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H기타

Gartner 10대 전략 기술로 풀어본 2014년 ICT 전망 – T리포트

2014.01.14 FacebookTwitterNaver

T리포트

Gartner
10대 전략
기술로 풀어본
2014년
ICT 전망

인터넷과 모바일 서비스의 확장

1. 모바일 기기의 다양화 및 관리

기기와 컴퓨팅 스타일, 사용자 환경 등이 다양화될 것이며 이로 인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되지 않고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릴 것으로 전망된다. 자신이 소유한 기기로 업무를 보는 BYOD 사례도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므로 직원 소유의 기기에 대해서도 회사가 관리할 수 있는 모바일 기기 관리 시스템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

2. 모바일 앱과 애플리케이션

자바 스크립트 성능이 개선되고 HTML5 표준화가 완료되어감에 따라 HTML5와 웹 브라우저가 기업의 주요 애플리케이션 개발 분야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3. 만물 인터넷

사물도 인터넷의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대부분의 기업이 만물 인터넷 시대를 준비하고 있으나 그 가능성을 아직 제대로 모색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다양한 산업에 적용시켜 어떻게 수익을 얻을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타진해봐야 한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이용

4. 퍼스널 클라우드

개인용 디지털 디바이스의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퍼스널 클라우드도 보편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퍼스널 클라우드는 사용자가 언제든지 자신이 사용하는 기기를 손쉽게 바꿀 수 있다는 걸 의미한다. 더 이상 PC에 정보를 저장할 필요가 없으므로 퍼스널 클라우드 사용이 늘어날 것이다.

5.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및 서비스 브로커로서의 IT

기업들이 사내 정보를 보관하기 위한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함께 일반인 대상의 퍼블릭 클라우드를 동시에 이용할 것이며, 이 과정에서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퍼블릭 클라우드를 서로 연동해 운영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브로커의 역할이 부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6. 클라우드·클라이언트 구조

클라우드에서도 디바이스에서 실행하던 중요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게 되면서 서버와 스토리지 분야에서 다양한 기술이 사용되고 있다.

7. 소프트웨어 기반 네트워크·스토리지 관리

클라우드 컴퓨팅의 등장으로 스토리지 관리, 데이터 센터및 네트워크 등 소프트웨어를 통해 기기를 제어하는 환경이 자리 잡으면서 다양한 자원을 프로그램을 통해 한꺼번에 관리할 수 있게 되어 이에 따른 비용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

IT 기술의 발전과 변화

8. 웹 스케일 IT

웹 스케일 IT는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등 대형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들의 클라우드 기반 기업용 IT 솔루션을 일컫는다. 이들은 자신들의 인터넷 서비스를 더 빠르고 신속하게 제공하기 위해 데이터 센터를 운영한다. 이들의 웹 지향 아키텍처는 개발자가 장애를 더 빠르게 복구하여 유연하고 탄력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돕는다.

9. 스마트 머신

2020년까지 스마트 머신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능형 비서, IBM 왓슨 같은 스마트 자문가 등의 사례들이 더욱 보편화되면서 IT 역사상 가장 큰 변화가 초래될 것이다.

10. 3D 프린팅

2014년 3D 프린터 출하량은 지금보다 75% 증가하고, 2015년이 되면 200%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3D 프린터를 이용한 맞춤형 제조 시대가 열릴 것이다.

   본 포스트는 SK텔레콤이 만드는 테마 매거진 Inside M의 기사를 옮겼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