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IFA에서 선보인 NFC 스마트가전, 스마트폰으로 밥하고 세탁한다!

2013.09.11 FacebookTwitterNaver

T나는 트렌드

IFA에서 선보인
NFC 스마트가전,
스마트폰으로
밥하고 세탁한다!

독일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가전제품 박람회, IFA가 드디어 막을 내렸습니다. 화제가 되었던 삼성의 갤럭시기어부터 LG의 스마트 냉장고까지, 우리생활을 편리하게 해줄 다양한 기기들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올해는 기기간의 연결성이 강조되는 스마트홈이 관전 포인트였는데요, 스마트홈이 가능하도록 돕는 핵심기술이 바로 NFC입니다.

이 NFC 기술은 이번 IFA에서 새롭게 등장한 것이 아니라 더욱 발전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출시된 기기 중 NFC 기술을 활용한 가전제품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하시죠? 어떤 기기와 NFC 기술이 만나면 편리할지 함께 보시죠!

IFC에서 선보인 ‘NFC 탑재’ 스마트 가전은?

이번 IFC에서는 LG전자가 다양한 스마트 가전을 선보였는데요, 스마트폰으로 쉽게 조작하고 다양한 기능을 확인할 수 있는 제품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NFC 광파오븐’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원하는 요리 메뉴를 선택 후 스마트폰을 오븐에 가져다 대면 별도의 버튼 조작 없이 조리시간 및 온도를 자동으로 설정해 요리하는 기능을 갖추었습니다.

또한 스마트 냉장고는 식료품 목록이나 보관기간 등을 스마트폰에서 확인할 수 있게 한 것은 물론, 냉장고에 보관된 식료품으로 조리할 수 있는 메뉴나 가족의 건강에 좋은 메뉴도 추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시장을 볼 때, 스마트폰으로 냉장고에 보관되어 있는 식품들을 확인할 수 있으니 꼭 필요한 식품만 구입할 수 있어 편리하겠죠?

‘스마트 리모트’ 기능을 탑재한 로봇 청소기도 눈에 띄는데요, 별도의 리모컨 없이도 스마트폰을 통해 제품을 작동시킬 수 있고, 청소 결과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NFC 스마트 가전을 선보였는데요, 이에 앞서 다른 가전제품군에서도 NFC 가전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어떤 제품들이 있는지 함께 확인해볼까요?

스마트폰으로 밥을 한다? 스마트 NFC 밥솥

대부분의 가정에서 만나볼 수 있는 전기밥솥! 가스를 이용하는 압력밥솥에 비해 편리하긴 하지만, 밥솥안에 눈금이 다 그려져 있긴 하지만 물 맞추기는 항상 알쏭달쏭하기만 합니다. 특히 요즘 전기밥솥은 밥만 하는 밥솥의 기능에서 벗어나 죽이나 찜 요리도 할 수 있게 되는 등 사용법이 더욱 다양해졌는데요, 그만큼 버튼이나 조작방법들이 복잡해져서 할 때마다 사용설명서를 펼쳐 든 경험 다들 있으실 것 같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밥솥의 기능과 NFC가 만나면 어떻게 될까요?

 사진) 쿠첸 홈페이지

밥솥과 NFC가 만나면 스마트폰으로도 밥을 할 수 있습니다! 쿠첸의 스마트 NFC 밥솥은 스마트폰으로 밥은 물론 죽이나 찜 이유식 등의 요리를 할 수 있는데요, 해당 어플을 다운로드 후에 밥솥에 갖다대면 스마트폰으로도 다양한 요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요리는 물론, 자가진단이나 시간조정까지 할 수 있어 원래 밥솥이 가지고 있던 기능을 더욱 확장되었네요~

스마트폰이 닿기만 하면 프린트 가능! NFC 프린터

가정에서 사용하는 프린터기는 프린터기의 선이 닿는 곳 안에 설치하다 보니 항상 데스크탑 바로 옆이나 주변에 자리하게 됩니다. 혹시 드라이버 설치에 오류가 나는 경우에는 PC에서 프린터 드라이버를 재설치하는 등 불편한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프린터기에 NFC 기능이 탑재되면 어떨까요? 삼성 프린터 C413W에는 NFC가 탑재되어 닿기만해도 인쇄가 된답니다!

 사진) 삼성 프린터 홈페이지

NFC가 탑재된 삼성 프린터기는 스마트폰에 해당 앱을 설치한 후 스마트폰을 프린터에 갖다 대기만 하면, 스마트폰에 있는 이미지, 문서, 이메일 등을 바로 출력할 수 있는 프린터기입니다. 이전에 프린터기와 PC를 연결할 때 프린터기 본체에 연결하고 드라이버 설치나 와이파이 설정을 하는 복잡한 과정을 생각해본다면 프린터사용이 매우 간편해진 것이죠! 여기에 구글 클라우드 서비스도 제공해 프린터와 사용자가 멀리 떨어져 있어도 인터넷 접속만 가능하다면 바로 출력을 할 수 있어 컨텐츠 공유를 더욱 쉽게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알쏭달쏭 세탁방법 스마트폰 하나로~ 스마트세탁기

요즘 출시된 세탁기들을 살펴보면 세탁모드가 이렇게 많았나 싶을 정도로 세탁의 양이나 세탁하는 시간에 따라 세탁 모드가 다양하게 나뉘어져 있는데요, 잘 활용하면 좋지만 사용할 때마다 헷갈리는 경우가 많죠~ 세탁을 한다 하더라도 오랜 세탁시간 때문에 세탁이 다 끝난 도 모르고 외출하거나 까먹었던 경험 한번쯤 있는 경험! 이러한 불편함을 덜어주는 LG트롬 스마트세탁기는 NFC를 통해 꼼꼼한 세탁을 도와준답니다!

 사진) LG 트롬 홈페이지

LG 트롬세탁기는 사용자가 해당 어플을 다운받은 후 스마트폰을 세탁기에 태그하면 해당 코스로 세탁이 되는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특히 원하는 세탁코스를 선택하고 태그할 경우 세탁기에 신규 코스가 탑재되는 기능을 갖추었습니다. 이를 통해 12가지 기본 세탁코스 이외에도 아기를 위한 아기옷 코스, 밤에 세탁기를 돌릴 때 필요한 조용조용, 컬러케어, 에어클리닝 등의 새로운 코스를 추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세탁이 끝나거나 세탁 중에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팝업메시지로 알려주는 기능까지 있다고 하니, 세탁기 돌려놓고 까먹을 일은 없을 듯 하죠?^^

지금까지 NFC 기술이 탑재된 가전기기들을 살펴보았는데요, 각기 다른 기능을 하는 기기들이지만 한가지 공통점은 스마트폰에 탑재된 NFC로 그 기능을 실현할 수 있다는 것! 요리가 서툰 새댁도, 빨래가 서툰 자취생도, 스피디하게 문서를 출력해야 하는 직장인에게 딱인 가전제품들~ 스마트폰과 스마트한 가전과 함께 편리해질 우리의 생활이 더욱 기대됩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