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H기타

새로운 아이폰을 만나다, 아이폰5S, 아이폰5C 발표 키노트 – by T리포터 레이니아

2013.09.11 FacebookTwitterNaver

T나는 모바일

새로운 아이폰을 만나다
iPhone5S,
iPhone5C
발표 키노트

레이니아입니다. 한국시간으로 11일 새벽 2시(현지시간 10일 오전 10시)부터 애플 미국 쿠퍼티노 본사에서 새 아이폰 출시 관련 키노트가 진행되었습니다. 밤늦은 새벽시간, 볼까말까를 고민하다가 결국 호기심을 못참고 중계를 보기 시작했는데요. 오늘은 그 후기를 빠르게 정리해볼까 합니다. 졸린 눈 비비고 정리한 포스트이니만큼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발표 시간 순으로 쭉 정리해볼게요.

1. iOS7 발표

iOS7

iOS7는 9월 18일에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드디어 정식 출시인데요. 새 판올림이니만큼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었더라고요.

1) 컨트롤 센터

기존 알림 센터는 위에서 아래로 스와이프(쓸어내리기)를 하면 등장했는데요. 이 알림센터는 이제 잠금화면에서도 바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안드로이드를 쓰면서 이 편이 더 좋다고 생각했는데, 요새는 안드로이드도 잠금화면에서 바로 불러올 수 없더라고요…

그리고 새로 추가된 컨트롤 센터가 있습니다. 이미 공개된 바이지만, 짧게 정리해볼게요. iOS7에는 아래에서 위로 스와이프(쓸어올리기)하면 컨트롤 센터를 만날 수 있게 됩니다.

2) 검색창

달라진 검색창

그리고 검색창도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iOS 검색창은 홈화면 좌측 페이지가 전부 검색창으로 쓰였는데요. 이제는 어느 화면에서든지 홈 화면 중앙부분을 살짝 아래로 쓸어내리면 검색창이 보이고 곧바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3) 멀티태스킹 뷰

멀티태스킹

멀티태스킹 뷰도 변화되었죠. 카드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이상태에서 앱을 잡고 위로 올려주면 앱이 종료되는 방식이라고 해요.

4) 시리

업그레이드 된 시리

시리가 트윗을 검색해주고, 위키피디아 등을 검색할 수 있게 강화되었다고 하네요.

5) 벨소리 추가

그리고 벨소리도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실시간 영상으로 나온 게 아니라 소리를 들어볼 수 없음이 아쉽네요.

6) 사진 기능 강화

달라진 사진 기능

사진 기능도 변화되었습니다. 사진에 필터 효과와 Easier Mode라는 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갤러리는 자동으로 Moments와 Related Collections라는 그룹을 만들어준다고 하네요.

Share Sheet. 셰어 시트

그리고 Share Sheet라는 기능이 추가되었는데, 이는 사진을 손쉽게 트위터나 이메일 등으로 공유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눈여겨 볼 점은 Air Drop인데요. 같은 iOS 혹은 맥 유저끼리만 가능하겠지만, 지근거리에 있는 사람들에게 P2P Wi-Fi를 이용하여 사진을 공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7) iTunes 라디오

그리고 iTunes 라디오가 공식 출시되었습니다. 맞춤형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라고 하는데요. 기존에 감상했던 곡들을 기반으로 음악을 추천해주거나 원하는 음악의 방송을 선택하여 들을 수 있게 하는 서비스인데요.

iTunes 라디오

iTunes 라디오는 iTunes Match 사용자에게 한하여 무료로 제공되었고 그 외에는 중간에 일정한 광고를 청취하면서 사용할 수 있었는데요. 그러나 미디어 콘텐츠를 한국 스토어에서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아마 iTunes 라디오 역시 한국에선 사용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미국 계정을 이용하여 사용하는 방법밖엔 없을 것 같아요.

8) iOS7 지원 단말기

iOS7 지원 단말기

이 iOS7은 위와 같이 아이폰4 이후 버전, 아이패드2 이후 버전, 아이패드 미니, 아이팟 터치 5세대 이후 버전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3Gs는 떠나갔군요.

9) iWorks

iWorks

상대적으로 짧게 소개된 iWorks입니다. 맥에서는 웹 서비스 형태로 제공될 것 같다는 이야기가 있었고 아이클라우드에서 베타를 이용해 볼 수도 있었는데요. iOS7에서는 “새로운 기기”에 한정하여 무료로 제공된다고 합니다.

위와 같이 제공된다고 합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앱은 iPhoto, iMovie, Pages, Numbers, Keynote가 있습니다.

2. iPhone5C

iPhone5C

드디어 아이폰에 대한 이야기가 시작되었는데요. 먼저 새로운 아이폰이 출시하면 기존 아이폰의 가격을 낮췄던 관례가 있었는데, 올해는 이를 시행하지 않고 아이폰 라인업을 대체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가지 디자인이 있다고 하면서 가장 먼저 소개된 제품은 바로 iPhone5C입니다.

1) 외관

iPhone5C 외관

iPhone5C는 이미 유출된 자료 거의 그대로를 따르고 있는데요. 일단 정리해보겠습니다. 총 5가지 색상이 존재합니다. 녹색, 흰색, 파란색, 빨간색(분홍색), 노란색. 마치 파워레인저가 생각나는 총 5가지의 색상이 있는데요. 특이한 점은 뒷면부터 옆면까지 일체형이라는 점입니다.

일체형

케이스가 플라스틱으로 보이지만, 플라스틱은 아니라고 하네요. 동시에 2종류의 케이스를 출시했는데요. 부드러운 느낌의 실리콘 고무(Soft-feel Silicon Rubber) 케이스와 하드 코팅 폴리카보네이트 재질(Hard-coated Polycarbonate Material)의 케이스입니다. 후자는 뒤에 구멍이 뚫려있는 점이 특징인데요.

독특한 케이스

이는 iPhone5C의 색상을 드러내어 믹스매칭을 하라는 의도인 것 같습니다. 5가지 색상에 다양한 케이스가 있으니 훨씬 다양한 색을 연출할 수 있겠죠?

2) 스펙

iPhone5C 내부는 강철로 되어있는 새 구조인데요. 강철은 안테나의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내심 약해보였는데 그러진 않을 것 같네요.

iPhone5C 스펙

4인치 레티나 디스플레이이며, 루머와 다르게 iPhone5와 동일한 A6칩이 탑재된다고 합니다. 배터리는 iPhone5보다 더 나아졌다고 하네요. 카메라는 iPhone5와 동일하며, 페이스타임 카메라는 더 나아졌다고 합니다. 그리고 페이스타임 오디오도 추가되었네요.

더 많은 밴드 지원

더 많은 LTE 밴드를 지원하며, 듀얼밴드 Wi-Fi, 블루투스 4.0이 탑재되었습니다.

3) 가격

가격은 미국 2년 약정 기준으로 16GB 99$, 32GB 199$이고요. 애플스토어에 올라온 언락 버전은 16GB 549$, 32GB 649$입니다.

미국 기준 가격입니다.

아, 케이스는 29$라고 합니다.

3. iPhone5S

iPhone5S

다음으로 기대하던(?!) iPhone5S가 발표되었습니다. 역시 이미 유출된 자료가 대부분입니다만, 살펴볼게요.

1) 외관

골드 색상 추가

먼저 골드 색상이 추가되었습니다. 며칠 전부터 골드 부품까지 사진으로 공개되는 바람에 짐작하는 내용이었습니다만, 확실히 예쁘긴 예쁘네요. 그래서 iPhone5S는 총 3가지 색상. 골드, 실버, 블랙(공식적으론 뉴 스페이스 그레이)이 되었습니다.

듀얼 플래시

그리고 LED가 커졌는데요. 듀얼 플래시라 하며, 이는 아래에서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외관은 고강도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졌으며, 테두리는 모로 깎아(Chamfered edge)냈습니다. 홈버튼 주변에 링이 들어간 것도 달라진 외관이 되겠고요. 다이아몬트 커팅이 약해서 말들이 많았는데, 이게 해결된 것 같지는 않습니다.

2) 스펙

A7칩

단연 눈에 띄는 점은 64비트 아키텍쳐가 적용된 A7칩입니다. 물론, 이미 유출된 사항이지만요. 스마트폰에서 첫번째 64비트 폰이라고 광고하면서 iOS7과 잘 호응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32비트 앱도 물론 잘 돌아간다고 했고요. 하지만 32비트 체계에서 64비트 앱은 돌아가지 않을 것입니다.

A7

CPU가 2배 이상 빨라지고 뉴 넥서스 7과 마찬가지로 OpenGL ES 3.02으로 돌아간다고 합니다. 초기 아이폰에서 CPU는 40배, 그래픽은 56배 빨라졌다고 하네요.

인피니티 블레이드 3의 모습입니다.

이를 테스트하기 위해 키노트의 단골손님(?!)인 에픽 게임즈에서 ‘인피니티 블레이드 3’를 시연하였습니다. 그리고 동시에 인피니티 블레이드 3가 출시된다는 소식도 알 수 있었고요.

M7 보조 프로세서

A7칩과 함께 M7칩도 소개되었는데요. 이는 모션 보조 프로세서로 가속도계, 자이로스코프, 나침반에서 나오는 데이터를 모션 데이터를 측정하기 위한 칩입니다. A7이 할 일을 받아 보조 프로세서에서 처리하는 것인데요.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상당히 다양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GPS와 함께 작동하면서 사용자의 움직임을 체크할 수 있는데요. 걸어가는 것인지 차를 타는 것인지 인지하고 차를 탈 때에는 주변 Wi-Fi 신호를 무시한다든지, 한 자리에 오래 있는 경우 Wi-Fi 핑 테스트 빈도를 줄여 배터리 소모량을 줄이는 등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Nike+ Move

Nike+ Move라는 앱은 이를 활용하여 출시되는 앱이라고 하네요.

배터리 타임

배터리 시간은 위와 같습니다. 대기시간은 약 250시간으로 iPhone5보다 더 나아졌습니다.

3) 카메라

카메라는 f/2.2 값의 5엘리먼트 렌즈입니다. 지난 wwdc 포스트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렌즈가 5매로 구성되어있다는 소리인데요. f값이 조금 낮아졌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2.2 5엘리먼트 렌즈, 15% 더 커진 센서

센서 사이즈가 15%더 커졌는데요. 화소수는 그대로 800만입니다. 1200만으로 기대하고 있었는데, 늘어나진 않았네요. 애플에서는 이에 대해 ‘큰 픽셀이 더 나은 사진을 만든다’라고 했는데요. 화소 VS 판형에서 판형에 더 무게를 둔 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카메라 예시

직접 촬영 결과물을 보지 않은 상태에서 이게 정말 괜찮다라고 말씀드리긴 어려울 것 같아요. 그러나 기존 아이폰이 워낙 사진 결과물이 좋다보니 기대되는 건 어쩔 수 없네요.

사진 촬영 시, 화이트 밸런스, 노출 값, 초점은 모두 자동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말씀드렸던 듀얼 플래시가 다시 나오는데요. 플래시 LED가 2배가 되며 커진 것은 단순히 광량의 증가가 아닌 화이트 밸런스 보정 촬영 때문이라고 합니다.

트루 톤 플래시

위에는 차가운 톤, 아래는 따뜻한 톤의 빛이 나와서 이를 활용, 화이트 밸런스를 보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걸 ‘트루 톤 플래시(True Tone Flash)’이라 한다네요. 자동 디지털 방식의 손떨림 방지 기능도 내장되어있다고 합니다.

버스트 샷, 촬영 후 사진 선택

버스트 샷도 추가되었습니다. 셔터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초당 10장의 사진을 버스트 샷으로 촬영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가장 잘 나온 사진을 고를 수도 있고요.

슬로-모

슬로-모(Slow-Mo)라고 하는 슬로모션 촬영 기능도 추가되어 720p HD 해상도에서 120fps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별도로 2,800만 화소 파노라마 사진도 촬영 가능합니다.

사진 샘플들

4) 터치아이디

터치 아이디

터치아이디(Touch ID)라고 하는 지문인식 기술이 iPhone5S에 탑재되었습니다. 이미 유출된 소식이죠. 홈버튼에 지문인식 센서가 들어가있으며, 그 덕분에 홈버튼이 완전히는 아니지만 상당히 평평해졌네요. ‘ㅁ’ 마크도 사라졌습니다.

달라진 홈버튼

지문인식을 할 때, 굳이 홈 버튼을 누를 필요는 없으며 터치만으로도 인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360도 회전 인식이 가능하므로 어느 방향에서든지 지문인식을 실행할 수 있다고 해요. 여러 개의 손가락도 등록 가능하다고 합니다.

지문인식 센서

지문은 자신의 기기에만 저장이 된다고 합니다. 앱스토어 등에서 앱을 구매할 때도 지문인증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편리하긴 하지만, 한편으로 아이폰에서 가장 고장이 자주 나는 곳이 홈버튼인데, 이 부분이 고장나면 어떻게 처리할지 궁금해지네요.

5) 가격

마지막으로 가격입니다. 2년 약정 기준으로 16GB 199$, 32GB 299$, 64GB 399$이고요. 공식홈에서 확인할 수 있는 언락 단말기 가격은 16GB 649$, 32GB 749$, 64GB 849$입니다. 새로운 케이스도 등장했는데요. 가격은 39$입니다.

아이폰5는 단종된다 이미 말씀드렸죠? 하지만 4S는 단종되지 않았는데요. 8GB가 2년 약정으로 계속 판매된다고 합니다.

6) 출시 시기

9월 13일부터 프리오더를 받는데요. 20일 1차 출시되며, 1차 출시 국가는 미국, 오스트레일리아, 캐나다, 중국, 프랑스, 독일, 일본, 싱가폴, 영국… 네, 한국은 역시 출시 국가가 아닙니다.

출시 시기

2013년 12월에 전 세계 100개국에서 출시 예정이라고 합니다. 한국에서도 이 때 쯤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4. 총 정리

마지막으로 총 정리 한번 하고 가겠습니다!

1. iOS7 – 베타버전에서 드러난 것과 유사
1) 컨트롤 센터
– 아래서 위로 스와이프하여 실행, 일종의 토글바
2) 검색창 – 홈화면 어디서든 위에서 아래로 살짝 스와이프
3) 멀티태스킹 뷰 변화 – 카드 방식
4) 시리 – 트윗, 위키피디아, 사진 검색 등 지원
5) 벨소리 추가
6) 사진 필터 기능, Easier 모드 추가, 갤러리 분류 기능 추가

7) iTunes 라디오 출시
8) 새로운 기기 한정으로 iWorks(iPhoto, iMovie, Pages, Numbers, Keynote) 무상 제공
9) iOS7 지원 단말기
– iPhone 4 이후, iPad 2 이후, iPad mini, iPod touch 5th 이후

2. iPhone5C
1) 5가지 색상 – 녹색, 흰색, 파란색, 빨간색(분홍색), 노란색
2) iPhone5 성능과 대동소이(A6칩 탑재)
3) 가격은 언락 버전기준 16GB 549$, 32GB 649$
4) iPhone5보다 소폭 가격이 하락했으나 성능은 크게 차이나지 않음

3. iPhone5S
1) 3가지 색상
– 뉴 스페이스 그레이, 골드, 실버
2) 64bit 아키텍쳐 A7칩 장착
3) M7칩 장착 – 모션 보조 프로세서, 모션 데이터를 측정 배터리 절약 및 API를 이용, 다양한 앱 개발 가능
4) 카메라 성능 향상
– f/2.2, 5엘리먼트 렌즈
– 800만화소, 센서 사이즈 15% 증가
– 화이트 밸런스, 노출 값, 초점 자동
– 듀얼 LED를 활용한 트루 톤 플래시(True Tone Flash)
– 버스트 샷 모드 지원
– 슬로모션 촬영 기능 추가
5) Touch ID – 지문인식 기능 추가
6) 가격은 언락 버전기준 16GB 649$, 32GB 749$, 64GB 849$
7) 출시 시기
– 9월 13일 프리오더, 20일 정식 발매.
– 한국은 1차 출시국 아님.
– 2013년 12월 출시 예정.

한 시간을 조금 넘기는 길지 않은 발표였는데요. 저는 이거 정리하는 데 3시간 넘게 걸린 게 함정…입니다. 다소 짧은 듯한 발표였고 유출된 내용이 대부분이라 이렇다 할 내용은 없었는데요. 어떻게 평가하느냐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전 일단 쓰던 아이폰5가 단종되었다는 사실이 슬프네요.

혁신인지 혁신이 아닌지는 읽는 분의 판단에 맡기겠고요. 그럼 지금까지 새로운 아이폰 출시 발표회 정리 포스팅의 레이니아였습니다! 🙂

여러분은 어느쪽이세요?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텔레콤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