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넓고 빠른 LTE-A] 간다간다 광대역 LTE가 간다 서울 지하철 9호선 편 – by T리포터 컥군

2013. 11. 27

넓고 빠른 LTE-A

[넓고 빠른 LTE-A]
간다간다
광대역 LTE가 간다
서울 지하철 9호선 편

출퇴근 길, 등하굣 길 만큼은 모두가 고개를 숙이고 스마트폰과 얼굴을 마주하는 시간일 겁니다. 대부분 웹툰, 메신저, 온라인 게임, 인터넷 실시간 검색 보기 등으로 시간을 보낼텐데요. 출, 퇴근길 스마트폰 인터넷 속도야말로 가장 크게 체감하는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특히 카카오톡 게임을 하면서 네트워크가 끊어지는 것 같은 현상 말이죠. 카톡 게임은 크래딧이 한정되어 서서히 충전되는 방식이라서 크래딧 한번 날리면 혈압이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최근 국내 이통사에서는 LTE 속도와 품질을 동시에 올리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근래에 서울, 수도권 지하철을 타고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을 해보신 분들은 뭔가 속도가 달라졌다는 것을 느끼셨는지 모르겠습니다. SKT의 경우 서울 및 수도권 지하철광대역 LTE망을 구축했습니다.

LTE-ACA(Carrier Aggregation)기술을 이용해서 이론적으로 150Mbps의 다운로드 속도를 구현합니다. 그럼 광대역 LTE 속도는 어떨까요? 광대역 LTE는 20MHz 주파수를 사용합니다.(기존 LTE는 10MHz를 사용) 이론적인 최고속도는 다운로드 150Mbps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하드웨어 지원여부에 따라서 측정가능한 최대속도가 조금 달라집니다. 아이폰5s의 경우 카테고리3에 해당하기 때문에 최대 속도가 100Mbps까지만 측정됩니다.

SKT 아이폰5s로 측정한 서울 지하철 9호선 광대역 LTE 속도

그래서 직접 발로 뛰며 서울 지하철 광대역 LTE 속도를 측정하러 나섰습니다. 작년에 LTE가 사용화 되었을 때, 지하철에서 누릴 수 있었던 LTE 속도는 보편적으로 2~30Mbps 내외였던 것 같은데요. 광대역 LTE 설비가 들어간 서울 지하철 LTE 속도는 얼마나 달라졌을까요? 최근 제가 활동하고 있는 T리포터 분들이 서울 지하철 라인 별로 속도체크를 하고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고 계시는데요. 저는 서울 지하철 9호선의 광대역 LTE 속도를 아이폰5s로 측정해봤습니다.

서울 지하철 9호선은 신논현과 개화역 사이를 달리는 열차입니다. 김포 지역에서 강남으로 출, 퇴근하는 분들을 위한 라인이죠. 남들 다 약속 잡아 만나는 금요일 저녁에 저는 신논현역에서 개화역으로 가는 9호선에 몸을 구겨 넣었습니다. 불금을 반납한 채 말입니다.

아이폰5s로 신논현역 개찰구에서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다운로드 75Mbps, 업로드 17.7Mbps가 나왔습니다. 이건 LTE가 낼 수 있는 이론적인 속도가 75Mbps입니다. 그럼 이건 LTE 속도일까요? 광대역 LTE 속도일까요? LTE-A 속도일까요? 네! 광대역 LTE 속도입니다. 일반 LTE는 이론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최대속도가 75Mbps이기 때문에 필드에서 75Mbps가 나올 수는 없죠.

이제 플랫폼에 내려와서 신논현역에서 광대역 LTE 속도를 측정해볼까요? 다운로드 81.2Mbps, 업로드 18.7Mbps가 나왔습니다. 이제부터 열차를 타고 역마다 하차해서 속도를 체크해볼텐데요. 시간과 체력의 한계로 9호선 급행열차 구간신논현 – 고속버스 터미널 – 동작 – 노량진 – 여의도 – 당산 – 김포공항에서만 하차해서 9호선 광대역 LTE 속도를 체크해보기로 했습니다. 이제 신논현에서 출발이군요. 후우~ 긴 여정이 될 것 같네요.

다음으로 내린 고속버스터미널입니다. 3호선 환승역이라서 항상 사람이 북적대는 곳이죠. 승강장은 4-4 뒤쪽 끝에서 측정한 속도입니다. 이후에 내려서 광대역 LTE 속도를 체크한 장소도 승강장 4-4입니다. 고속버스터미널역에서 다운로드 85.5Mbps, 업로드 18.8Mbps가 나왔습니다.

다음역은 동작역 입니다. 4호선, 9호선 환승역입니다. 9호선 급행구간, 환승역 중에서 그나마 유동인구가 적은 곳이죠. 하지만 출, 퇴근 길에서는 항상 사람이 북적거린다는 점, 광대역 LTE 속도는 괜찮게 나왔군요. 다운로드 90.5Mbps, 업로드 18.3Mbps가 나왔습니다.

국가고시를 준비 중인 분들이 많은 곳이죠. 9호선, 1호선 환승역인 노량진입니다. 다운로드 90.2Mbps, 업로드 18Mbps가 나왔습니다.

5호선과 9호선이 만나는 환승역 여의도입니다. 제가 한때 자주 이용했던 지하철역이기도 한데요. 다운로드 87.7Mbps, 업로드 20.5Mbps가 나왔습니다.

다음으로 9호선 광대역 LTE 속도를 측정한 곳은 당산입니다. 2호선과 9호선 환승역인데요. 9호선 승강장 입구에서부터 왠지 분주한 2호선의 느낌이 나는 곳입니다. 다운로드 91.Mbps, 업로드 22.5Mbps가 나왔습니다. 업로드 속도가 나름 잘 나왔군요!

9호선 열차안에서 광대역 LTE 속도는 얼마나 나올까?

신논현에서 고속버스터미널역 – 동작역 – 노량진역 – 여의도역 – 당산역까지 승차와 하차를 반복했더니 체력에 한계가 오더군요. 워낙 저질 체력이라서 말입니다. 이제는 앉아서 김포공항역까지 편하게 광대역 LTE 속도를 체크해봤습니다.

당산에서 김포공항 역으로 가는 중 열차안 광대역 LTE 속도입니다. 정차하지 않은 이동 중에 측정한 속도 입니다.

마찬가지입니다. 구간은 정확하게 기억나지 않지만 가양역에서 김포공항 사이를 지나가는 구간이라고 기억하고 있습니다.

드디어 9호선 급행구간의 마지막인 김포공항에 도착했습니다. 행정구역상 서울이지만 슬슬 김포로 들어가는 관문이라고 보면 되겠죠? 9호선 김포공항역에서 측정한 광대역 LTE 속도는 다운로드 75.2Mbps, 업로드 8.07Mbps가 나왔습니다. 이제 마지막 남은 9호선 종점 개화역! 여기서 개화역으로 가려면 일반열차로 갈아타야 합니다.

9호선의 또다른 종점 개화역입니다. 주로 김포와 인천 검단으로 가는 승객들이 이곳에서 하차를 하죠. 9호선의 또 다른 종점 개화역에서 측정한 광대역 LTE 속도는 다운로드 84.3Mpbs, 업로드 22.2Mbps가 나왔습니다.

지금까지 서울 지하철 9호선의 광대역 LTE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서울 및 수도권 지역의 지하철의 광대역 LTE가 잘 설비되어 있음을 제 포스트와 다른 T리포터 분들의 포스트를 통해서 확인하셨을 겁니다. 힘들고 지치는 출, 퇴근과 등, 하굣길 지하철에서 빠르고 속시원한 인터넷을 즐겨야 하루가 즐겁지 않겠습니까? 9호선도 이상무 입니다! 조만간 서울 지상의 광대역 LTE 속도와 경기 수도권의 광대역 LTE 속도도 발로 뛰며 체크하여 결과를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컥군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텔레콤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