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G2 카메라 화질 성능 리뷰, 갤럭시S4 / 아이폰5 비교 – by T리포터 LiveREX

2013.08.28
공감 0
FacebookTwitterNaver

T리포트

G2 카메라 화질
성능 리뷰,
갤럭시S4 / 아이폰5
비교

LG 스마트폰, 언제나 카메라가 아쉬웠다?! 과연 G2는??

1,300만 화소 OIS(광학식 손떨림 방지) 카메라, LG G2 스마트폰이 탑재하고 있는 카메라입니다. 이 외에도 멀티포인트 오토포커스로 9개의 포인트로 초점을 명확히 잡아줌과 동시에 최대 8배까지 확대된 이미지에서도 선명한 화질이 제공되는 것이 G2의 특징으로 소개되고 있는데요.

옵티머스G 프로 등 이전까지 LG에서 출시한 스마트폰을 사용한 분들이 항상 이야기하는 단점에 ‘카메라 성능’과 관련된 부분이 포함되어 있다보니, 이번 G2는 어느 정도인지 궁금해지더군요. 특히, 발표 당시 ‘카메라’를 특장점으로 소개할 정도의 자신감을 보였으니 더욱 관심이 갔습니다.

결론부터 말씀을 드리자면, 이미 플웨즈 등에서 G2의 카메라 성능에 대한 리뷰가 소개되어 많이들 아시는 것처럼 G2는 이전까지와는 달리 카메라 성능에서 상당히 만족할 만한 수준을 보여줬습니다. 사용자들 사이에서는 ‘이제서야 LG 스마트폰에 카메라가 장착되었구나’ 라는 반응이 나올 정도로 말이죠.

이에 본문에서는 G2를 이용해 촬영한 사진들과 함께 “갤럭시S4 / 아이폰5″의 결과물을 비교하면서 LG G2가 얼마나 좋은 카메라 성능을 보여주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G G2 카메라 화질 및 성능 : 갤럭시S4, 아이폰5와 비교

▼ 참고로, 사진 촬영은 야외와 실내, 일부 저조도 환경에서 테스트 해봤는데요.

참고로, LG G2와 갤럭시S4, 아이폰5의 경우 조리개값이나 화각 등에서 차이가 있는 만큼 결과물의 색감과 느낌에 중점을 두어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갤럭시S4의 경우 16:9 해상도로 촬영을 하는 바람에 해상도에서 차이가 있는데요. 이 점 양해바랍니다. ^^;;

▼ G2의 카메라에는 다양한 촬영모드가 내장되어 있는데요. 저는 ‘일반 촬영’ 혹은 ‘인텔리전트 오토’만 활용했습니다.

덧붙여, 갤럭시S4 역시 자동 모드로 촬영을 했구요. 아이폰5의 경우에는 HDR을 해제하고 촬영했습니다.

▼ 먼저, ‘LG G2 vs 갤럭시S4 vs 아이폰5’를 통해 동일한 장면을 촬영한 이미지를 몇 장 살펴보시죠.

야외에서 주경 테스트한 결과물입니다. 초점은 각각의 단말기에서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수동으로 맞추고 찍었습니다. 두말할 것이 없이 모든 단말기가 좋은 화질 및 성능을 보여주는 모습입니다. 물론, 노출 차이로 인해 색감 등에서 차이점이 보이는데요. 위 결과물만 놓고봤을 때 좀 더 원색에 가까운건 G2 쪽입니다.

▼ 다음은, 실내에서 유리창을 사이에 두고 촬영한 이미지들인데요. 역시나 제법 준수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G2나 갤럭시S4로 촬영한 사진이 아이폰5로 찍은 이미지에 비해 좀 더 밝게 촬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 다음은, 실내에서 약간 역광에 있는 피사체를 담아보았는데요. 이 결과에서는 각각의 단말기가 확연히 다른 성능을 보여주더군요.

전체적인 노출만 놓고 봤을 때는 아이폰5가 가장 오리지널(?)에 가까운데요. 결과물이 주는 느낌으로는 G2의 화사함이 돋보이네요.

▼ 마지막으로, 저조도 환경(실내 주차장)에서 촬영을 한 장면입니다.

저조도 환경에서의 노이즈 등 카메라폰이 주는 근본적인 한계는 어찌할 수가 없어 보이지만 제법 괜찮은 퀄리티의 사진 촬영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위 결과 중 가장 원래 환경과 비슷한 결과물을 담아낸건 갤럭시S4입니다.

G2의 경우 전작인 옵티머스G 프로 등에서 단점으로 지적되었던 저조도 환경에서의 촬영이 상당히 개선된 모습이네요. 단,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언급을 하겠지만, G2는 어두운 포인트에 수동으로 초점을 맞추는 경우 다소 노출오버가 되는 느낌이 강했는데요. 이 부분은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G2 카메라 후기 : 사진 촬영 이미지 샘플

▼ 다음은, LG G2의 카메라를 이용해 촬영한 이미지들입니다. 위에서와 마찬가지로 ‘일반 촬영’ 및 ‘인텔리전트 오토’ 모드로만 촬영한 것들이예요.

이미지 중간중간에 보시면 어두운 곳에서 담은 이미지도 여럿 있는데요. 저조도에서도 퀄리티 좋은 촬영이 가능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특히, OIS 기술 덕분인지 흔들리거나 초점이 나가는 결과물이 거의 없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 이 외에 ‘샷&클리어’ 등 G2 카메라의 다양한 촬영모드 역시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는 모습이었습니다.

LG G2 카메라 : 동영상 촬영 모드 및 성능

▼ G2 카메라에서 지원하는 동영상 모드는 ‘일반 촬영, 영상 효과, 듀얼 레코딩, 트래킹 줌’이 있는데요.

G2를 이용해 종종 영상을 담아 본 결과 사진 촬영만큼이나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더군요.

▼ 아래는, 일반 촬영모드에서 영상을 찍은 결과물입니다. 살펴보세요.

▼ 다음은, 다양한 동영상 모드 중 ‘트래킹 줌’을 테스트 해보는 장면입니다.

LG G2 카메라 총평 : 장점 및 단점

▼ G2가 이전 제품들에 비해 분명 향상된 카메라 성능을 보여주기는 하지만 단점이 아주 없는 것은 아닌데요.

가장 큰 단점을 꼽자면, 저조도 환경 뿐만 아니라 일반 환경에서도 보이는 느린 AF 성능이 있습니다. 일반 환경에서도 AF 성능이 타 단말기에 비해 느린 느낌이 있었는데요. 저조도 환경에서 촬영을 할 때면 눈에 띄게 느려져 아쉬움이 컸습니다.

▼ 또 하나는 위에서 잠시 언급했던 부분인데요. 어두운 포인트에 수동으로 초점을 맞추면 노출오버가 심해지는 현상이 눈에 띄더군요.

예를 들어, 위 이미지는 검정색 돌에 포커스를 두고 촬영한 결과인데요. 무슨 의미인지 이미지만 봐도 짐작이 되실 겁니다.

▼ 그런데, 수동으로 포커스를 맞추지 않고 9개의 AF 포인트에서 자동으로 초점이 맞춰지면 이런 문제가 보이지 않더군요.

▼ 참고 삼아 이미지를 하나 더 첨부합니다. 아래 이미지에서도 위와 같은 현상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겁니다.

지금까지 LG G2의 카메라 성능이 어느 정도인지 갤럭시S4 및 아이폰5와의 비교를 통해 살펴봤습니다. 예전에 옵티머스G 프로를 사용해보면서 ‘이건 그냥 악세서리로 달린 카메라인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실망감이 컸는데요. G2는 이전과 비교하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될 정도로 비약적인 성능 향상을 보여주네요.

위에서 언급한 단점들로 인해 아쉬움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저조도 환경을 포함하여 전작 대비 월등하게 좋아진 화질 등 성능, OIS(손떨림 방지) 기술로 인해 거의 흔들림 없는 촬영이 가능한 점 등에서 G2 카메라는 분명 메리트가 있다 하겠습니다. LG G2 카메라 성능이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길 바랍니다. 이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텔레콤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