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실험실] 터치펜 만들기 시즌2! 호일, 커피믹스, 알코올 뚜껑으로 터치펜 만들기

2013. 11. 01

T실험실

터치펜 만들기 시즌2!
호일, 커피믹스,
알코올 뚜껑으로
터치펜 만들기

바야흐로 하늘은 높고, 산은 물들고, 곡식은 무르익고, 말과 실험실 그녀는 살이 찌는 가을이 돌아왔습니다.

지난 주말 친구와 함께 브런치를 즐긴 실험실 그녀~ 통통한 손가락으로 스마트폰을 꾹꾹 눌러가며 SNS에 감성 충만한 글을 적고 있었는데요. 바로 그때! 친구가 터치펜을 꺼내 드는 것이 아니겠어요? ‘니가 외출할 때 터치펜을 안가지고 다닐 줄 몰랐어, 실험실 그녀야’ 라고 말하는 친구의 말에 다소 의기소침해진 실험실 그녀. 집에 돌아온 실험실 그녀는 인터넷에서 ‘터치펜’을 검색하기에 이릅니다.

하지만 가을에는 책도 사야 하고, 마음이 허하니 맛있는 것도 먹어야 하고, 이른 월동 준비도 해야 하기에 주머니 사정이 가벼워진 실험실 그녀에게 터치펜은 어쩐지 사치로만 느껴졌는데요.

문득 작년에 휴지, 소시지, 스펀지로 터치펜을 만들었던 실험이 떠오릅니다.

“물을 계속 충전해줘야 하는 휴지, 스펀지 터치펜, 다이어트 중인 실험실 그녀에게 크나큰 유혹인 소시지 말고 다른 재료를 활용해보는 것은 어떨까?”

터치펜 만들시 시즌1! 휴지, 소시지, 스펀지로 만든 터치펜이 궁금한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오늘의 실험실 주제는 ‘터치펜 만들기 시즌2’~! T실험실 그녀가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터치펜을 소개해드릴게요~

준비물과 실험 방법

준비물

✔ 호일(은박지) 볼펜을 다 쌀 수 있을 정도의 크기!
✔ 황금비율의 그 커피믹스가 아니라도 괜찮음!
✔ 접착제는 없어도 됨(???)
✔ 터치펜의 기둥이 될 볼펜!
✔ 이어폰은 터치가 되지 않습니다(된다고 한 사람 누구야..하아…)
✔ 테이프와 면봉

실험방법
✔ 터치펜을 만들 재료를 준비합니다
✔ 인터넷에 떠도는 터치펜 만들기 재료들로 터치펜을 만듭니다
✔ 직접 만든 터치펜의 성능을 비교합니다

터치펜 만들기 시작!

1 기초공사 하기

1. 볼펜 분해하기
볼펜을 잉크와 머리, 몸통, 배로 분해시켜주세요. 실험에는 배 부분만 이용합니다~

2. 면봉 고정 시키기
면봉과 볼펜의 배 부분을 테이프로 칭칭 감아 단단하게 고정시켜주세요!
면봉이 잘 고정되어 있어야 터치도 더욱 잘 된답니다!

2 호일로 만든 터치펜

기초공사 해둔 볼펜과 면봉에 호일옷을 입혀주세요. 손에 닿는 부분까지 호일로 감싸야 터치가 가능하니 넉넉하게 윗부분까지 감아주세요~ 터치펜이 헐겁지 않도록 단단하게 꾹꾹 눌러가며 감싸주세요.

호일로 만들어본 터치펜, 그 성능을 테스트해봤습니다~

[호일로 만든 터치펜 전격 비교!]

장점:
집에 있는 재료로 만들 수 있음
짧은 시간 안에 만들 수 있음
터치 인식률이 높은 편

단점:
초라한 외관(…)

3 커피믹스, 과자봉지로 터치펜 만들기

실험실 그녀는 나른한 오후~ 커피 한잔의 여유를 즐기고 커피믹스 봉투를 이용했지만, 사실 브랜드도, 음식물의 종류도 상관없답니다. 이렇게 안쪽이 은색으로 되어있는 커피믹스, 과자봉지라면 모두 터치펜 만들기에 활용할 수 있어요! 다만 커피믹스 봉투가 기름기나, 액체 등을 닦아낼 필요가 없어 더 편리하다는 점!

커피믹스 봉투로 만든 터치펜, 과연 터치가 잘 되었을까요?

[커피믹스 봉투로 만든 터치펜 전격 비교!]

장점:
비교적 깔끔한 외관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
터치 인식률이 높은 편

단점:
음식물을 섭취해야 만들 수 있음

4 이어폰으로 터치펜 만들기 – 실패

이어폰에 접착제를 발라가며 응가 모양을 만들어보고, 이어폰만 돌돌 감아 볼펜에 넣어보았지만 어떻게 만들어도 무심한 스마트폰은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았어요. 냉정한 스마트폰의 태도에 살짝 멘붕과 상처를 입은 실험실 그녀! 주위에서 스마트폰을 터치할 수 있을 만한 새로운 아이템을 찾아보았죠.

지우개도 되지 않았어요. 핸드크림도, 컵홀더도, 옷 소매도, 파일도 …… 계속되는 실패에 지쳐가던 실험실 그녀의 눈에 들어온 그것은~!?

(사무실에 왜 알코올이 있느냐고 물으신다면, 그저 웃지요..)

괴로운 마음에 취중실험을 할까 했지만 역시 이슬은 그 존재만으로도 실험실 그녀의 마음을 달래주기에 충분했답니다. 글쎄 뚜껑으로 터치가 되는 것 아니겠어요?

다시 마음을 다잡고, 알코올의 뚜껑으로 터치펜 만들기에 돌입!

5 알코올 뚜껑으로 터치펜 만들기

주고, 주고 또 주어도 자꾸만 주는 알코올과 병은 마치 아낌없이 주는 나무 같아요. 실험에는 많은 분들에게 익숙하고, 또 필요한 알코올 뚜껑의 얇은 가닥을 이용합니다.

뚜껑 가닥(?)을 너무 뾰족하게 고정시키면 터치가 잘 되지 않아요~ 넓고, 동글동글하게 말아서 감아주는 것이 포인트랍니다!

과연 알코올 뚜껑을 이용해 만든 터치펜의 성능은?

영상에서는 터치가 매우 잘 된 것 같이 나오지만, 사실 슬라이드와 같은 기능에서는 버벅거림이 느껴졌습니다.

[알코올 뚜껑으로 만든 터치펜 전격 비교!]

장점:
펜에 감지 않은 상태에서도 터치가 잘 됨
회식 등 술자리에서 몰래 챙겨오면 돈 들이지 않고 만들 수 있음

단점:
알코올 뚜껑 가닥이 다소 짧음
없어 보이는 외관
은근히 날카로워서 손을 다칠 수 있음(주의 요망!)

터치펜 만들기 실험을 마치며..

터치펜 만들기 실험을 하며 많은 시행착오를 겪은 실험실 그녀. 도대체 왜 이어폰으로는 터치가 되지 않는 것일까? 실험실 그녀의 책상 위 수많은 물건 중 알코올 뚜껑으로만 터치가 가능했던 것은 왜때문인가? 궁금증에 빠졌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스마트폰을 터치하는 원리였습니다~!

실험실 그녀가 실험에 사용한 스마트폰은 정전식 터치스크린이었는데요. 정전식 터치스크린이란 인체의 전기를 감지하여 인식하는 터치스크린을 말합니다~ 이 때문에 실험실 그녀의 손끝에서 나오는 전기를 스마트폰 스크린까지 전달해줄 수 있는 매개체가 있어야 터치가 가능했던 것이지요!

실험에서 터치에 성공한 호일, 커피믹스 봉투, 알코올 뚜껑 등은 모두 전류를 이동시킬 수 있는 재질이기 때문에 스마트폰 스크린이 인식할 수 있었던 것이랍니다 ^^

가을, 겨울 맞이 스마트폰 터치펜 만들기! 작년 터치장갑 만들기에 이어 일반 장갑을 끼고도 스마트폰을 자유자재로 이용할 수 있는 터치펜을 만들어봤는데요. 주위에서, 집에서, 사무실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일 뿐만 아니라 믿어지지 않겠지만 가격과 시간 대비 성능도 괜찮은 편이었답니다!

여러분에게 꼭 필요하지만, 구매하기는 망설여지는 스마트폰 주변기기, 악세서리가 있다면 T실험실 그녀에게 재보해주세요~ SK텔레콤 블로그를 아껴주시는 여러분을 위해 T실험실 그녀가 실험 정신을 발휘해 만들어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