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넓고 빠른 LTE-A] 간다간다 광대역 LTE가 간다 지하철 3호선, 분당선 편 – by T리포터 망상K

2013. 11. 06

넓고 빠른 LTE-A

[넓고 빠른 LTE-A]
간다간다
광대역 LTE가 간다
지하철 3호선, 분당선 편

아이폰5s로 지하철 3호선 + 분당선 광대역 LTE 속도 측정하다!

아이폰5s도 광대역 LTE가 지원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SKT 광대역 LTE의 경우 멀티캐리어가 지원되는 LTE단말이면 가능하고, 최대 100Mbps까지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아이폰5s도 더 빠른 LTE를 즐길 수 있다고 하니, 속도 체크 한번 해봐야하지 않겠습니까? SK텔레콤은 10월 31일부로 서울 전역에서 1.8GHz 광대역 LTE 서비스를 시작했는데요, 저는 지하철 3호선 및 분당 지역 분당선 일부를 체크해봤습니다.

속도를 측정한 구간은 3호선 (교대-수서), 분당선 (수서-서현)입니다. 환승역을 제외하고는 역을 스쳐 지나갈 타이밍에 맞춰서 속도측정을 했고요. (지하철이 달리는 속도가 있다보니 정확하게 해당 역의 속도가 아니라 조금 지난 지점이 측정된 경우도 있습니다.)

▲ 교대역에서 측정한 수치는 88.3 Mbps

▲ 남부터미널 도착 즈음에 측정한 수치는 약간 아쉽게 나왔습니다. 56.4Mbps

▲ 양재역에 도착하여 측정한 결과는 81.0Mbps

▲ 양재역 개찰구에서는 좀 더 높게 나왔습니다. 92.6Mbps

▲ 지하철을 타고 매봉역을 지날 때 측정한 수치는 81.0Mbps

▲ 환승역인 도곡역에 내려서 측정한 결과는 85.2Mbps

▲ 도곡역 개찰구는 89.4Mbps. 양재역도 그랬지만, 한층 올라온 개찰구 속도가 좀 더 잘 나왔네요.

▲ 대치역을 지날때 측정한 수치는 49.1Mbps.

▲ 다음 구간인 학여울 71.5Mbps, 대청 82.4Mbps, 일원 67.4 Mbps의 속도가 측정 되었습니다.

▲ 3호선 수서역에 도착하여 측정한 결과는 85.6Mbps.

▲ 3호선 수서역에서 분당선으로 환승하러 가는 통로에서는 87.4Mbps.

▲ 분당선 수서역에서는 90.4Mbps. 수서역 내에서 측정한 속도는 비슷비슷하네요.

▲ 분당선에서 서울지역 마지막 역인 복정역에서는 70.2Mbps가 나왔습니다.

▲ 서현역은 62.7Mbps. 서울 시내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속도가 잘 나왔습니다.

▲ 분당선에서 성남시 구간을 측정한 결과.

▲ 3호선, 분당선 구간별 속도. 3호선에서 몇 군데가 조금은 아쉽게 나오긴 했지만 전반적으로 고른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분당선은 서울 지역이 확실히 높고, 성남지역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왔습니다. 의외로 태평역에서 86.4Mbps를 찍었네요. 어쨌든 인접지역이라 그런지 속도가 괜찮은 편.

SKT 광대역 LTE가 10월 31일부터 서울 전역에서 1.8GHz 광대역 LTE를 지원합니다. 3호선 속도측정은 지난 주에 측정한 결과라 지금은 더 속도가 향상 되었을 것 같네요. 어쨌든 이제 좀 더 많은 사용자가 광대역 LTE의 빠른 속도를 체감하게 되었다는 사실! 이전에는 지하철에서 와이파이를 주로 사용하곤 했었는데요. 광대역 LTE와 비교했을 때 체감 속도에 확실히 많은 차이가 있었습니다. 빠른 속도에 익숙해져서 와이파이가 더 느리게 느껴진다고 할까요. 이론적인 최대속도를 넘기는 수치를 측정하지 못해서 다소 아쉽기는 합니다. 다음에는 지하를 벗어나~ 지상에서 속도체크를 한번 해봐야겠습니다~:) 이상 지하철 3호선, 분당선 광대역 LTE 속도 측정에 망상K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텔레콤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