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H기타

[넓고 빠른 LTE-A] 간다간다 LTE-A & 광대역 LTE가 간다 인천국제공항 편 – by T리포터 망상K

2014.01.23 FacebookTwitterNaver

넓고빠른 LTE-A

[넓고 빠른 LTE-A]
간다간다
LTE-A &
광대역 LTE가 간다
인천국제공항 편

갤럭시 노트3, 아이폰5s 측정한 인천국제공항 SKT LTE-A & 광대역 LTE 속도

인천공항SKT LTE-A와 광대역 LTE 서비스 지역입니다. 참고로 SKT의 LTE-A는 전국 84개 시 전국망을 구축했고, 광대역 LTE는 서울과 수도권 지역에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인천공항은 일 년 내내 사람들로 붐비는 곳입니다. 그만큼 이동통신 이용자도 많습니다. 빠른 속도를 내기 힘들다는 전제 조건이 될 수도 있는데요. 지난 9월에 인천공항 입국장 LTE-A의 속도는 66.5Mbps였습니다. 그동안 변화가 있었을까요? 이번에는 인천공항 고객 터미널 위주로 속도 측정을 해봤습니다. 자, 그럼 결과 확인 들어가 볼까요?

▲ 리무진을 타고 도착한 인천공항입니다. 인천공항 여객터미널에는 사람만큼이나 볼거리도 많습니다. 자동차 전시나 원패스 로밍 프로모션 같은 체험 부스들도 있고요.

▲ 여객 터미널 4층 에어카페에서 측정한 LTE-A의 속도는 102.4Mbps가 나왔고 아이폰5s로 측정한 속도는 78.9Mbps가 나왔습니다.

▲ 다음은 여객 터미널 3층입니다. 항공사별 카운터가 있는 곳으로 출발층이라 불리기도 하죠. H 카운터 앞에서 측정한 LTE-A의 속도는 90.0Mbps, 아이폰5s로 측정한 속도는 55.9Mbps가 나왔습니다.

▲ 여객터미널 2층의 에스컬레이터에서 측정한 속도는 갤럭시 노트3로는 84.8Mbps이고 아이폰5s는 73.5Mbps가 나왔습니다.

▲ 티움 에어포트 LTE-A 부스에서 측정한 속도는 129.2Mbps, 111.2Mbps, 133.8Mbps가 나왔습니다.

인천공항에서 사람이 가장 많은 곳이라고 할 수 있는 도착층입니다. 마중 나온 사람, 도착하는 사람들로 붐비는 모습이었고요.

도착층(여객터미널 1층)에서 측정한 속도는 55.5Mbps이 나왔습니다. 역시 사람이 좀 많다 보니 속도가 좀 내려갔습니다. 그런데 아이폰5s로 측정한 속도가 57.2Mbps이 나왔습니다. 적은 차이지만 오히려 LTE-A보다 빠르게 나왔습니다.

▲ 이날 제가 직접 측정한 LTE-A 최고 속도는 지하 1층 공항철도 탑승구로 가는 입구에서 나왔습니다. 갤럭시노트3의 LTE-A속도는 128.5 Mbps. 아이폰5S는 70.1Mbps.

인천공항 속도 측정 결과, 9월에 스치듯 측정했을 때보다 속도가 좀 더 빨라진 느낌을 받았습니다. 사람이 좀 적은 지하 1층이 확실히 속도가 잘 나왔고요. 역시 사람이 많은 도착층이 비교적 느린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세계 최고 공항으로 손꼽히는 인천국제공항! 이번에 확인한 SKT LTE-A의 속도는 시내 번화가 보다 괜찮은 속도를 보여줬는데요. 나중에 다시 속도를 측정하러 가봐야겠습니다. 딱 맞춰 비행기를 탈 스케줄이 생기기를 바랍니다. 이상 망상K였습니다.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텔레콤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