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SKT LTE-A] 간다간다 LTE-A가 간다 강원도 편 – by T리포터 티슈

2013.08.29
공감 0
FacebookTwitterNaver

T리포트

[SKT LTE-A]
간다간다
LTE-A가 간다
강원도 편

갤럭시S4 LTE-A 속도 강원도여행 편
강원도 2박 3일 여행 기간동안 측정해본 LTE-A 속도 과연 빠를까?

오랜만에 강원도 여행을 계획하고 2박 3일 동안 강릉시, 동해시, 삼척시, 태백시, 정선군, 평창군, 원주시까지 한 바퀴를 돌아다니고 왔습니다. 이 정도면 강원도의 절반은 돌아다닌 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테지요. 암튼 이번 여행을 다니면서 그동안 한 번도 제대로 가보지 못했던 삼척시와 태백시 및 평창군과 원주시를 돌아다녀 보게 된 것에 큰 의의를 두고, 낯선 도시와 강원도의 푸름을 체험하고 왔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도 어김없이 갤럭시S4 LTE-A 스마트폰을 들고 속도 측정을 하러 다녀봤습니다.

2박 3일의 여행이면서 평일에 출발했기 때문에 새벽부터 서두르지는 않고 아침에 슬슬 나섰습니다. 강원도 여행 첫 번째 도착지는 삼척시에 있는 강원대학교 삼척 캠퍼스였습니다. 추암해변은 가봤기 때문에 삼척 시내의 모습을 알고 싶었고,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 시내로 향하다가 근처에 있던 강원대로 향하게 된 것입니다.

강원도에 여행와서 처음 측정해본 갤럭시S4 LTE-A 속도는 대박입니다. 솔직히 서울에서 떨어진 지방을 다니면서 속도가 많이 나오지 않을 것 같은 생각이 들곤 했는데 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다운로드가 무려 116.2 Mbps!

갤럭시S4 LTE-A 속도 측정 : 강원대학교 삼척캠퍼스 – 다운로드 116.2Mbps 업로드 19.9Mbps 지연시간 42.2ms

여러번 측정에서 100Mbps를 쉽게 넘기는 모습을 볼 수 있을 정도로 LTE-A 속도가 빵빵 하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강원도 여행에서 처음 측정해본 것 부터 대박이라 하지 않을 수 없었는데요. 저는 측정을 짧게 마치고 삼척 중앙시장으로 가봤습니다.

삼척 중앙 시장 앞에서도 LTE-A 속도가 빵빵! 사실 이 날이 장날이 아니어서 그런지 몰라도 삼척 중앙시장 내부가 너무나 썰렁해서 난감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지방 여행의 즐거움이라고 한다면 북적거리는 시장의 다양한 모습들을 구경하는 것과 먹거리를 빼 놓을 수 없을 텐데요. 아무것도 할 수 없었네요. 하마터면 프랜차이즈 매장에 들어갈 뻔 했지만 그래도 조금 사람들이 있는 식당에서 점심을 해결했습니다.

갤럭시S4 LTE-A 속도 측정 : 중앙시장 – 다운로드 82.5Mbps 업로드 19.7Mbps 지연시간 36.2ms

그 시장을 중심으로 도로가 쭉 이어진 곳이 제가 기억하기로 문화의 거리인가? 암튼 그런 길이 이어졌습니다. 여기서도 89.7Mbps를 보여줍니다.

태백시에서도 LTE-A 속도가 빵빵 터지는지 궁금해서 측정해봤습니다. 물론 주 목적은 태백 한우를 맛보기 위해 갔습니다 먹성이 좋은 우리 부부는 고기 한근으로는 성이 안차서 폭식했다는 후문을 전해드립니다. ㅎㅎ

갤럭시S4 LTE-A 속도 측정 : 태백시청 – 다운로드 57.1Mbps 업로드 14.3Mbps 지연시간 39ms

햇빛이 너무 밝아서 캠코더로 영상을 인증하기가 어려워 그냥 이렇게 GPS를 켜서 위치인증으로 대신했습니다.

여기는 황지연못이라고 불리는 태백시에 있는 낙동강 발원지라고 합니다. 황지연못이라고 해서 연못이 황금빛 색깔이 아닐까 하는 기대와는 달리 태평양 산호섬에서나 볼 수 있던 푸른 빛깔의 연못이 깜짝 놀라게 하기도 했습니다. 이번에 태백시에서 새롭게 단장했다고 알려진 만큼 태백시에 여행가시는 분들은 황지연못을 한번 들러보시길 바랍니다.

갤럭시S4 LTE-A 속도 측정 : 황지연못 – 다운로드 56Mbps 업로드 20.2Mbps 지연시간 37.7ms

다른 곳에서 100Mbps 이상을 보여줬던 것에 비해서 다소 아쉬운 속도가 느껴지지만, 사실 56Mbps도 꽤 괜찮은 속도입니다.

동해시로 이동했습니다. 이곳에도 아름다운 해변이 위치한 것으로 유명한데요. 어릴 적 추억이 있는 망상 해수욕장이 대표적이기도 합니다. 망상 해수욕장에 가기 전에 동해시청에 들러 LTE-A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SK텔레콤 LTE-A 속도는 강원도 동해시에서도 빵빵하게 터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요. 여러 번 측정에서도 80Mbps 대를 꾸준하게 보여줬던 점도 인상적이었습니다.

럭시S4 LTE-A 속도 측정 : 동해시청 – 다운로드 106.5Mbps 업로드 15.3Mbps 지연시간 37.4ms

다시 측정한 속도에서도 다운로드 95.1Mbps 업로드 14.7Mbps 지연시간 35.8ms LTE-A 속도를 인증했습니다.

갤럭시S4 LTE-A 속도 측정 : 원주대학교 – 다운로드 83.0Mbps 업로드 19.8Mbps 지연시간 39.6ms

다음날 강릉시에서 여행하다 강릉 원주대학교에 들러서 측정해봤습니다. 다만 강릉시에서는 삼척, 동해, 태백시보다 많은 인구를 자랑함에도 불구하고, 시내에서는 평균 40Mbps 속도를 경험한 것이 아쉬움으로 남았습니다. LTE-A라면 더 빠른 속도를 경험할 수 있도록 시내에서 커버리지를 늘리고 안정화하는 작업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2박 3일 강원도 여행에서 가장 마지막에 다니게 된 곳은 원주시입니다. 평창에서 주로 숙박을 했었기 때문에 오는 길에 국도를 따라 드라이브도 좀 즐기고 원주 시내에도 잠깐 들러서 구경해보자는 생각이었습니다. 원주에서 가장 번화가라고 할 수 있는 고속버스 터미널 근처에서 측정한 LTE-A 속도입니다.

갤럭시S4 LTE-A 속도 측정 : 강원도 원주시 시내 – 다운로드 92.7Mbps 업로드 18.6Mbps 지연시간 34.6ms

유동인구가 많았던 8월 15일 광복절 휴일이었던 점을 감안한다면 100Mbps는 충분히 넘을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연세대학교 원주캠퍼스에도 가봤습니다. 예전에 친했던 친구가 연세대학교 원주캠퍼스에서 학교를 다닌다고 할 때에도 한 번도 찾아와보지 못했는데요. LTE-A 속도를 측정해본다고 들러봤습니다. 친구에게 잠시 미안한 생각도 들면서…^^

역시 대학교 내에서는 SK텔레콤 LTE-A 속도가 정말 빵빵 합니다. 이날은 무슨 교회에서 행사를 하는지 입구부터 많은 안내원분들과 캠퍼스 안에 많은 인파가 돌아다니고 있었음에도 꾸준하게 80Mbps 이상의 LTE 속도를 체험할 수 있었다는 점도 인상적이었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신 것과 같았습니다.

갤럭시S4 LTE-A 속도 측정 : 연세대학교 원주캠퍼스 – 다운로드 97.9Mbps 업로드 18.6Mbps 지연시간 32.7ms

연세대학교 원주캠퍼스안을 돌아다니며, 다른 곳에서 측정한 결과에서도 마찬가지로 90Mbps를 넘는 속도를 보여줬는데요. 다운로드는 95.2Mbps 업로드 20.3Mbps 지연시간은 33.5ms를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강원도 여행 2박 3일 동안 다양한 곳을 다니며, 색다른 경험들을 했었고, 뜨거운 햇살과는 다르게 밤에는 에어컨을 틀어놓은 것처럼 시원한 바람이 계속 분다는 것도 여름에 강원도를 찾게 만드는 매력임을 다시 느낄 수 있었습니다. 평창 흥정 계곡과 정선 덕산기 계곡에서의 맑은 물에서 물놀이를 했던 추억과 태백 한우의 부드럽고 육즙이 가득한 고기 맛도 잊지 못할 것 같습니다. 여름 휴가의 절정은 지났지만, 지금이라도 더위에 지치신 분들은 빵빵한 LTE-A 속도만큼이나 자연이 선사해주는 시원함을 만끽할 수 있는 강원도로 떠나보세요!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텔레콤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