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아이폰6를 예상하게 하는 애플의 최신 특허 등록 소식 – T리포트

2013.12.13 공감 0 FacebookTwitterNaver

T리포트

아이폰6를
예상하게 하는
애플의 최신 특허
등록 소식

이번주 아이패드 에어 아이패드 미니 레티나 디스플레이 예약판매가 시작되면서 애플 마니아들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SK텔레콤의 광대역 LTE 사용까지 가능해 2배 더 빠른 속도로 즐길 수 있게 되어 더욱 주목받고 있는데요.

새로운 제품을 선보일 때마다 늘 새로운 기능을 선보여 주목받고 있는 애플은 최근 아이폰6에 탑재될 것으로 기대되는 다양한 기술들에 대한 특허를 등록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애플 마니아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죠.

아이폰6의 예상 시나리오를 그릴 수 있게 해주는 애플의 최신 특허 등록 관련 내용들을 T리포트에서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곡면 디스플레이, 드디어 아이폰6에서 만난다?

애플과 관련해 최근 전해진 가장 놀라운 소식은 애플이 지난 3월 3면(wrap-around) 디스플레이 스마트폰의 특허를 출원했다는 것이었는데요, 특히 공개된 도면을 보면 3면이 일체형 곡면으로 되어 있습니다.

애플의 3면 디스플레이 특허출원 도면 / 미 특허청

아이폰6의 곡면 디스플레이 적용 예상도 / consumerIT

육면체 형태의 일반적인 스마트폰과 달리, 전면부의 3면이 일체형 곡면으로 되어 있고 이 부분 전체가 디스플레이로 이루어져 있는 것이죠. 실제 아이폰이 이와 같이 설계될 경우, 3D 영상 및 이미지까지 감상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이번 주에는 애플이 ‘휜 터치 센서’ 특허를 등록했다는 사실이 공개되기도 했는데요, 휜 회로기판 위에 압력감지접착제(PSA)를 이용해 전기가 통하는 얇은 필름과 유리(커버글라스)를 붙인 형태로, 애플의 설명에 따르면 디스플레이의 내구성은 강화하면서 터치의 오류가 줄어든다고 합니다.

곡면 디스플레이 스마트폰은 지난 가을 국내에서 세계 최초로 갤럭시 라운드와 G플렉스 등의 모델로 선보인 바 있는데요, 애플이 여기에 가세함으로써 곡면 디스플레이 스마트폰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나아가 기기 전체가 휘고, 접거나 말아서 소지할 수 있는 스마트폰으로도 발전할 수 있다고 하니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네요!

얼굴로 전화 받는 아이폰6, 기대해도 좋을까?

또 하나의 놀라운 소식은 애플이 ‘얼굴인식’ 특허를 등록했다는 것이었죠. 미국 특허청에 따르면 애플이 개인용 컴퓨팅 기기를 얼굴 인식만으로 조종 가능한 특허를 등록했는데요, 이 특허는 얼굴 탐지 – 얼굴 인식 – 입출력 통제의 세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애플의 얼굴인식 특허 출원 도면 / appleinsider

탐지 단계에서는 화면에 비친 얼굴을 감지하는데요, 이 때 얼굴 특징, 피부 구조, 형태, 피부 상태 등에서 특징을 감지하게 됩니다.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가 등록된 데이터와 일치하는 지 확인하는 작업이 인식 단계에서 이루어지고, 일치가 확인되면 입출력 통제 단계로 이어지게 되죠.

이 기능이 실제 아이폰에 탑재되면 아이폰에 얼굴을 비추는 것만으로 잠금해제나 전화를 받는 것, 문자메시지와 이메일 확인이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스마트폰 뿐 아니라 PC, TV 등에까지 저용할 수 있는 기술이죠.

얼굴을 비춰 전화를 받고 문자메시지를 확인하는 아이폰6, 과연 2014년에 만나볼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애플이 준비 중인 새로운 기술들에 대한 여러분의 느낌은 어떤가요? 개인적으로는 스마트폰이 이제 제 3세대를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애플 뿐 아니라 다양한 제조사들이 또 어떤 기술들을 선보이고 적용할 지 지켜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2014년의 스마트폰 트렌드, 여러분도 함께 지켜봐 주세요!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