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iOS7 업데이트 방법 및 후기, 새로운 아이폰, 새로운 iOS7 – by T리포터 레이니아

2013.09.24 FacebookTwitterNaver

아이폰/아이패드

iOS7 업데이트
방법 및 후기,
새로운 아이폰,
새로운 iOS7

한국 시각으로 지난 9월 19일(목) 새벽 2시에 iOS7이 정식으로 출시하였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업데이트하신 iOS7, 업데이트 방법과 후기를 간단히 남겨보겠습니다.

레이니아입니다. 차례는 잘 지내셨는지요? 오늘은 iOS7에 대한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한국 시각으로 지난 9월 19일(목) 새벽 2시부터 iOS7의 공식 업데이트가 가능해졌습니다. 그래서 새벽에 졸린 눈을 비비고 저도 이렇게 저렇게 iOS7으로 업데이트하고 잠이 들었는데요. 아침에 차례를 지내고서 그 후기에 대해서 간단하게 적어볼까 합니다. iOS7으로 업데이트하는 방법부터 살펴보겠습니다.

OTA(Over the Air)

가장 손쉽게 접근하는 방법은 OTA 업데이트입니다. Over the Air의 줄임말로, 쉽게 얘기해서 Wi-Fi를 통해 업데이트하는 방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설정→일반→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설정→일반→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서 접근할 수 있는데요. 조금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겠지만, 현재까지는 업데이트하는 사람이 많아서 서버 문제로 실패하는 일이 잦았습니다. 게다가 안정성 역시 컴퓨터에 직접 연결하는 방법에 비해 떨어지기 때문에 메이저 업데이트 방법으로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저는 iTunes11.1을 기다리다가 시도해보았는데요. 오류가 종종 발생하더군요.

(대표적인 업데이트 확인 불가 오류)

물론 반복적으로 시도하면 업데이트를 확인하긴 합니다. 하지만 확인한다고 해서 업데이트가 성공하는 것은 아니더라고요. 그래도 OTA의 과정을 살펴보면요.

(이용 약관 동의 후 업데이트 진행)

약 752MB의 업데이트 파일을 받는데요. 준비하고 다운받는 시간이 상당합니다.

(다운받는 중)

위의 시간을 보시면 짐작하시겠지만, 2시 15분에 시작했던 ‘남은 시간 계산 중…’이 22분 후 ‘다운로드 중…으로’ 바뀌었고요. 16시간이 남았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그리고 이게 꼭 한 번에 성공하는 것은 아니더라고요.

이렇게 중간에 실패하게 되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는 거죠. 애초에 OTA가 성공적일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았으므로 저는 iTunes를 통한 업데이트를 병행하여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그럼 iTunes를 통한 업데이트 방법도 살펴보시죠.

iTunes11.1 다운받기

iTunes에 연결하여 업데이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제가 예전부터 해왔던 방법이고요. 중간에 컴퓨터가 꺼진다든지 하는 외부 변수만 없다면 안정적으로 업데이트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19일 자정까지는 iTunes가 11.0.5 버전이었는데요. 12시 30분을 조금 지나서 11.1 버전이 공개되었습니다.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습니다만, 처음 공개되었을 때는 iTunes 11.0.5에서 11.1로 업데이트 할 때, 업데이트 서버 오류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업데이트에 실패했었는데요.

지금은 그렇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혹시 업데이트에 문제가 있으신 분은 애플 홈페이지에서 직접 iTunes11.1 버전을 다운받아 설치하시면 됩니다. 아래에 링크도 있으니, 본인의 운영체계에 맞게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1) iTunes 11.1 (for MacOSX)

2) iTunes 11.1 (for Windows 64bit)

3) iTunes 11.1 (for Windows 32bit)

처음에 저는 주로 사용하는 브라우저인 크롬과 파이어폭스로 다운받았는데요. 하다 보니, 꽤 오래 걸리는 겁니다. 사람이 많아서 그런가 싶어서 이런저런 브라우저로 시도해봤는데요.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다운받으니 30초 만에 다운받아 지더라고요. 파이어폭스는 12분, 크롬은 20분이 걸렸는데 말이죠.

혹시나 파이어폭스, 크롬으로 iTunes를 다운받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시는 분은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훨씬 빠를 줄은 예상하지 못했네요. ^^

iTunes를 통해 iOS7 업데이트

iTunes11.1을 설치하셨다면, iTunes를 켜시고 iOS7으로 업데이트할 기기와 연결해주세요. 저는 iPhone5를 이용했습니다.

(연결했습니다.)

업데이트하기 전에 백업은 습관화하시는 게 좋습니다. 저는 업데이트하려고 전날 저녁에 이미 백업을 한 번 해두었습니다.

(업데이트 창)

여기서 ‘업데이트 확인’ 버튼을 누르면 업데이트를 찾습니다. iTunes를 이용하는 방법은 OTA보다 조금 늦게 오픈되었는데요. 위와 같은 창이 뜨면 업데이트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초반에는 역시 서버 폭주로 문제가 생길 가능성을 고려해서 저는 우선 다운로드만 실행하였습니다.

(약관 동의)

다행히 다운로드는 오래 걸리지 않아 한 10여 분만에 다운로드를 완료했고요. 그다음 업데이트버튼을 눌러서 바로 업데이트를 진행했어요.

(업데이트 중)

이 부분이 생각보다 오래 걸렸는데요. 아이폰이 이대로 멈춘 건 아닐까 걱정도 많이 했었습니다.

(사과마크만 뜨고 미동도 않는 iPhone5)

조금 인내심을 갖고 꾸준히 기다리면 작은 막대 바가 생기고 게이지가 점점 차는 게 보입니다. 제 경우에 15분이 걸렸어요. 아예 꺼진 거라고 단정 짓고 케이블을 뽑거나 iTunes 강제 종료, 컴퓨터 재부팅을 시도하시면 일이 많이 커지니까요.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주세요. 그러면 잠시 후 새하얀 화면이 뜨면서 iOS7의 첫 화면이 모습을 드러냅니다.

(Hello!)

이제 업데이트 완료 메시지를 보시면서 마지막 설정 값만 맞춰주시면 iOS7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iOS7 업데이트 완료)

iTunes에서도 iOS7이라고 표시됩니다.

(iOS7.0)

그리고 소위 ‘스큐어모피즘(skeuomorphism)’이 제거된 파스텔 톤의 iOS7을 만날 수 있습니다.

(가장 처음 뜨는 메시지)

iOS7을 이래저래 사용해보고 있는데요. 이미 소개를 통해서 접한 내용이지만, 실제로 만져보니 또 느낌이 다르네요. 그럼 지금까지 iOS7 업데이트 후기의 레이니아였습니다. ^^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텔레콤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