할 것으로 예상되는 스마트워치 ‘갤럭시 기어’는 스마트폰 못지 않은 기능을 담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스플레이 부분은 휘어져 자연스럽게 착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시계 뒤쪽 버클 부분은 스마트폰의 홈버튼 기능을 하는 부분과 USB포트, 이어폰, 마이크 등이 내장된다고 합니다.

 

 

출처: Voucher Codes Pro

인터넷이나 전화, 문자메시지 기능 등은 물론 S헬스, 디지털카메라, GPS, DMB 등의 기능도 탑재될 것이라고 하는데요, 빠르면 9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IFA 2013에서 갤럭시 기어가 공개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습니다.

애플에서도 올해 안에 ‘아이워치(iWatch)’를 출시할 것이라고 하는데요, 스마트폰과 무선 연결이 가능해 문자 메시지, 이메일 등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 외에는 공개된 내용이 없을 만큼 베일에 싸여 있습니다.

 

 

아이워치 컨셉 이미지

다만 미국 경제 전문지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애플이 티타늄보다 2배 강한 소재인 ‘리퀴드메탈’을 이용해 아이워치를 제작할 것이라고 보도하기도 했는데요, 그런 만큼 내구성은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소니의 경우에도 지난해 7월 ‘소니 스마트워치’를 출시했고, 모토로라에서도 2011년 ‘모토액티브’라는 이름의 스마트워치를 출시한 바 있죠.

이외에 LG, 팬택 등에서도 스마트워치 관련 상표를 출원하는 등 스마트워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요, 과연 실제로 출시되는 스마트워치는 어떤 기능을 선보일지, 스마트워치가 모바일 시장에 성공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지 많은 이들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두 손 대신 음성으로 검색에서 전화까지 – 구글 글래스

구글에서는 스마트워치와는 다른 형태의 IT기기를 개발하고 있는데요, 구글 글래스가 그것입니다. ‘핸즈프리형 스마트안경’이란 단어로 설명되는 구글 글래스는 개발을 완료해 올 4월부터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제품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구글글래스 홈페이지

구글 글래스는 렌즈에 모니터가 탑재된 형태로, 전화, 문자, GPS, 인터넷 검색, 카메라, 화상 통화 등의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이 기능들을 음성 명령을 통해 실행할 수 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합니다. 또한 눈앞에 있는 건물이나 사람 등의 대상에 관련된 정보를 검색해 보여주고, 이를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바로 촬영할 수도 있죠.

테스트에 참여한 소비자들에 따르면 오래 사용할 경우 어지럽고, 음성명령이 잘 인식되지 않는 등의 문제를 지적하고 있습니다. 상대의 동의 없이 상대에 대한 정보 검색이 가능한 만큼 프라이버시를 침해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죠. 전문가들은 이러한 문제점들이 개선되면 구글 글래스를 2014년에 약 500~800달러의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스마트폰 외에 모바일 컴퓨팅이 가능한 기기들이 현실화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웨어러블 컴퓨터’가 새로운 모바일 컴퓨터 시장을 형성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 갤럭시 기어, iWatch 등이 출시되면 SK텔레콤 블로그에서 발빠르게 소식 전해드릴 테니, 기대해 주세요!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