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SKT LTE-A] 간다간다 LTE-A가 간다 전라북도 전주시 편 – by T리포터 인조인간1호

2013.09.12 FacebookTwitterNaver

세계최초 LTE-A

[SKT LTE-A]
간다간다
LTE-A가 간다
전라북도 전주시 편

갤럭시S4 LTE-A 전주 속도측정 : 전주의 LTE-A 속도는?

SK텔레콤은 지난 8월 주파수 경매로 확보한 1.8GHz 광대역 주파수를 통합 네트워크 구축에 활용해 차세대 네트워크 경쟁을 선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서로 다른 주파수를 묶어 최대 150Mbps 속도를 내는 LTE-A망과 단방향 20MHz 주파수로 최대 150Mbps 속도를 내는 광대역 LTE망을 복합적으로 구축해 기존·신규 고객 모두에게 업그레이드된 품질의 무선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는 SK텔레콤은, 이를 위해 지난 7월 말 전국 모든 시에 상용화한 LTE-A 서비스의 커버리지를 더욱 촘촘히 넓혀가는 한편 1.8GHz 광대역 LTE를 연내 수도권, 내년 7월 전국망까지 빠르게 확대해, 국내에서 가장 넓은 커버리지의 통합 네트워크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LTE-A 속도측정을 위해 부산 투어에 이어 이번에는 가장 한국적인 도시라 불리는 전라도 전주에 다녀왔습니다. 과연 전주의 LTE-A 속도는 어떠할 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재밌게 보고 있는 하정우의 SK텔레콤 광고. 느림의 미학도 좋지만 그건 아주 가끔일뿐이라는 말이 인상적입니다. 요즘같이 스피드시대에 속도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지요.

전주까지는 용산역에서 KTX를 타고 이동하기로 했습니다. 서울에서 전라도 지역까지 이동은 정말 많은 시간이 걸렸지만 KTX가 생긴 후로 이동시간이 많이 단축되어 빠르게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전주역에 도착해 KTX에서 내리자마자 속도측정을 해 보았습니다. 다소 아쉬운 속도인데요, 전주 시내에서는 어느 정도 속도가 나올 지 궁금하네요.

한국에서 가장 한국적인 도시를 찾는다면 전주를 떠올리게 되는데 전주뿐 아니라 전라도 지역 전체가 청정지역이기 때문이지요. 전주는 한옥마을과 정갈한 음식들로 인해 한국인은 물론 외국인도 많이 찾는 관광명소입니다.

전주역 앞에서 미러리스 카메라 NEX-3N으로 셀카 한 장을 담았습니다. 여행을 다니면서 풍경이나 음식 사진도 좋지만 자신을 담은 셀카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요즘은 셀카를 무척 많이 담고 있네요.

전주역을 떠나 전주의 번화가인 전주국제영화제가 열리는 중심가로 이동했습니다. 가장 먼저 방문한 곳은 전주영화제작소인데 국제영화제가 열리는 곳이라 그런지 영화제작소가 중심가 한복판에 위치해 있네요. 전주영화제작소에서는 힐링 무비데이라고 해서 매달 무료로 영화를 상영하고 있던데 역시 국제영화제가 열리는 곳은 다르네요!

전주영화제작소 앞에서 LTE-A 속도측정을 시작했습니다. 전주역에서 아쉬웠던 속도를 생각하면서 살짝 불안했지만 100Mbps를 가뿐하게 넘겨주는 LTE-A 다운로드 속도가 불안한 마음을 한방에 날려주네요.

한군데만 속도측정을 해봐선 정확하게 LTE-A 속도를 확인할 수 없으니 전주영화제작소를 나와 더욱 중심가로 이동해 보기로 했습니다. 전주 중심가를 둘러보니 깔끔하게 정돈된 매장들과 멋진 구조물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전주국제영화제가 열리는 기간이면 이 거리가 사람들로 꽉 찬다고 하니 전주국제영화제가 열리는 기간에 한번 방문해 봐야겠네요.

그럼 전주국제영화제가 열리는 전주의 번화가의 LTE-A 속도는 어떨지 확인해 볼까요? 측정결과 89.4Mbps가 나왔네요. 함께 전주를 방문한 다른 분들은 더 빠른 속도를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이 정도 속도로도 충분히 만족할 수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100Mbps 이상의 속도를 측정해보고 싶네요.

이곳은 전주의 객사길입니다. 객사가 있는 곳 옆에 있는 길이라 해서 객사길인데 객사는 고려와 조선시대 각 고을에 둔 관사를 말합니다. 왕을 상징하는 전패를 모시거나 중앙에서 내려운 관리들의 숙소이기도 하지요. 전주는 이곳저곳에 이런 전통 한옥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객사길 쪽의 LTE-A 속도는 어떤지 체크해 보았습니다. 115.9Mbps라는 상당히 쾌적한 LTE-A 속도를 보여주고 있네요. 전주 번화가는 상당히 쾌적한 LTE-A 속도를 보여주고 있는 듯 해서 전주시민들은 참 좋을 것 같네요.

객사길을 지나 영화의 거리를 따라 걷다보니 전주CGV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전주CGV는 외관이 마치 웨딩홀을 보는듯 했는데 아마도 기존의 웨딩홀을 리모델링해서 CGV극장으로 변화를 준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건물을 허물고 새로 짓거나 하면 자원낭비가 될 수 있는데 정말 웨딩홀을 리모델링한거라면 정말 대단한것 같네요. 전주국제영화제가 열리는 기간에는 이 곳 전주CGV앞은 사람들로 장사진을 이룬다고 하는데 과연 어떤 모습일지 무척 궁금했습니다.

전주 CGV 내부를 들여다보니 서울의 대형 멀티플렉스와는 달리 조용하고 아기자기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는데 멀티플렉스가 생기기 이전 학생 때 다니던 극장이 떠올라 기분이 묘~했습니다.

유동인구가 많은 전주 CGV 앞의 LTE-A 속도는 어떨까요?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사용을 하게 되면 아무래도 속도저하가 생기겠지만 기본적으로 100Mbps는 가뿐히 넘겨주는 LTE-A 속도를 보여주네요. 같이간 일행은 127.8Mbps까지 거의 130Mbps에 육박하는 속도까지 보여줘서 정말 쾌적한 LTE-A 속도를 보여주고 있는 듯 했습니다.

전주 번화가를 방문한 후 전주투어를 왔다면 빼놓을수 없는 전주 한옥마을에도 방문을 했습니다. 입구에서부터 한옥과 기와들이 길 양쪽으로 쫘악 펼쳐져 있어서 옛스러움을 물씬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전주 한옥마을을 둘러보기 전 금강산도 식후경, 점심식사는 전주에서 유명하다는 떡갈비를 맛보았습니다.

본격적인 전주 한옥마을 투어를 시작했는데 장독대가 눈길을 사로잡네요.

한옥마을과는 어울리지 않지만 노란버스가 참 귀엽네요. 무한도전에도 나온 적 있는 미니버스죠?

전주 한옥마을이라고 해서 구 한옥들로 가득 채워져 있을 것이라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전주 한옥마을은 전주시의 정책으로 새롭게 리모델링 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서울의 인사동과 삼청동 그리고 북촌 한옥마을과 같은 느낌으로 약간의 인공적인 모습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학생때 전주로 여행을 왔을 때는 이 정도는 아니었는데 전주시가 관광객 유치를 위해서 많은 변화를 준 것 같네요.

전주 한옥마을을 방문하면 꼭 들르게 된다는 외할머니 솜씨 팥빙수 가게입니다. 커다란 떡 고명과 흑임자 가루가 더해져 고소한 맛을 보여주는 팥빙수는 주말에는 줄을 서서 먹어야 할 정도로 인기있는 메뉴인데 우와! 정말 맛있다! 감탄이 나올 정도의 맛은 아닌 적당히 맛있는 수준의 팥빙수네요. 줄이 너무 길면 그냥 포기하고 적당히 기다릴만 하면 시원하게 맛보면 좋을 메뉴인것 같네요.

전주 한옥마을은 인공적인 느낌이 물씬 느껴지는 곳도 있었지만 아직은 그래도 사람의 손을 덜 탄 곳도 중간중간 발견할 수 있으니 전주 한옥마을을 방문하게 된다면 천천히 거닐며 옛 것에 대한 향수를 느끼며 어릴 적 뛰어 놀았음직한 골목을 찾아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전주 한옥마을을 벗어나 저 멀리 보이는 성당을 향해 걸었더니 전주 전동성당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천주교 신자의 순교지이기도 한 이 곳에 1889년 프랑스의 파리 외방전교회 소속 보드네(한자명 尹沙物) 신부가 성당 부지를 매입하고, 1908년 V.L.프와넬(한자명 朴道行) 신부의 설계로 건물이 완공되었다고합니다. 호남지방의 서양식 근대건축물 중 가장 규모가 크고 오래된 것이라고 하네요.

전주 전동성당은 영화 ‘약속’의 촬영지로도 유명한 곳인데 본당과 측랑의 평면 구성에다 내부는 둥근 천장으로 되어 있네요. 중앙의 종탑을 중심으로 양쪽에 배치된 작은 종탑들은 조화로운 입체감을 보여주며, 건물의 상승감을 더해 주는 모습이었습니다. 마치 외국의 성당에 들어와 있는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전주에 방문했다면 꼭 보고가야 할 곳 중 하나라고 합니다.

전주 한옥마을 투어를 마치고 LTE-A 속도체크를 위해 방문한 곳은 전주 롯데백화점입니다. 전주 롯데백화점은 전주시민이 많이 찾는 곳으로 이 지역 역시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찾는 번화가 중 하나라고 하네요. 전주 롯데백화점 내에도 LTE-A가 빠방하게 터진다고 해서 방문하게 되었네요.

전주 롯데백화점에 들어가기 전 입구에서 LTE-A 속도체크를 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 121.2Mbps라는 놀라운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오옷!

그렇다면 전주 롯데백화점 내부는 과연 어떤 속도를 보여줄지 무척 궁금해지는데요!

전주 롯데백화점 내부의 LTE-A 속도는 122.6Mbps를 보여주었습니다. 백화점은 일단 굉장히 많은 유동인구가 밀집되어 있는 공간으로 동시 사용자가 많아서 쾌적한 속도를 보여주지 못할 것이라 생각했는데 환경을 생각하면 굉장히 놀라운 속도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전주 롯데백화점내 극장에서도 LTE-A 속도체크를 해 보았는데 그 결과 97.6Mbps라는 100Mbps에 육박하는 속도를 보여주고 있네요. 백화점 내부는 기본적으로 평균 100Mbps 속도를 보여주고 있는 듯 보였습니다. 백화점에서 쇼핑을 하면서도 정말 쾌적하게 LTE-A를 이용할 수 있겠네요.

SK텔레콤은 전국 200여곳 대학교에 LTE-A 통신망을 서비스하고 있는데 그렇다면 전주에 있는 전북대학교의 LTE-A 속도는 어떨까요? 무척 궁금해지는데요!

역시 쾌적한 LTE-A 속도를 보여주고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평균 100Mbps라는 빠른 속도를 서비스하고 있어서 대학생들은 LTE-A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전주 전북대학교를 방문한 날은 동아리 선배들이 신입생들을 입부시키기 위해 열심히 활동하고 있었습니다. 저도 대학 다닐때 정말 열심히 공부… 아니 놀았던 기억이 나네요. 파릇파릇한 대학생들의 모습을 보니 마냥 웃음이 나왔습니다.

전북대학교 근처에서 마지막으로 LTE-A 속도를 측정해 본 결과 103.6Mbps가 나왔습니다. 전주시 중심가 위주로 둘러보며 LTE-A 속도를 체크해 본 결과 평균적으로 매우 쾌적한 환경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LTE-A 특공대의 LTE-A 전주 속도측정이 모두 끝이 나고 저녁식사를 하며 멤버들 간 이야기를 나눌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었습니다. 맛있는 전라도 음식을 맛보며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자리여서 더욱 즐거웠던 시간이었던 것 같네요.

마무리는 음식테러 사진으로…^^;

전라도하면 맛있는 그리고 정갈한 음식들로 유명한 지역이죠. 전주에서 맛보는 맛있는 전통음식들 덕에 무척 즐거웠습니다. 지금까지 갤럭시S4 LTE-A를 들고 전주 지역을 돌며 LTE-A 속도측정을 해 보았습니다. SK텔레콤은 1.8GHz 광대역 주파수를 확보해 이미 구축한 84개시 전국망 LTE-A 서비스와 광대역 LTE 서비스를 함께 제공할 수 있게 되었고, 세계 최고 네트워크 품질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상반기부터 집중해온 상품/서비스 경쟁 중심의 패러다임 전환을 가속화 해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상 전주 지역 LTE-A 속도측정에 인조인간1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텔레콤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