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SKT LTE-A] 간다간다 LTE-A가 간다 경기도 파주시 편 – by T리포터 계란빵

2013.08.23
공감 0
FacebookTwitterNaver

T리포트

[SKT LTE-A]
간다간다
LTE-A가 간다
경기도 파주시 편

SKT 갤럭시S4 LTE-A 속도 측정 “파주 프로방스”

SK텔레콤 LTE-A가 7월 말부터 전국망 서비스가 구축된 시점에서 아직까지 최대 150Mbps의 속도를 느낄 수 있는 곳은 많지 않겠지만, 점차 속도가 잘 나오는 곳이 늘어나고 있는 것을 몸소 체험을 통해 느낄 수 있었는데요. 대도시 주변으로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는 SK텔레콤 LTE-A 서비스!! 과연 파주 프로방스에선 얼마나 나올까요?

휴가시즌이다 보니 어디든 한번 다녀와야 할 텐데요. 많은 분들이 지방으로 휴가를 떠나다 보니, 고속도로 정체는 물론이고 바가지 요금 때문에 휴가는 다음으로 미루었어요. 그렇다고 휴가를 안 가자니 뭔가 아쉬워서 오전에 파주 허브 빌리지를 다녀온 후, 마늘빵으로 유명한 파주 프로방스에 도착했습니다.

더워도 너무 덥더군요. 비가 오면 비가 와서 짜증나고 비가 안오니, 또 너무 더워서 돌아다닐 엄두가 나질 않고, 카페와 빵집을 찾아 시원한 곳으로 계속 몸을 숨기게 되더군요. 파주 프로방스는 파주 임진각과 함께 연인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곳이고, 오늘도 많은 분들이 휴가 시즌에 맞추어 파주 프로방스를 찾아왔더군요.

과연 파주 프로방스에서 LTE-A 속도는 어떨까요?

얼레? 90Mbps가 넘는 속도까지 올라가더니 최대 108Mbps까지 속도가 치솟더군요. 순간적인 속도였지만 100Mbps가 나올 정도라면 파주 프로방스는 LTE-A 속도를 제대로 느낄 수 있겠구나 싶어서 정확히 속도 측정에 들어갔습니다.

서울 시내에서 측정한 속도에 비해 지연 시간이 높았기 때문에 그다지 속도를 기대하지 않았었는데요. 93.2Mbps까지 올라가더군요. 다운로드 속도가 93.2Mbps 정도라면 아주 준수한 속도이고, 업로드의 경우 18.6Mbps로 최대 속도에 조금 못 미치는 속도를 보여주지만 파주라는 지역 특성을 감안하면 속도는 아주 만족스러운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카페에서 팥빙수를 먹으면서 속도 측정을 했습니다. 파주 프로방스 역시 가격이 비싸네요. ㅠㅠ 저 팥빙수가 15,000원 짜리랍니다. 카페베네만 가도 엄청난 양에 11,000원 정도면 먹을 수 있는데 말이죠. 쩝

실내에 들어와서 속도 측정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85.3Mbps ~ 86.3Mbps까지 LTE 이론상 최대 속도인 75Mbps를 훨씬 넘어서는 속도를 보여주었고, 지연 시간도 굉장히 안정적인 속도를 보여주더군요. 지연 시간의 경우 최소 20ms에서 최대 38ms까지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날이 덥지만 특정한 곳만이 아니라 파주 프로방스 전체에서 어느 정도의 속도를 보여주는지 구석구석 다니면서 속도 측정에 들어갔습니다. 날씨만 선선했다면 한참 돌아다녔겠는데요. 30분 가량 밖에 서있으니, 땀범벅이 될 정도라 이런 날씨에 무리한 야외 외출은 삼가하세요.

89.5Mbps, 서울 시내에서 측정한 속도보다 훨씬 안정적이고 전반적으로 높은 속도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었어요.

보통 안정적인 지연 시간(핑값)일 때, LTE-A를 비롯해 대부분 데이터 서비스의 속도가 높은데요. 서울 시내의 경우 32~34ms 정도의 지연 시간을 가지고 있는 데 반해, 경기 파주 프로방스의 경우 전체적으로 36ms 정도로 전반적으로 높은 속도를 보여준다는 겁니다.

얼마 전 SKT와 LG U+의 LTE-A , 그리고 KT LTE 서비스의 지연 시간을 비교해보니, SK텔레콤이 가장 낮은 수치이고, KT 그리고 LG U+순이었는데요. 지연 시간 수치는 불과 1ms 정도의 차이일 뿐이었지만, 조금이라도 빠른 것을 보면 안정적인 데이터를 제공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몇 시간에 걸쳐 파주 프로방스 지역 내에서 속도를 테스트한 수치입니다. 아직까지 80~90Mbps 속도가 주를 이루고 있기 보다는 70Mbps 대가 가장 평균적인 속도지만, SKT LTE-A 서비스가 시작된 후 한 지역에서 이렇게 골고루 높은 속도를 보여주는 곳은 파주 프로방스가 처음인듯 싶습니다.

전체적으로 LTE 서비스보다 훨씬 더 높은 속도를 자랑하는 LTE-A 서비스인데요. 현재까지는 LTE 시작 때와 다르게 높은 속도를 자랑하는 곳이 많아서 빠른 LTE-A 서비스의 보급화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닐까요? 이상 계란빵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텔레콤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