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전국망 LTE-A도 광대역도 SKT] #1. 축! 통신 3사 광대역 LTE 제공, LTE 속도 최대 33% UP!

2013.09.04 FacebookTwitterNaver

세계최초 LTE-A

[전국망 LTE-A도
광대역도 SKT] #1.

축! 통신 3사
광대역 LTE 제공,
LTE 속도 최대 33% UP

지난 8월 30일 종료된 주파수 경매 결과, SK텔레콤을 비롯한 통신 3사 모두 광대역 LTE 서비스가 가능한 주파수를 확보해, 더 빠른 LTE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SK텔레콤 고객에게만 가장 먼저 선보인 LTE-A급 속도, 이제 3사 고객 모두 누릴 수 있게 되어 정말 기쁘게 생각합니다! 특히 그동안 LTE-A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아 답답하셨던 KT 고객분들도 이제 2배 더 빠른 속도를 누리실 수 있게 된 것,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그럼 이번 주파수 경매를 통해 SK텔레콤을 비롯한 각 통신사가 어떤 결과를 얻었고, 기존 LTE 속도가 얼마나 빨라지게 되는지 확인해 볼까요?

1. 주파수 경매 결과, 통신 3사 모두 광대역 LTE 제공!

SK텔레콤은 1.8GHz 대역의 35MHz 폭을 확보했고, 이 대역에 광대역 서비스를 추가해 현재 제공하고 있는 LTE-A 서비스의 품질을 한층 더 높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KT는 기존 20MHz 대역폭과 인접한 1.8GHz 대역 15MHz 폭을 확보해 광대역 LTE 서비스의 발판을 마련했고, LG 유플러스는 2.6GHz 대역의 40MHz 폭을 획득했습니다.

글로는 이해가 어려우시다구요? 그럼 그림을 한번 볼까요?

주파수 경매 전, 각 통신사별로 할당된 주파수 대역이 있었습니다. 이 중 SK텔레콤은 20MHz 폭과 15MHz 폭이 결합된 C1블록을 확보해 광대역 LTE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죠. 이에 따라 지난 2011년 확보한 20MHz 폭의 주파수는 6개월 이내에 정부에 다시 반납할 예정입니다.

KT의 경우 기존 20MHz 폭에 인접한 D2블록을 확보해 광대역 LTE가 가능해졌고, LG U+도 20MHz 폭 2개가 결합된 B2 블록을 확보해 역시 광대역 LTE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죠.

2. 광대역 서비스 효과는? 신규 단말로는 100%, 기존 단말로는 33% 속도 UP!

광대역 서비스를 하면 무엇이 좋아질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LTE-A 스마트폰을 구입하신 고객은 최대 100%, 기존LTE 폰(멀티캐리어 지원 단말)을 가지고 계신 고객은 최대 33% 까지 속도가 빨라진다는 것입니다. SK텔레콤을 비롯한 3사 고객분들 모두 새로운 단말기를 구입할 필요 없이, 멀티캐리어를 지원하는 기존 LTE 단말에서 최고 100Mbps의 속도를 누릴 수 있게 되었다는 얘기지요~

이미 LTE-A 서비스의 세계 최초 상용화를 통해 전국적으로 LTE-A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SK텔레콤은 LTE-A에 광대역 LTE까지 추가된 전천후의 LTE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어 더 많은 LTE 고객들에게 보다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세계 최초로 SK텔레콤이 상용화하여 현재 보유하고 있는 주파수 결합 기술, 즉 CA 기술을 통해 최고 속도 150Mbps의 LTE-A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광대역 LTE서비스까지 시작하게 되면서 진정한 ‘광대역 LTE-A’를 제공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특별한 기술이 필요 없이 차선을 늘리는 광대역LTE만 제공하거나, 3G 백업 없이 LTE로만 통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타사에 비해 광대역LTE와 LTE-A 모두 제공하게 된 SK텔레콤이 선택의 폭이나 서비스의 품질 면에서 월등한 차이를 보인다고 할 수 있죠!

특히 SK텔레콤이 LTE 상용화 때부터 개발에 돌입해, 세계 최초로 시연 및 상용화에 성공한 주파수 결합 기술, CA(Carrier Aggregation)가 뒷받침되어 있기 때문에, 향후에는 지금의 LTE-A와 광대역 LTE를 묶어서 서비스하는 ‘광대역LTE-A’도 가장 앞선 기술력으로 선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CA기술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관련 글을 참조해 주세요~

3. 광대역LTE, LTE-A 지원단말기 총24종(출시예정 포함)

이렇게 LTE-A, 광대역 LTE 서비스 모두 가능한 곳은 SK텔레콤 뿐인 만큼 SK텔레콤을 통한 단말기 선택의 폭은 참으로 넓다는 사실!

세계 최초 LTE-A 상용화와 함께 가장 먼저 선보인 갤럭시S4 LTE-A, 베가 LTE-A, G2에 이어 곧 출시 예정인 갤럭시노트3까지 다양한 LTE-A 단말 라인업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갤럭시S4부터 옵티머스G프로, 베가 아이언, 아이폰5까지! 최신 LTE 단말은 물론 멀티캐리어를 지원하는 모든 단말기에서 이제 최고 100Mbps 속도의 LTE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가장 빠른 속도를 누리고 싶다면 LTE-A를, 100Mbps로도 충분하다면 광대역LTE를 원하는 대로 선택할 수 있는 자유! 오직 SK텔레콤에만 있다는 것이죠~

SK텔레콤과 LGU+ 고객들만 누리던 LTE-A서비스를 이제는 모든 LTE 이용자들이 33% 더 빨라진 최고 100Mbps의 속도를 누릴 수 있게 된 시대가 온 것, 다시 한번 환영해 마지 않습니다~ 그리고 SK텔레콤 고객분들께는 LTE-A에 광대역 LTE까지, 더 빨라진 속도의 선택권을 드릴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더 빨라진 LTE로 업그레이드 된 모바일 라이프를 누리시길 바라며, SK텔레콤이 앞으로 선보이게 될 광대역 LTE-A도 많이 기대해 주시길 바랍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