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H기타

갤럭시S4 LTE-A로 달라진 나의 LTE-A 라이프스타일 by T리포터 인조인간1호

2013.09.04 FacebookTwitterNaver

T리포트

갤럭시S4 LTE-A로
달라진 나의
LTE-A 라이프스타일

3G 서비스에 이어 LTE가 등장했고 이제는 LTE-A 시대가 되었습니다. LTE-A는 LTE에서 한 단계 더 진화한, 현존하는 가장 빠른 이동통신 기술로 최대 150Mbps의 속도(측정상황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를 구현할 수 있는 놀라운 속도를 보여줍니다. 이는 기존 LTE보다 2배, 3G의 10배 빠른 속도이며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이용하는 유선 광랜의 100Mbps 속도보다도 빠르다고 할 수 있겠네요.

LTE-A를 이용하면 800MB 상당의 영화 한 편을 다운로드하는데 43초면 충분한데, 이에 반해 같은 분량의 영화 다운로드 시 3G는 약 7분 24초, LTE는 약 1분 25초, 유선(광랜, 100Mbps)은 1분 4초가 소요됩니다. 이렇게 기존 대비 빠른 속도를 보여주는 LTE-A를 사용하게 되면 기존의 생활패턴에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는데요. 저 역시 갤럭시S4 LTE-A를 사용하면서 LTE-A 속도를 체감하고 있는데, 저의 라이프 스타일은 과연 어떤 변화가 생겼을까요?

저는 빠른 LTE-A를 사용하기 전에는 간단한 SNS 위주의 사용과 대중교통 이용 시에 사용하는 간단한 어플 위주의 사용패턴을 보였습니다. 아무래도 적은 데이터 사용의 어플들이 속도에 민감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에도 무리가 없었죠.

하지만 빠른 데이터 속도를 보여주는 LTE-A 사용 후에는 과감하게 데이터양이 많은 어플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기존의 LTE보다 2배나 빠른 LTE-A를 사용하면 고해상도의 데이터도 빠른 다운로드가 가능하므로 버벅임 없이 위치기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고, 정확하고 빠른 위치 정보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기존 대비 빠른 다운로드 속도를 보여주는 LTE-A를 사용하면서 저의 라이프스타일은 확실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저는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합니다. 이렇게 대중교통을 이용해 약속장소로 이동하면서 미리 스마트폰에 다운받은 동영상을 감상하곤 했는데요. 영상을 미리미리 스마트폰에 옮겨 놓는 게 귀찮을 때가 한, 두 번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LTE-A를 이용하면서 빠른 다운로드 속도를 보여주므로 앞으로는 동영상을 PC에 다운받아 스마트폰에 옮기는 일은 많이 줄어들 듯 보입니다.

기존에는 실시간 영상을 고화질로 감상하게 되면 간혹 끊기는 현상이 발생하곤 했는데요. LTE-A를 사용하고나서는 고화질의 영상 컨텐츠를 실시간으로 감상해도 끊김 없이 즐겁게 TV 방송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실시간 영상뿐만 아니라 LTE-A의 빠른 다운로드 속도 덕분에 다양한 영화도 보고 싶을 때 기다림 없이 빠르게 다운로드 받아 바로 감상할 수 있어서 정말 많이 편리해졌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예전에는 컨텐츠 비용도 비용이지만 다운로드 속도가 쾌적하지 않아서 이용이 많지 않았는데요. 지금은 좋아하는 영화가 업데이트되면 바로 다운로드하게 되었네요.

웹서핑 역시 2배 빨리진 LTE-A 속도 덕분에 매우 쾌적하게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슷하다고 느낄 수도 있겠지만, 다른 스마트폰 사용자가 갤럭시S4 LTE-A의 빠른 속도를 체험하고 나면 어떤 느낌인지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저는 유튜브를 통해 다양한 동영상을 감상을 즐기는 편입니다. 특히 걸그룹의 뮤직비디오 감상을 즐겨 하는 편인데요. 기존에는 유튜브 감상 시 빈번한 버퍼링 때문에 쾌적한 데이터 환경이 아니고서는 이용을 자제하는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LTE-A의 빠른 속도를 이용하고 나서는 유튜브 이용이 더욱 많아지고 있네요. 유튜브의 고화질 영상도 끊김 없이 원활하고 쾌적하게 즐길 수 있어서 이동 중 더욱 많이 이용하고 있는 듯합니다.

야구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T베이스볼 어플을 많이 이용하실 텐데요. 저 역시도 야구 중계가 있는 날이면 T베이스볼을 이용해 야구중계를 시청하고 있습니다. 빠른 LTE-A 속도로 즐기는 T베이스볼은 프로야구 중계를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을 이용해 즐길 수 있게 합니다. 특히 T베이스볼 어플은 멀티뷰를 지원하고 있어서 원하는 팀의 중계도 보면서 다른 구장의 중계도 함께 시청할 수 있어서 프로야구를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굉장히 좋은 앱입니다.

프로야구는 DMB로도 시청할 수 있지만, T베이스볼은 DMB와는 비교할 수 없는 고퀄리티 영상을 제공하고 있어서 프로야구를 더욱 즐겁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본으로 제공하는 고화질도 무난하게 즐길 수 있지만 LTE-A의 빠른 다운로드 서비스를 받고 있다면 T베이스볼의 초고화질 중계를 시청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고화질보다 더욱 선명하고 생생한 초고화질 야구 중계로, LTE-A를 이용한다면 T베이스볼을 더욱 쾌적하고 즐겁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고화질 콘텐츠하면 T프리미엄 서비스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T프리미엄 서비스는 고화질의 다양한 콘텐츠가 수시로 없데이트되고 있어서 원하는 고화질 콘텐츠를 다운로드 받아 갤럭시S4 LTE-A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LTE-A와 같은 빠른 속도가 아니었다면, 보통 일반화질이나 좀 무리해서 고화질 HQ 정도를 다운로드받아서 이용했을텐데요. 지금은 외부에서 이동 중에도 보고 싶은 콘텐츠가 있다면 초고화질HD 영상으로 다운로드 받아 즐기고 있습니다.

지난주에 무한도전을 못 봤으니, 다운로드받아서 봐야지!’라고 생각하면서 다운로드를 선택하면 지금까지와는 다른 빠른 LTE-A 속도로 콘텐츠가 다운로드되어 바로 스마트폰에서 고화질의 동영상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PC에서 동영상을 다운받고 스마트폰을 연결해 동영상을 옮기는 번거로운 과정이 필요 없게 되었습니다.

갤럭시S4 LTE-A 사용 전에는 스마트폰으로 대부분 간단한 검색이나 SNS 위주의 사용패턴을 보이던 저는 갤럭시S4 LTE-A를 사용하면서 LTE-A 속도를 체감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다운로드받거나, 실시간으로 영상을 감상하는 일이 극히 드물었고, PC에서 동영상을 다운로드받아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옮겨 보곤 했는데요. LTE-A를 사용하면서 고화질의 동영상 콘텐츠도 보고 싶은게 생기면 바로 다운로드를 받아보게 되었네요. 빠른 속도의 LTE-A는 저의 라이프 스타일에도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것 같습니다. 이상 인조인간1호였습니다.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텔레콤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