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대역 넥서스5도 역시 SKT] 넥서스5 리뷰 – 센스있는 기능을 갖춘 레퍼런스폰, 넥서스5를 주목하라!

2013. 11. 13

T나는 모바일

넥서스5 리뷰 –
센스있는 기능을
갖춘 레퍼런스폰,
넥서스5를
주목하라!

매년 새로운 버전의 안드로이드와 함께 이에 대한 레퍼런스 폰으로 넥서스 시리즈를 발표해 온 구글이, 올해도 어김없이 새로운 버전의 안드로이드와 넥서스를 선보였습니다.

바로 안드로이드 4.4 킷캣과 이를 탑재한 넥서스5인데요, 큰 변화보다는 꼭 필요한 기능을 추가하는데 집중하고, 더욱 미려한 디자인으로 시선을 끌고 있는 넥서스5를 SK텔레콤 블로그에서 직접 확인해 보았습니다.

넥서스5 디자인

넥서스5는 넥서스4에 비해 보다 캐주얼하면서도 세련되어진 느낌입니다. 적당한 곡선과 베젤, 심플한 디자인에 포인트를 주는 세라믹 소재의 버튼 등 다양한 디자인 요소가 조화를 이룬 넥서스5의 디자인,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전면부는 일단 넥서스4에 비해 훨씬 커진 디스플레이로 시원한 느낌이 가장 눈에 띕니다. 넥서스4에서는 검정색 바에 포함되어 있던 액션 바 영역이 투명해진 것도 창을 훨씬 넓어보이게 하네요.

해상도 역시 넥서스5가 1920×1080(445ppi) 풀HD IPS 디스플레이로 4.7인치 1280X768 디스플레이의 넥서스4에 비해 훨씬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후면부는 글래스 소재였던 넥서스4와 달리 우레탄 소재로 처리되었는데요, 부드러운 촉감이라던지 지문이 잘 발생하지 않는 것 등을 보니 장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중앙에는 넥서스 로고가 각인되어 있고, 카메라 렌즈가 왼쪽 상단에 꽤 크게 자리하고 있는 것도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오른쪽 측면에는 전원 버튼이 있고, 아래에는 유심 카드가 내장된 트레이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유심 트레이는 넥서스5 박스에 동봉된 클립을 이용해 분리할 수 있는데요, 초기 가입 단계를 제외하고 트레이를 분리할 일은 특별히 없을 듯 하네요~

왼쪽 측면에는 볼륨 버튼이 있는데, 넥서스5의 전원과 볼륨 버튼은 세라믹 소재로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터치가 자주 이루어지는 부분인 만큼 소재에 신경을 쓴 것 같은데요, 때문에 내구성도 상당히 높아졌을 듯 합니다.

상단부에는 오디오 단자가 위치해 있고, 하단부에는 가운데 USB단자를 중심으로 왼쪽에 스피커, 오른쪽에 마이크가 나란히 위치하고 있습니다. 넥서스4에서는 스피커가 후면부에 있어 소리가 막힐 때가 간혹 있었는데 이제 그럴 염려는 없겠네요.

넥서스5 스펙
구분 스펙
모델명 넥서스 5(LG-D821)
네트워크 LTE
CPU 퀄컴 스냅드래곤 800 2.26GHz
크기 137.84×69.17×8.59mm
운영체제 Android™ 4.4, KitKat®
디스플레이 4.95인치 풀HD IPS (1920×1080)
내장 메모리 16GB/32GB
카메라 후면 800만/전면 130만
배터리 2,300mAh
컬러 블랙/화이트

넥서스5 기능

1 검색강화 · 음성인식

안드로이드 4.4 킷캣에서는 검색 기능이 다양한 방향으로 확장되었습니다. 먼저 전화번호부에 옐로우페이지가 추가되었는데요, 이를 통해 전화번호부 검색창에 키워드를 검색하면 위치정보와 구글 지도를 바탕으로 관련된 스팟의 전화번호가 검색됩니다.
예를 들어 ‘치킨’을 검색하면 내가 있는 곳 근처의 치킨집 번호가 검색되는 것이죠.

또한 구글 검색도 강화되어, 키워드를 입력하면 웹 검색 뿐 아니라 내장된 앱에서도 해당 키워드를 검색한 결과를 제공해 줍니다.

음성인식을 통한 검색 기능도 추가되었는데요, 음성으로 검색이나 스마트폰 기능 제어가 가능합니다. 메인 화면에서 구글 검색창의 마이크 아이콘을 누른 후, 음성으로 검색어를 말하면 구글 검색으로 이어집니다.

2 카메라 : OIS, HDR+

넥서스5의 카메라는 800만 화소로 최근 스마트폰들의 1,300만 화소 카메라 대비 화소수는 낮지만, 다양한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좋은 사진 결과물을 얻을 수 있도록 돕는데요.

그 중 하나가 OIS(Optical Image Stabilizer, 광학식 손떨림 보정)기능입니다. G2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이 기능을 통해 흔들림 없는 또렷한 사진 촬영이 가능해졌죠.

또한 HDR+(High Dynamic Range+) 촬영 모드가 탑재되어 있는데요, 이 기능으로 사진을 촬영하면 여러 장의 사진을 연속으로 촬영한 뒤 이를 결합하여 빛의 강약을 조절해 최상의 결과물을 선보입니다.

일반 모드와 HDR+ 모드로 촬영한 사진, 직접 비교해 볼까요?

넥서스5 카메라 일반 모드로 촬영한 사진

넥서스5 카메라 HDR+ 모드로 촬영한 사진

역시 HDR+모드로 촬영한 사진이 훨씬 더 풍부한 색감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기타 기능 – 행아웃 / 프린터 / 키보드 아이콘

그 외에 넥서스5에서 달라진 기능 중 하나는 문자메시지 어플이 구글의 멀티플랫폼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인 ‘행아웃’으로 통합되었다는 점인데요, 행아웃 이용 시 메시지를 SMS로 보낼 것인지, 행아웃으로 보낼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하는 문자 어플리케이션이 있다면 이를 기본 문자 앱으로 설정할 수도 있죠.

또한 무선 프린팅 기능을 지원해, 무선랜을 기반으로 하는 프린터가 주위에 있다면 넥서스5와 프린터를 연결해 바로 프린트를 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키보드에서 아이콘을 기본으로 지원하고, 동영상을 플레이하거나 e북을 보는 등 전체 화면을 사용할 경우 상단과 하단의 시스템 관련 영역을 숨김 처리해 100% 풀 화면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해 주는 등 사소하지만 센스 있는 기능들이 눈에 띕니다.

이렇게 더욱 세련된 디자인과 기능들을 선보인 넥서스5와 안드로이드 4.4 킷캣. 사소한 듯 하지만 센스있는 기능들이 더해져 기존 단말들과 차별화되는 매력은 충분히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넓고 빠른 SK텔레콤의 광대역LTE와 함께 넥서스5의 진가를 느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