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3배 빠른 광대역 LTE-A 시연회장 현장 스케치 – by T리포터 레이니아

2013. 11. 29

T리포트

국내 최초 3배 빠른
광대역 LTE-A 시연회장 현장 스케치
– by T리포터 레이니아

요새 TV에서 인터넷에서 LTE보다 빠른 LTE다. 광대역이다. 하는 이야기 많이 보시죠? 바야흐로 LTE 무한 속도의 시대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오늘은 그보다 더 빠른 LTE에 대한 소식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SK텔레콤에서는 국내 최초로 ‘3배 빠른 광대역 LTE-A’를 시연하는 행사가 열렸습니다. 과연 3배 빠른 광대역 LTE-A는 얼마나 빠를지, 저는 상상조차 되지 않는데요. ‘3배 빠른 광대역 LTE-A’를 직접 보기 위해 분당에 있는 SK텔레콤 사옥으로 향했습니다.

SK텔레콤 3배빠른광대역 LTE-A 국내최초시연

‘최초’의 SK텔레콤

SK텔레콤은 2011년 7월 국내 최초로 LTE를 상용화하여 본격적인 4G LTE 시대를 열었고, 올해 4월에는 역시 세계 최초로 CA(Carrier Aggregation)를 상용화하였습니다. 이어서 6월에는 세계 최초로 LTE-A를 상용화하였는데요. 일반 LTE보다 2배 빠른 LTE-A는 다운로드 속도가 최고 150Mbps에 달하는 엄청난 속도를 보여주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올해는 광대역 LTE도 상용화가 되었는데요. 기존 10MHz 대역폭이 아닌 20MHz 대역을 사용하여 일반 LTE폰에서도 훨씬 빠르게 LTE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시 말해, 불과 2년 만에 무선 데이터 네트워크의 속도가 2배 이상 빨라진 것이고, 이 중심에 SK텔레콤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드디어 광대역 LTE-A. 일반 LTE보다 3배 빠른, 225Mbps에 달하는 속도를 낼 수 있게 되었다고 하네요.

많은취재인원이있었습니다.

3배 빠른 광대역 LTE-A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자 많은 미디어도 함께 시연회장을 찾아 보도열기가 뜨거웠습니다. 그만큼 많은 곳에서 광대역 LTE-A에 관해 관심을 두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짧게 광대역 LTE-A란 무엇인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광대역 LTE-A란?

과연 광대역 LTE-A는 어떻게 구현되는 것일까요? 광대역 LTE와 LTE-A 서비스가 합쳐진 것으로 보면 보다 쉽게 이해가 되는데요. 각각을 살펴볼까요?

1광대역 LTE

광대역 LTE는 20MHz의 단일 광대역을 사용하는 LTE 기술을 의미합니다. 흔히 고속도로를 통해 설명하는데요. 광대역 LTE를 이에 비유하자면 ‘넓은 고속도로’가 되겠지요.

넓은 고속도로를 사용하므로 많은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어, 처리 속도가 빠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다빠른속도를보여주는광대역 LTE

2LTE-A

LTE-A는 CA(Carrier Aggregation)기술을 사용하였습니다. CA기술은 주파수와 주파수를 묶어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SK텔레콤은 1.8GHz와 800MHz의 두 대역의 주파수를 가지고 있고, 각각의 주파수 10MHz를 묶어서 속도를 높였습니다. 이를 통해 최대 150Mbps에 달하는 속도를 낼 수 있었던 것이죠.

여기서 중요한 점은 CA인데요. 주파수와 다른 대역의 주파수를 묶는 기술인 CA는 최대 5개의 주파수까지 묶을 수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앞으로 기술이 발전하면 더욱 빠른 속도를 보여주리란 생각을 할 수 있겠죠.

정말 빠른속도를 보여주는 LTE-A

3광대역 LTE-A

광대역 LTE-A는 20MHz 광대역 LTE 주파수(1.8GHz)와 10MHz 주파수(800MHz)를 CA로 묶어서 실현한 기술입니다. 20MHz + 10MHz는 30MHz이죠? 그러니, 최대 30MHz의 대역폭을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죠. 이게 광대역 LTE와 LTE-A가 만난 ‘광대역 LTE-A’가 되겠습니다.

이번에 설명을 듣고 알게 된 사실인데, LTE와 LTE-A에는 기술 표준이 각각 있다고 하더라고요. LTE는 대역폭이 넓어질수록 속도가 빨라지지만, LTE의 기술 표준 상 최대 대역폭이 20MHz라서 광대역 LTE로는 최대 150Mbps 이상으로 속도를 제공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대역의 주파수를 묶는 CA 기술을 적용하면, 150Mbps 이상의 속도를 제공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광대역 LTE-A가 적용된다면?

사용자들의 취향이 고급스러워지면서, 소비하는 멀티미디어 데이터도 많이 늘어났습니다. 그럴 수록 점점 빠른 데이터 네트워크가 필요해지는데요. SK텔레콤이 3배 빠른 광대역 LTE-A를 상용화하게 되면, 800MB 용량의 영화 한편을 불과 28초면 내려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멜론’에서는 FLAC 원음을 제공하기 시작하였으며, Btv mobile에서도 실시간 방송을 FHD급으로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다 사용자의 요구(Needs)에 응답한 결과인데요. 데이터 네트워크 속도가 빨라질 수록 점차 고품질의 미디어를 원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SK텔레콤에서 고객들 대상으로 LTE-A를 통해 사용하고 싶은 서비스를 조사한 결과 1위부터 4위까지 모두 멀티미디어 서비스였습니다.

모바일 트래픽 전망

실시간 방송, VOD 다운로드, 음악 스트리밍, P2P 다운로드까지 모두 멀티미디어와 관련된 요소인데요. 그만큼 많은 고객들이 더 빠른 속도의 서비스를 가지고 높은 품질의 멀티미디어를 소비하길 원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광대역 LTE-A를 언제쯤 만나볼 수 있을 지가 궁금해지는데요. 기술은 곧바로 적용이 가능하나 안정화와 휴대폰 단말기 칩셋이 광대역 LTE-A에 대응해야 하는 이유로 실제 상용화는 2014년 하반기가 되어야 가능하다고 합니다. 머지않아 225Mbps 속도를 체험할 수 있겠네요.

광대역 LTE-A 시연

끝으로 광대역 LTE-A의 시연을 위하여 자리를 옮겼습니다.

광대역 LTE-A 시연장소

이곳에서는 크게 4가지를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첫 번째는 위에서 보시는 사진과 같은 데이터 네트워크 진화 History입니다. 3G(HSPA+)에서 4G LTE로, 다시 멀티캐리어가 적용된 4G LTE, LTE-A, 마지막으로 광대역 LTE-A 순인데요. 더 밝아지는 빛의 길이 같은 시간 더 많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는 것을 상징합니다.

3G(HSPA) 시절에 비하면 광대역 LTE-A는 무려 15배 이상 빨라졌다고 하는데요. 이 발전과정이 불과 2년밖에 되지 않았다는 것을 생각하면 기술의 진화는 언제나 상상이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광대역 LTE-A 속도시연

두 번째는 광대역 LTE-A 속도 시연입니다. 빨간색 부분은 광대역 LTE, 파란색 부분은 일반 LTE인데요. 이 두가지를 묶은 광대역 LTE-A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모니터에서 보이는 속도는 약 218Mbps인데요. 현재 LTE-A 속도를 측정하면서 130Mbps도 실감이 나지 않는데, 218Mbps라… 정말 빠른 속도라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세 번째는 UHD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을 직접 틀어보는 것이었습니다. 4K UHD는 Full HD의 4배 해상도를 가진 동영상인데요. 3배 빠른 광대역 LTE-A는 모바일 UHD급 동영상도 실시간으로 전송할 수 있다고 합니다.

스마트폰의 액정 크기로 UHD는 과한 게 아니냐는 지적도 있지만, 요새는 스마트 빔과 같은 프로젝터, 혹은 TV와 연결하여 재생하는 경우가 많아져서, UHD에 대한 요구도 점점 생기는 추세라고 하네요. 앞서 말씀드린 멜론의 FLAC음질 제공 등이 모두 이런 추세에 따른 것이고요.

마지막으로, 광대역 LTE-A를 이용한 영상통화를 직접 시연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를 위해서 깜짝 게스트가 왔으니, 현재 SK텔레콤의 눝 광고 모델인 소녀시대의 윤아와 f(x)의 설리였습니다.

소녀시대 윤아와 f(x)의 설리

윤아와 설리가 직접 나가있는 중계차와 영상통화를 시연했는데요. 시연을 하면서 담당자분의 수줍어하는 모습이 내내 인상깊었습니다. 담당자분의 수줍음과는 별도로 TV에 영상통화 장면을 쏘았지만 화질이 전혀 깨지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그만큼 고해상도로 영상통화를 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되겠지요?

중계차에서 측정한 광대역 LTE-A의 속도

외부 중계차에서 측정한 광대역 LTE-A의 속도는 201Mbps였습니다. 역시 200Mbps를 넘는 빠른 속도를 보여주고 있네요. 이렇게 훈훈한 영상통화를 마무리로 모든 시연행사가 끝이 났습니다.

왠지 모두가 수줍었던 영상통화

지금까지 3배 빠른 광대역 LTE-A를 살펴보았습니다. 225Mbps라. 직접 보고 와서 글을 쓰는 지금도 실감이 가지 않는 속도인데요. 실제로 상용화가 된다면 우리 삶에서 많은 것들이 변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는 또 어떤 기술의 발전이 우리 삶을 바꿀지 기대가 되는데요. 앞으로 달라질 통신환경을 상상해보면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더 빠른 광대역 LTE-A를 느껴보세요.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텔레콤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