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5s, 베가 시크릿노트 지문인식 비교 – by T리포터 티슈

2013. 11. 22

HOT ITEM

아이폰5s,
베가 시크릿노트
지문인식 비교

스마트폰 개인보안문제 해결책으로 등장한 지문인식 어떠한가?

최근 LTE 가입자 수만 2,500만을 돌파하는 등 3G를 포함한 스마트폰 이용자 수는 1인 1대 시대가 가까워져 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등장한 것이 불과 5년도 채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감안해본다면 놀라울 정도로 빠르게 보급된 것인데, 여기에는 기술의 발전과 생활의 편의성, 그리고 재미를 누릴 수 있게 된 것에 그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폰이 그렇게 빠르게 보급되고 계속 발전하면서 부작용들이 서서히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데, 그 중에 하나가 최근 중요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개인 사생활 및 보안 문제입니다. 스마트폰에 자신이 촬영한 사진이나 동영상, 그리고 주변인에 대한 연락처가 저장되어 있고, 금융정보까지 저장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것들이 유출된다면 큰 손실로 이어질 수 있어 중요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제조사들도 다양한 아이디어를 접목시켜 보안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그중에 최근 등장한 것이 아이폰5s와 베가 시크릿노트에 적용된 지문인식입니다.

팬택의 지문인식은 LTE 단말기에서 세계 최초로 적용되었던 베가 LTE-A가 있지만, 제가 비교한 것은 최근에 출시했고 팬택에서 V펜 기능이 처음으로 적용된 베가 시크릿노트입니다. 사실 세계 최초 지문인식을 모토로라의 아트릭스로 잘못 알고 계시는 분들도 계시는 것 같은데, 팬택&큐리텔 시절 GI 100 폰이 세계 최초였습니다만 시대를 너무 앞서나갔고 활용성이 적은 당시 상황 때문에 있는 듯 없는 듯 묻혀버리기도 했습니다. 어찌 되었던 아이폰5s에도 지문인식이 적용되었으니, 이번에도 묻힐 수도 있었던 팬택의 지문인식 스마트폰이 새삼 주목을 받게 되었고 추후 타사의 스마트폰에서도 지문인식 기술의 탑재 가능성도 상당히 높아졌다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5s와 베가 시크릿노트 지문인식은 인식 방법에서부터 차이가 있습니다. 베가 시크릿노트와 베가 LTE-A는 후면에 위치한 저 공간에서 검지를 부드럽게 스크롤 시켜야 인식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5s는 지문인식 방식이 후면에 버튼을 별도로 만든 것이 아니라 전면 홈 버튼에 사파이어 글라스를 차용했고 그 위에서 지문인식이 가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베가 시크릿노트처럼 검지로 하는 것보다 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스마트폰을 가볍게 쥐고 엄지를 지문인식 시켜주는 것이 더 편리합니다.

아이폰5s 지문인식 방법

가장 먼저 아이폰5s 지문인식 설정하는 방법과 지문인식을 통해 어떤 점이 유용해졌는지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정 > 일반으로 들어가셔서 스크롤로 조금 내려보시면 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touch ID 및 암호라는 목록이 보입니다. 그걸 클릭하시면 지문 등록과 설정이 가능합니다.

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은 화면을 보시게 될 텐데 저는 이미 양손 엄지손가락 지문을 등록해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지문 1, 2가 보이네요.

일단 지문등록을 해두면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이 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아이폰5s 잠금해제와 아이튠즈 및 앱스토어 구입 시 일일이 ID와 암호를 입력할 필요없이 지문인식을 통해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그동안 어플 설치할 때마다 비번을 입력하는 귀찮음을 이겨내기 힘들었던 분들에게는 정말 희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지문인식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지문등록을 해야 합니다. 지문 추가라는 목록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등록할 지문을 여러 번 반복해서 홈버튼에 올려놓아야 합니다. 한 10번 정도는 했던 것 같네요.

손가락 지문을 등록하는 것이 완료되면 약간 다양한 제스처를 통해 인식률을 조금 더 올리기 위한 테스트도 진행합니다. 정확하게 어떤 알고리즘이 숨어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어려움이 없으니 시키는 대로 따라 하시면 됩니다.

지문을 등록하고 나서 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활성화를 시켜줘야 이용이 가능해지겠죠?

앱스토어에 들어가서 어플 하나 설치하는 테스트를 진행해봤더니 지문 등록을 하고 최초 이용 시에는 비밀번호를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즉, 사실상 2번째부터 지문인식을 통해 편리한 생활을 즐기게 되는 셈입니다. 안드로이드 OS 스마트폰은 원래 설치 시 비번 입력하는 것이 없기 때문에 저런 기능이 왜 필요하냐라고 할지 모르겠지만 최근 스미싱 문자 피해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집중되고 있다는 사실을 감안해본다면 앞으로 안드로이드에서 바뀌어야 할 부분이기도 합니다.

베가 시크릿노트 지문인식 방법

베가는 항상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면 처음 구매하는 분들이 쉽게 설정할 수 있도록 설정 상단에 메뉴를 배치해놓습니다. 작은 차이일 수도 있지만 괜찮다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상단에서 지문 카테고리를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베가 시크릿노트 지문인식은 앞서 설명해 드렸던 것과 같이 아이폰5s의 방식과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아이폰5s는 전면 홈버튼에서 지문인식을 하지만, 베가 시크릿노트는 후면 시크릿버튼에서 지문인식을 하며 아이폰처럼 가져다 대면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위에서 아래로 스크롤 해야 스캔하게 됩니다.

지문등록 시에는 4번 정도 제대로 스크롤 해주면 등록이 완료되기 때문에 등록은 상당히 간편합니다.

그런데 인식률에 대해서는 할 이야기가 조금 있네요. 사실 처음에 지문등록을 시켜서 본격적으로 활용하려고 했으나 막상 사용하려고 했더니 인식을 못 하는 겁니다. 이건 내 손가락이 맞다며 소리를 질러봐도 대답 없는 메아리… 그래서 결국 삭제하고 재등록을 했습니다. 이번에는 스크롤에 더욱 신경을 써가며 했더니 인식이 잘되는 겁니다. 즉, 약간의 노하우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지문인식에 실패할 경우를 대비해서 보조인증방식이 적용됩니다. 이것은 아이폰5s에서도 마찬가지인데 아이폰은 4자리 숫자로 잠금해제인데 반해 베가 시크릿노트는 패턴을 그려서 잠금해제를 지원합니다. 4자리 숫자가 풀어내기 더 쉽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이 부분 만큼은 베가 시크릿노트에 더 좋은 점수를 주고 싶네요.

화면 잠금 선택에 있어서도 지문인식과 패턴 이외에도 다양한 잠금해제를 지원한다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자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지문인식을 활용해볼 때가 되었네요. 화면을 끄고 다시 켜보니 등록된 지문을 인식시켜달라는 메시지가 하단에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베가 시크릿노트는 지문인식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시크릿모드가 있습니다.

시크릿 모드는 나만의 앱, 연락처, 사진, 동영상 등을 별도로 관리할 수 있는 모드인데 지문인증을 통해서만 접근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어떻게 보면 이렇게 관리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단순하게 로그인해서 나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과 나의 사생활이나 소중한 정보가 담긴 앱들을 나 외에 다른 사람이 접근 할 수 없도록 한 것에 대한 차이는 분명하다는 생각입니다.

아이폰5s, 베가 시크릿노트 두 스마트폰의 지문인식 방법과 차이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두 스마트폰을 모두 사용해본 경험으로 볼 때 아이폰5s는 지문인식률이 상당이 높아서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었고, 홈버튼에 지문인식 스캔이 가능하다는 점과 앱스토어에서 비번을 입력하지 않고 지문인식으로도 확인이 가능하도록 지원해준 것이 좋았습니다. 베가 시크릿노트는 지문인식률이 아이폰5s보다는 낮았고 후면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한 손으로 잡고 인식시키기에는 스마트폰 크기 자체가 너무 커서 작은 손으로 하기에는 약간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지문인식으로만 이용 가능한 시크릿모드 설정으로 개인 사생활이나 사진, 영상, 연락처 등을 별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은 보안성이라는 관점에서 봤을 때 더 좋은 점수를 줄 수 있는 부분이기도 했습니다.

두 스마트폰의 장점과 단점을 떠나 개인적으로 아쉬운 부분은 아직 지문인식을 활용할 다양한 앱들이나 서비스가 없다는 점입니다. 물론 앞으로 금융서비스 같은 앱에서 활용성은 예견되지만 그외에 편의성을 누릴 수 있는 부분이 현재로서는 너무 적습니다. 많은 분들의 빛나는 아이디어가 필요한 시점이 되겠죠? 지금까지 티슈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텔레콤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