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T실험실] NFC 태그로 스마트폰 기능 어디까지 사용할 수 있을까?

2013.12.06
공감 0
FacebookTwitterNaver

T실험실

NFC 태그로
스마트폰 기능
어디까지
사용할 수 있을까?

안녕하세요! T실험실 그녀입니다. 요즘 T실험실의 그녀는 연말 바쁜 스케줄로 인해 시간을 절약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그녀의 레이더망에 걸린 것은 바로 NFC 태그!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폰을 똑똑하게 활용하는 그녀에게 NFC 태그는 그녀의 시간을 획기적으로 절약해 줄 수 있는 아이템이었죠~ 왜냐하면 NFC 태그 스캔 한 번이면 여러 번 눌러 사용해야 하는 기능들을 한번에 처리해주기 때문인데요!

실험실 그녀가 본인의 생활 곳곳에서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시도해본 NFC 태그 실험의 발자취를 함께 따라가볼까요? ^^

NFC(near field communication)란?
NFC는 무선태그(RFID) 기술 중 하나로 13.56M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 비접촉식 근거리 무선통신 모듈로, 10cm 이내의 가까운 거리에서 단말기 간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준비물과 실험 방법

[준비물]
✔ NFC 태그 스티커 5장(온라인에서 장당 1,000원 정도에 구매 가능!)

[실험방법]
✔ NFC 실행 어플을 다운 받습니다.
✔ 어플을 이용해 각 NFC 태그에 사용할 기능들을 작성합니다.
✔ NFC 태그가 필요한 순간! 작성해둔 NFC 태그를 스캔 합니다.

NFC 태그 실험을 위한 준비 과정

1 스마트폰 환경설정하기

NFC 태그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스마트폰이 NFC 태그를 스캔할 수 있도록 환경설정을 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라면 환경설정에서 무선 및 네트워크 항목에서 추가 설정 메뉴를 누르면 설정이 가능한데요. 이때 NFC 기능과 함께 안드로이드 빔(Android Beam) 기능도 활성화 시켜 주세요~ 이 두 가지 기능을 ‘On’ 상태로 변경하면 환경설정은 완료! ^^

* 좀 더 빠른 NFC 기능 설정을 원하시는 분들은 각 단말기의 퀵 메뉴를 활용해 보세요~

안드로이드 빔(Android Beam)이란?
안드로이드 빔은 NFC 기능을 이용해 안드로이드폰에서 데이터 통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로, 다른 NFC 지원 기기와 접촉하면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며 NFC 태그 읽기와 쓰기가 가능합니다.

2 NFC 태그에 작업을 작성해주는 어플 다운받기

나만의 NFC 태그를 만들기 위해서는 NFC 태그와 함께 NFC 실행 어플이 필요합니다. NFC 태그는 통신사 서비스센터와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장당 1,000원 정도에 구매하실 수 있는데요. 어플은 T스토어나 구글 플레이 스토어 등에서 ‘NFC’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어플 중에 하나를 다운받아 주세요! 오늘 T실험실에서는 스마트폰 중 베가S5를 가지고 ‘NFC 작업 실행기(NFC Task Launcher)’ 어플을 통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3 NFC 태그에 작업 작성해주기(NFC 태그 쓰기)

NFC 태그 쓰기는 크게 3단계로 나눠집니다. 아래에서 해당 화면과 함께 상세하게 설명 드리도록 할게요. ^^

✔ 1단계 : 트리거 설정 (NFC/Bluetooth/Wifi 중 택1)
✔ 2단계 : 작업 설정 (무선 및 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 알람, 전화 등의 기능 설정)
✔ 3단계(선택사항) : 스위치 설정(NFC 태그를 두번째 태그할 때 작업을 전환해주는 기능)

1. 우선 NFC 작업 실행기 어플을 연 후, 중앙에 ‘나만의 작업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2. 트리거 설정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버튼을 누르면 ‘트리거 선택 창’이 뜨는데요, NFC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그 후 화면 아래에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3. 작업 설정 화면에서도 마찬가지로 우측 상단에 +버튼을 눌러 주시면 작업을 추가할 수 있는 ‘카테고리 선택’ 메뉴 창이 나타나는데요. 무선 및 네트워크, 블루투스, 소리&볼륨, 어플리케이션 등 NFC 태그에 쓰고 싶은 작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설정에서는 복수 선택이 가능하니 한 번에 실행시키고 싶은 다양한 기능들을 선택해 주세요~

4. 카테고리를 선택한 후 하단의 다음버튼을 누르면 4번 화면과 같이 ‘작업 구성’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선택한 기능의 세부 설정을 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와이파이 기능을 선택했다면 On/Off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고, 어플리케이션 열기를 선택했다면, 실행시킬 어플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세부 기능까지 설정을 한 후 우측 하단의 ‘작업 추가’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 2단계에 해당하는 3번과 4번 과정이 똑같이 3단계에서도 반복됩니다. NFC 태그에 스위치 기능을 설정하고 싶다면, 3번과 4번 과정과 같은 방법으로 다른 작업을 설정해주세요!
5. 1단계부터 3단계까지 작업 설정이 모두 완료되면 NFC 태그 위에 스마트폰의 뒷면을 갖다 대어 해당 작업을 작성해주세요.
6. 태그 쓰기가 완료되면 6번 화면이 나타납니다. 우측 상단에 체크 표시 버튼을 클릭해 주면 NFC 태그 쓰기 완료!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실험을 시작해 볼까요? ^^

본격 실험 시작! NFC 태그, 어디까지 사용할 수 있을까?

1 회사용 스마트폰 설정! 더욱 빠르게 할 수는 없을까?

스마트폰으로 이것 저것 실험도 하고 일상에서 다양하게 사용하기 때문에 데이터가 바닥나기 일쑤인 실험실의 그녀! 때문에 그녀가 회사에 출근하면 하는 일은 바로 회사용 와이파이 접속과 데이터는 Off로 설정하는 것인데요. 추가로 직장 내에 에티켓을 위해 벨소리는 진동으로 바꾸죠~ 하지만 출근과 퇴근시간 이 기능을 매번 설정하는 것이 여간 귀찮았던 그녀, NFC 태그를 활용해 보기로 합니다.

NFC 작업 실행기를 통해 작업 설정과 스위치 설정을 위와 같이 했답니다. 단 한번의 스캔으로 WiFi 기능과 모바일 데이터를 켰다 끄고, 벨소리 모드를 자유자재로 바꾸는 것이죠! 과연 그녀는 NFC 태그로 출퇴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을까요?

결과는 대 성공! NFC 태그를 스캔하면 모드가 휙~ 하고 전환되는 것이 보이시나요? 잠깐 때었다가 가져다 대면 출근모드와 퇴근모드가 바로바로 전환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2 T멤버십 할인을 받아야 할 때! 해매지 않고 멤버십 어플을 단번에 켤 수는 없을까?

점심 식사 후 그녀가 좋아하는 폴바셋 카페에 들릴 때면, 스마트폰에 다운받은 어플이 어찌나 많은지~ 계산할 때 T멤버십 어플을 찾느라 뒷 사람의 눈치를 보기 일쑤였죠!

NFC 태그의 편리함을 체험해 본 그녀! 위의 화면과 같이 어플리케이션 및 바로가기 카테고리에서 T멤버십 어플 열기와 닫기 기능을 설정해 NFC 태그를 뚝딱 만들어 냈답니다. 그리고 카드지갑 앞에 예쁘게 붙여주었죠~ 과연 그 결과는?

계산대 앞에서 당황하지 않고 NFC 태그 스캔으로 T멤버십 어플을 단번에 제시해 할인을 받은 그녀! 하지만 이게 왠 일? 스위치 기능으로 T멤버십 어플 닫기를 설정했지만 좀처럼 종료가 되지 않았습니다. 결국 T멤버십 어플은 스스로 종료할 수 밖에 없었죠.

3 SKT 블로그의 새 글이 궁금해~

T실험실 그녀의 나쁜 습관이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스마트폰으로 인터넷 탭을 아주 많이 열어둔 다는 점! 때문에 스마트폰 관련 정보나 SK텔레콤의 혜택을 SKT 블로그에서 확인하려 할 때마다, 열어둔 SKT 블로그 탭을 찾으려 해매곤 했는데요. 다시 검색하거나 주소를 입력해 접속하는 것은 귀찮은 일이었죠. 그래서 그녀는 자주 들어가는 SKT 블로그의 URL을 열어주는 NFC 태그를 만들기로 결심했답니다!

위와 같이 작업 설정은 어플리케이션 및 바로가기 카테고리에서 URL/URI 열기로, 스위치 설정은 URL/URI 닫기 설정이 없어서 인터넷 어플 닫기로 설정했습니다. 작동이 잘 되는지, 영상으로 확인해 볼까요?

12월 착한기변 포스팅이 업로드 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바로 NFC 태그를 스캔한 그녀! 착한기변 지원 기종을 확인하고 인터넷 창을 닫기 위해 다시 NFC 태그를 스캔했지만 SKT 블로그 화면은 사라지지 않았는데요. 기존에 켜 둔 다른 인터넷 탭 한 개가 소리 소문 없이 사라졌다는.. 하지만 인터넷 창이 한 개만 켜둔 상태에서도 SKT 블로그 창은 꺼지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4 배터리 때문에 필요할 때에만 설정하곤 하는 블루투스와 GPS 기능! 한번에 켤 수 없을까?

오늘 하루도 열심히 일한 그녀! 퇴근용 NFC로 와이파이는 끄고 다시 모바일 데이터로 전환하고 나왔습니다. 하지만 또 다시 그녀를 귀찮게 하는 것이 있었으니.. 바로 GPS와 블루투스 설정! 스마트폰 배터리를 절약하기 위해 GPS와 블루투스 기능은 사용할 때에만 활성화 시키고 있지만, 출퇴근길 매번 설정하는 것이 번거로운 그녀였죠.

위와 같이 무선 및 네트워크 카테고리와 블루투스 카테고리에서 GPS 기능과 블루투스 기능을 변환시켜주는 작업과 함께 추가로 문자 메시지 전송 기능까지 입력시켰습니다. 그 후 자동차 룸미러에 NFC 태그를 예쁘게 붙여 주었죠~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결과는 대 성공! GPS 기능과 블루투스 기능은 스캔과 동시에 저절로 활성화/비활성화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반면, 문자 메시지의 경우 전송할 번호와 메시지가 입력된 상태의 화면만 뜰 뿐.. 그녀가 전송 버튼을 클릭해 주길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탭 한 번이면 전송이 되긴 하지만, 아쉬움이 남는 부분이네요~

5 밤 골목길, 내 안전이 걱정되는 순간! 필요한 건 뭐?

다양한 실험을 즐기는 4차원의 매력을 가진 그녀지만, 늦은 밤 어두운 밤길은 무서워하는 여린 면도 가지고 있었죠. 그래서 그녀는 NFC 태그를 호신용으로 응용해보기로 결심합니다!

우선 호신용 어플을 다운받은 뒤 NFC 태그 실행기에서 호신용 어플리케이션 열기로 작업 설정을 해줍니다. 어플 닫기는 안되는 것을 경험했기 때문에 스위치 설정은 과감히 생략! 그럼 영상을 통해 호신용 NFC 태그 기능을 확인해볼까요?

가방 안쪽에 NFC 태그를 붙여둔 뒤 스캔을 해보았습니다~ 호신용 어플이 순식간에 나타났는데요. 하지만 경보음을 울리기 위해선 화면을 한 번 탭 해주어야 한다는 점이 단점이었습니다. (어플을 켜자마자 작동하는 호신용 어플이 있다면 추천해주세요~^^)

NFC 태그 실험을 마무리하며..

지금까지 T실험실 그녀의 NFC 태그 실험을 살펴보았는데요. 기존에 신용카드 결제나 버스카드 기능으로만 사용하던 NFC 기능이 새롭게 보이지 않으시던가요? ^^

NFC 태그는 스마트폰의 여러 작업을 스캔으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어서 시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보통 2개 이상의 작업을 입력해서 활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쉬운 점은 실험을 통해 확인했듯이 어플 닫기 기능이 안되는 것인데요. 또한 스마트폰 잠금화면을 해제한 상태에서만 작동할 수 있다는 점도 단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T실험실 그녀처럼 NFC 태그를 잘 활용한다면 정말 요긴하게 쓰일 수 있는 기능이라는 점! ^^ 그럼 다음 실험실 포스팅에서 만나요~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