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5s, 삼성 갤럭시노트3, LG G2, 팬택 시크릿 노트의 보안기능 비교 – by T리포터 pcpinside

2013. 11. 07

T나는 모바일

애플 아이폰5s,
삼성 갤럭시노트3,
LG G2,
팬택 시크릿 노트의
보안기능 비교

아이폰5S, 갤럭시노트3, G2, 베가 시크릿 노트 어떤 제품의 보안 기능이 좋을까?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을 보면 보안을 위한 기능을 담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태블릿 등을 보면 사용자 개개인의 중요한 정보가 가득 담겨 있기 떄문이죠. 연락처, 사진, 이메일은 물론 보안카드, 공인인증서 등 유출될 경우 크나큰 피해를 안겨줄 수 있는 정보까지 가득 담겨 있습니다.

더욱이 해킹으로 인한 피해 소식을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는 만큼 스마트폰의 보안 기능은 이미 오래 전부터 갖춰져 있어야 할 기본 기능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애플 아이폰5s 터치 ID

애플 아이폰5s에는 지문인식 기능인 터치 ID를 담았습니다. 국내의 경우 팬택 베가 LTE-A와 시크릿 노트에 이어 3번째로 출시된 지문인식 스마트폰입니다. 물론 애플과 팬택 두 업체의 지문인식 기술은 서로 다릅니다.

두 제품 모두 정전식 지문인식 방식을 적용하여 사람의 몸에 흐르는 전기장의 변화를 감지해서 읽기 때문에 손가락을 잘라서 인증을 시도할 경우 인체로부터 전기가 나오지 않아 도용이 불가능합니다.

차이점은 아이폰5s는 손가락 지문자체의 면적을 읽어내고 홈버튼에 손가락을 가져다 대기만 하면 인식되는 에어리어 터치(Area Touch) 방식이며, 팬택 시크릿 노트는 손가락을 쓸어 내려 지문 정보를 읽어내는 스와이프(Swipe) 방식입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는데요. 스와이프 방식은 에어리어 터치 방식보다는 지문 정보 유출이 어렵다라는 장점이 있고 에어리어 터치 방식은 어떤 방향에서건 인식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이폰5s 홈버튼을 보면 원형 타입의 금속 베젤이 있습니다. 이 홈버튼에 설정된 손가락을 가져다 대면 지문인식이 됩니다. 디자인적으로도 이전 모델과 확연한 차이점을 보여주고 있는데 재질 역시 차별화했습니다. 홈버튼에 고가의 소재인 사파이어 글라스를 적용했습니다.

이전 모델들에서 홈버튼 내구성에 문제점이 계속적으로 제기된 바 있는데요. 사파이어 글라스를 채용한 이유는 이에 아이폰5s에는 지문인식 기능을 내장하게 되면서 자칫 홈버튼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사용자들에게 더 큰 문제점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지문인식 센서의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해 적용한 듯 합니다.

애플 아이폰5s의 지문인식 기능은 현재 잠금화면 해제는 물론 아이튠즈/앱스토어 접속을 위한 인증 및 구매결제 등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지문을 여러 개 등록할 수 있어서 왼손이든 오른손이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애플 아이폰5s 지문인식 기능은 보안측면보다는 사용의 편의성에 더욱 초점이 맞춰진 느낌입니다. 지문인식 기능을 통해 한층 편리한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홈버튼에 손가락을 가져가는 행동만으로 잠금화면이 해제되며, 일일이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했던 앱스토어 역시 지문으로 인식해서 한층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하지만 보안측면에서 봤을 때는 그 효용성에 있어 아직은 시작 단계로 보여집니다. 해킹 등에 대한 부분에 있어서 안드로이드에 비해서는 조금 더 안정적이기는 하지만 이 지문인식 자체가 해킹 등의 위협을 막아주는 기능은 아닙니다. 나 이외의 주변 사람이 내 정보를 보지 못하게 하는 기능으로는 활용할 수 있지만 그 이상의 기능이 담겨 있다라고 보기에는 조금 아쉬움이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노트3 녹스(KNOX)

갤럭시노트3에도 보안기능이 담겨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4가지 제품 중 보안 측면에 있어서는 가장 높은 수준의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미국 국방성 테스트를 통과하고 공식 승인을 받은 녹스(KNOX)라는 보안 플랫폼을 갤럭시노트3에 담았습니다.

갤럭시노트3에 담긴 삼성 녹스(KNOX)를 간단하게 소개하면 지금까지 사용해왔던 일반적인 공간과 녹스라는 별도의 암호화된 업무용 공간을 따로 만들어 관리할 수 있게 했습니다. 쉽게 말해 한 대의 갤럭시노트3 안에 개인용 공간 업무용 공간을 나눠 놨습니다.

위 : 녹스 갤러리 / 아래 : 기본 홈 갤러리

개인용 공간에서는 지금까지 우리가 스마트폰을 사용해왔던 것과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업무용 공간에서는 업무에 관련된 애플리케이션만 삼성녹스 앱스라는 녹스만의 마켓을 통해 제공되는 앱만 다운받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 : 녹스 내 파일 / 아래 : 기본 홈 내 파일

또한, 개인용 공간과 업무용 공간은 서로의 데이터를 간섭할 수 없이 완벽하게 분리되어 있습니다. 개인용 공간에서 만들어진 데이터는 업무용 공간을 침범할 수 없으며, 그 반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서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없으며 어떤 영향도 끼칠 수 없습니다. 완벽하게 분리된 2개의 공간입니다.

삼성 녹스가 보안 측면에 있어 일반 소프트웨어 보안 기능과 차별화를 가지는 것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최적화되어 하나의 솔루션으로 동작한다라는 점입니다. 조금 더 쉽게 말하면 소프트웨어로만 보안 플랫폼이 구현되었을 경우 개인용 공간이 해킹되면 당연히 녹스 공간도 해킹될 수 밖에 없지만 서로의 영역이 완벽하게 구별되면서 다른 영역이 해킹되어도 업무용 공간인 녹스는 해킹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특히 업무용 공간은 256bit AES로 암호화된 컨테이너라는 별도의 공간에서 관리하고 보관됩니다. 설령 유출되었다 하더라도 데이터 자체에 보안이 걸려 분실 시 데이터 삭제 및 중앙 제어 등의 다양한 솔루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위 : 녹스 기본 브라우저 / 아래 : 기본 홈 브라우저

이 녹스는 갤럭시노트3를 이용하는 사용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노트3를 보면 녹스(KNOX) 아이콘을 볼 수 있습니다.

녹스(KNOX)를 설정하고 실행하면 녹스 안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앱들 보입니다. 열쇠 모양의 그림이 추가로 그려져 있는데요. 녹스 안에서 사용된 자료는 보안이 적용되어 운영되며 개인용 공간에서는 이 정보가 존재하는지 조차도 알 수가 없습니다.

녹스 공간에서는 인터넷, S노트, S플래너, 카메라, 연락처, 전화, 이메일, 갤러리, 내 파일 정도만 이용할 수 있도록 제한해 놓았으며 별도 삼성 녹스앱스(Samsung KNOX Apps)를 통해 녹스에 최적화된 앱들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삼성 녹스가 다른 제품에 담긴 보안 기능에 비해 월등히 우수하지만 그 보안 기능이 업무용에 포커스 되어 있어 모든 사용자가 활용하는데 제약이 있다라는 점이 조금 아쉽습니다. 업무용이 아닌 개인적으로 녹스처럼 두개의 분리된 공간으로 나눠 스마트폰을 사용하고자 하는 니즈가 있을 듯 한데요. 녹스에 설치된 기본 앱이나 녹스앱스에 있는 앱들을 보면 거의 다 업무용입니다.

위 : 녹스 S노트 / 아래 : 기본 S노트

물론 사진이나 전화, 연락처, 인터넷, 이메일 등은 별도로 관리할 수 있지만, 카카오톡이나 챗온, 라인 등 메신저 앱을 별도로 이용하거나 나만의 영상을 저장, 관리하는 등 일반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기능 사용이 다소 제한적이라 아쉽게 느껴지기는 합니다.

보안 측면에 있어서는 다른 제품들에 비해 한층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만큼 사용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적절히 활용해보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LG G2 게스트 모드

LG G2에는 게스트 모드가 담겨 있습니다. 이 게스트 모드는 쉽게 말해 잠금 패턴을 두가지로 설정하여 어떤 패턴으로 잠금화면을 해제하느냐에 따라 보여지는 화면이 달라지는 기능입니다.

누군가 전화 또는 인터넷을 이용하기 위해 내 폰을 빌려달라고 할 때 혹시 저장된 사진이나 다른 정보를 볼 수 있기에 빌려줄 때 게스트 모드로 설정해서 빌려주면 됩니다. 게스트 모드에 설정한 잠금패턴을 입력하면 게스트 모드로 진입하게 됩니다.

보통 폰을 빌려달라고 할 때는 인터넷 검색, 사전사용, 전화 등 사용하고자 하는 기능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그러한 앱들만 게스트모드로 설정하면 됩니다.

아이디어나 활용도는 상당히 좋습니다. 쉽게 잠금패턴을 어떻게 푸느냐에 따라 일반 화면 또는 게스트 모드 화면을 이용할 수 있기에 언제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단순히 누군가에게 빌려줄 때에 한하는 보안 기능일 뿐 그 외적인 측면을 고려하면 조금 낮은 수준의 보안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팬택 베가 시크릿 노트 시크릿 모드

팬택 시크릿 노트 역시 아이폰5s와 마찬가지로 지문 인식 기능을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지문인식을 이용한 시크릿 모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팬택 베가 LTE-A에 처음 적용된 지문인식 기능과 시크릿모드는 팬택 시크릿 노트에 시크릿 박스라는 기능이 추가되면서 한층 보안 측면이 강화됐습니다.

먼저 시크릿 모드는 다른 사람에게 사용하게 하고 싶지 않거나 보이고 싶지 않은 앱이 있을 경우 이 앱을 선택하여 시크릿 모드로 설정하면 오직 지문이 있어야지만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처음부터 지문인식이 아닌 별도 설정한 방식으로 잠금 화면을 풀면 설정한 앱은 보이지 않고 또 보이더라도 실행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시크릿 모드의 경우 앱 전체를 숨기는 기능이었다면, 새롭게 추가된 시크릿 박스는 세부적으로 콘텐츠 하나하나를 숨길 수 있게 됐습니다. 전화번호, 사진, 동영상, 음악, 통장번호, 비밀번호 등 개별적으로 콘텐츠를 숨길 수 있습니다. 시크릿 박스에 담아놓은 다양한 정보는 일반 화면에서 보이지 않으며 오직 지문인식을 통해서만 볼 수 있습니다.

애플 아이폰5s와 마찬가지로 시크릿 노트는 지문인식이 주는 장점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시크릿 노트는 5.85인치 디스플레이를 채택하여 한 손으로 사용하기에 조금 어려움이 있는데, 지문인식 기능을 활용하여 쉽고 빠르게, 그리고 안정적으로 잠금 화면을 풀 수 있습니다.

어떤 기능이 필요하세요?

애플 아이폰5s팬택 베가 시크릿 노트는 지문인식 기능을 넣어서 보안 기능을 조금이나마 강화했으며, 사용성에 있어 이전과는 다른 편의성을 안겨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LG G2는 사용하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보안 기능이 이전 제품 그리고 경쟁 제품들과 비교해서 새로운 기능이 담겼다라고 하기에는 약간 아쉬운 편입니다. 삼성 갤럭시노트3는 사용의 편의성보다는 완전히 보안 측면에 포커싱된 모습입니다. 다른 제품들에 비해 보안 측면은 거의 탑 클래스라고 할 수 있지만 활용도 측면에 있어서 업무용으로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점이 조금 아쉬습니다.

따라서 각각의 장단점이 있는 제품들 중 나에게 어떤 제품이 맞는지 선택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더불어 개인적으로는 제조사들이 조금 더 강화된 보안 기능을 담아주길 기대해보겠습니다. 보통의 경우 소프트웨어 상에서 실행되는 부분에 머물고 있는데, 애플 아이폰5s나 갤럭시노트3와 같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가 최적화된 보안 기능을 담아줬으면 합니다. 물론 편의성도 함께 가져갈 수 있으면 금상첨화이고요. 지금까지 pcpinside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텔레콤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