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넓고 빠른 LTE-A] 간다간다 광대역 LTE가 간다 지하철 분당선 편 – by T리포터 티슈

2013. 11. 28

넓고 빠른 LTE-A

[넓고 빠른 LTE-A]
간다간다
광대역 LTE가 간다
지하철 분당선 편

기존 LTE 단말기도 최고 100Mbps 속도가 가능하다고?

아이폰5s가 출시된 지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서인지 주변에서 아이폰5s를 사용하는 분을 한두 명씩 찾아볼 수 있게 되면서 어떻게 사용하고 계시는지 가끔 힐끗 쳐다보게 됩니다. 다양한 어플들을 활용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웹서핑이나 게임 등에 집중한 모습을 보게 되는데요. 물론 제가 관찰한 장소가 지하철이나 버스라는 대중교통에 한정되다 보니 그 외에 다른 모습을 알 수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 밖에는 간혹 카페에서 핫스팟으로 연결하셔서 이용하시거나 사진을 촬영하시는 모습을 본 게 전부군요.

저도 카페에서 가끔 블로그 포스팅을 하거나 업무처리를 하고는 하는데, 사진 1~2장 정도는 문제가 없겠지만 200~300장 정도 되면 용량이 상당해집니다. 와이파이를 이용해서 업로드를 해도 되지만 SK텔레콤 아이폰5s는 광대역 LTE 서비스가 적용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통상 카페에서 업무 볼 때 카페 와이파이에 노트북을 연동시켜놓으면 마치 3G를 사용하고 있는 것 같은 느린 속도를 경험하게 됩니다. 뭐 그래도 이게 어디야 하면서 감사한 마음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어느 와이파이나 하나의 선에 여러 명이 물려서 사용하게 되면 속도는 더더욱 급감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요즘엔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핫스팟을 열어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어난 편입니다. 이러한 변화의 가장 큰 이유는 LTE 속도가 빨라졌기 때문인데, 단순히 조금 더 낫다 정도가 아니라 정말 빠르다는 것을 요즘 들어 실감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측정한 분당선 광대역 LTE 속도 측정 결과들을 보시면서 이야기를 더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서역에서 측정한 SK텔레콤 광대역 LTE 다운로드 속도는 86.1Mbps, 업로드 16.4Mbps, 지연시간 20.1ms였습니다.

분당선 대모산입구역에서 측정한 아이폰5s 광대역 LTE 속도는 다운로드 88.5Mbps, 업로드 15.7Mbps, 지연시간 20.0ms였습니다.

참고로 제가 아이폰5s 광대역 LTE 속도측정 후기를 보여드리는 이유는 아이폰5s가 새로 출시된 스마트폰이기도 하지만, 기존에 사용하고 계시는 LTE 단말기도 위와 같은 빠른 속도로 즐길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드리기 위해서 입니다.

LTE-A, 광대역 LTE라는 말이 너무 헷갈리고 어렵게 생각되기도 하실텐데 간단하게 두 가지로 정리해서 이해하시면 편할 겁니다. SK텔레콤 기준으로 LTE-A 단말기는 뒷면에 LTE-A 로고가 새겨져 있습니다. 이 단말기는 광대역 LTE든 CA 커버리지든 상관없이 최대 150Mbps의 다운로드 속도를 보여줍니다.
여기서 광대역 LTE 단말기를 구분짓는 이유는 LTE-A 단말기가 아닌 기존 스마트폰에서MC(멀티캐리어)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폰도 150Mbps는 아니지만 최대 100Mbps까지 속도가 향상되었다는 점입니다. 즉, 아이폰5s뿐만 아니라 갤럭시S4, 갤럭시 골든, 갤럭시 메가, 옵티머스G, 옵티머스G 프로, 베가 아이언, 옵티머스LTE 3, 베가 넘버6, 갤럭시 노트2, 갤럭시S3 LTE 등 단말기들도 최대 100Mbps 속도로 이미 향상된 것을 사용하고 계신다는 뜻입니다. 대부분 모르고 계셨으리라 생각되는 부분입니다.

분당선 한티역에서 측정한 아이폰5s의 광대역 LTE 속도는 다운로드 73.5Mbps, 업로드 12.8Mbps, 지연시간 21.7ms였습니다.

위에서 보여드리는 것과 같이 아이폰5s만 저렇게 속도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앞서 언급드린 LTE 단말기 모두 이런 빠른 속도를 즐길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이제 앞으로 TV에서 광대역 LTE 관련 CF가 나온다면 나도 저거 적용되는 스마트폰이야~ 라는 생각을 가지시고 관심있게 보셔도 되겠죠. 🙂

분당선 선릉역에서 측정한 속도는 다운로드 77.1Mbps, 업로드 19.3Mbps, 지연시간 19.9ms였습니다.

분당선 선정릉역에서 측정한 광대역 LTE 속도는 다운로드 93.3Mbps, 업로드 21.2Mbps, 지연시간 19.7ms였습니다. 이날 분당선을 돌면서 아이폰5s로 측정한 광대역 LTE 중 가장 빠른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앞서 드렸던 이야기를 이어서 해보자면 고용량 데이터를 보다 빠르게 보낼 수 있는 환경이 갖춰지면서 상대적으로 와이파이는 느린 무선망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지하철 안에서도 최근 한정된 숫자의 이용자 외에는 이용이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속도도 느려지거나 끊기는 일이 빈번해 와이파이 품질 상향에 대한 욕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미 SK텔레콤은 기가 와이파이 망을 서비스하고 있지만, 그 지역이 아직은 제한적이고 사용가능한 단말기도 이제야 늘어나는 추세이기 때문에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분당선 강남구청역에서 측정한 광대역 LTE 속도는 다운로드 89.7Mbps, 업로드 18.7Mbps, 지연시간 20.0ms였습니다.

와이파이 이야기를 조금 더 해보자면, 앞으로는 이종 간 결합, 즉 LTE와 와이파이 망을 연결한 하이브리드 네트워크 시대도 올 것이라고 하네요. 그 때가 되면 정말 엄청난 속도로 데이터 전송이 빨라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분당선 압구정로데오역에서 측정한 광대역 LTE 속도는 다운로드 89.8Mbps, 업로드 20.5Mbps, 지연시간 19.4ms였습니다.

커다란 공원에서 편안하게 휴식을 즐길 수 있는 명소로 잘 알려진 서울숲역에서 측정한 광대역 LTE 다운로드 속도는 84.9Mbps, 업로드 5.46Mbps, 지연시간 21.7ms를 기록했습니다. 서울숲을 마지막으로 분당선에서의 광대역 LTE 속도측정을 마무리 했습니다.

분당선 수서역부터 서울숲 구간까지 아이폰5s를 들고 측정해본 광대역 LTE의 속도측정 결과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이미지로 만들어 봤습니다. 최소 73.5Mbps 다운로드 속도부터 최대 93.3Mbps까지 즐길 수 있는 속도를 보면서, 전체적으로 지하철 분당선도 빠른 속도를 보여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직은 이렇게 서울시 지상과 지하철에서만 빠른 광대역 LTE를 즐길 수 있지만, 조만간 전국적으로 확대될 계획을 가지고 SK텔레콤이 불철주야 열심히 노력 중이라고 하니 조금만 더 기다려 주시면 모두가 만족할 만한 속도를 누리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광대역 LTE, 그리고 LTE-A도 역시 SK텔레콤이라는 사실 잊지마세요~ 지금까지 티슈였습니다. 🙂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텔레콤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