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스마트폰으로 영화, 스마트워치에 투자하고 싶다면? ‘크라우드펀딩’의 모든 것

2014.02.07
공감 0
FacebookTwitterNaver

T나는 트렌드

스마트폰으로 영화,
스마트워치에
투자하고 싶다면?
‘크라우드펀딩’의 모든 것

‘크라우드펀딩’이라는 단어, 한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크라우드펀딩(Crowd Funding)이란, 군중을 뜻하는 영어 단어 ‘크라우드’와 자금을 뜻하는 ‘펀딩’이 합쳐진 단어로 ‘대중으로부터 자금을 모은다.’는 뜻입니다. 때로는 소셜펀딩(Social Funding)으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온라인이나 소셜미디어 등의 매체를 통해 자금을 모으는 투자방식이죠.

최근 크라우드펀딩은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실현되게 하는 새로운 방법으로 주목 받고 있는데요. 국내에서는 영화나 음반, 책, 아이디어 상품 등의 자금을 마련하는 사례가 주를 이루며 도입되는 단계인 데 반해, 해외에서는 이미 다양한 분야의 크라우드펀딩이 활성화 되어 있답니다. 그 중 스마트기기 제조 스타트업의 시제품을 제작하는 비용자금을 모으는 크라우드펀딩의 연이은 성공 사례로, 창업 기업에 힘이 되고 있죠.

물론 여러분도 스마트폰으로 원하는 프로젝트에 투자할 수 있다는 사실! SK텔레콤 블로그에서 크라우드펀딩의 국내, 해외 사례와 함께 크라우드펀딩을 스마트폰으로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준비해 보았는데요. 함께 확인해 볼까요?

콘텐츠 산업 지원과 다양한 후원활동을 할 수 있는 국내 크라우드펀딩

1 크라우드펀딩으로 영화 제작비를 지원받다! – 국내 영화 ‘카트’

얼마 전, 국내 영화 ‘카트’가 제작비를 위해 진행한 크라우드펀딩이 목표 금액 5000만원을 달성했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카트’는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한 영화 중 목표금액을 조기 달성한 사례로 주목 받고 있는데요.

영화 ‘카트’는 후원에 대한 보답품을 주는 기존 크라우드펀딩과는 다르게 이색적인 시도를 했습니다. 바로 후원자가 직접 원하는 물품을 선택해서 구입하는 ‘응원 장터’를 열어, 해당 수익금을 통해 자금을 지원받은 것이죠~ 응원장터에는 카트 영화 예매권과 에코백, 텀블러, 반팔T 등 일러스트레이터와 콜라보레이션한 디자인 제품들을 선보였다고 하는데요. 리워드로 받을 제품을 고를 수 있었던 것이 후원자들에게 큰 장점으로 다가간 것 같네요~

2 크라우드펀딩으로 의미있는 후원을!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인권센터 건립 모금 프로젝트

크라우드펀딩으로 의미있는 후원 활동도 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대표적인 사례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인권센터 건립 모금 프로젝트를 예로 들 수 있는데요.

지난 해 8월부터 10월까지 진행된 1차 건립 모금에서는 2148명의 후원금, 총 30,893,000원이 모아져 목표 금액이었던 3천만원을 초과 달성해 프로젝트에 성공하였습니다. 이어서 작년 12월부터 이번 2월 말까지 진행하는 2차 건립 모금은 현재 970만원 정도가 모여, 목표금액인 천만원 달성을 앞에 두고 있는데요. 후원자 한 분 한 분의 후원금이 모아져 이렇게 의미 있는 일이 진행되는 것을 보니, 크라우드펀딩에서도 십시일반의 정신이 빛을 발하는 것 같네요. 🙂

이렇듯 국내에는 영화나 음반, 책 등의 콘텐츠 산업을 지원하는 프로젝트와 다양한 후원 프로젝트들이 주를 이루는데요. 국내보다 활성화 되어있는 해외의 크라우드펀딩 사례를 살펴볼까요?

스마트기기를 만드는 스타트업 기업에 힘이 되어주는 해외 크라우드펀딩

1 킥스타터를 통해 완성된 스마트워치 ‘페블(pebble)’

CES 2014에서 금속 소재의 새로운 스마트워치 ‘페블 스틸’을 공개한 페블! 지금은 스마트워치 전문 제조 회사로 손 꼽히는 페블이 초기 미국의 대표적인 크라우드펀딩 서비스 킥스타터를 통해 빛을 보게 된 회사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2012년 10만달러를 목표 금액으로 시작, 최종 모금액이 목표 금액보다 높은 1026만6845달러(약 108억원)로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었죠~

페블은 킥스타터를 통해 모은 자금을 기반으로 CES 2013에서 페블의 첫 스마트워치를 선보였는데요. 페블 후원자 수는 6만 8천명으로, 페블은 그 중 99달러 이상 후원한 사람들에게 페블 시계를 제공했다고 합니다. 자신이 후원한 제품이 출시되어 후원자들은 뿌듯했을 것 같네요. ^^

2 인디고고를 통해 개발된 수영용 스마트안경 ‘인스타비트(Instabeat)’

국내에선 구글글라스가 스마트안경의 대표적인 제품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수영을 할 때 활용 가능한 스마트안경이 있다는 사실! 바로 수영용 안경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인스타비트’인데요. 수영을 할 때 심박수와 운동 강도 등을 알려주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인스타비트는 스마트워치 ‘페블’처럼, 소셜펀딩 서비스 ‘인디고고’를 통해 개발 기금을 모았는데요. 총 3만5천달러를 목표 금액으로 시작, 최종 모금액은 5만6374달러로 많은 사람들의 지지를 받은 프로젝트였답니다.

크라우드펀딩, 스마트폰으로 쉽게 투자해 보세요~

이렇듯 좋은 프로젝트들을 진행하게 하는 크라우드펀딩! ‘투자’, ‘후원’이라는 단어 때문에 참여 방법이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스마트폰으로 쉽게 할 수 있다는 사실!^^ 국내 크라우드펀딩 서비스인 ‘굿펀딩’과 ‘텀블벅’을 통해 크라우드펀딩을 스마트폰으로 참여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1 굿펀딩 (http://www.goodfunding.net/gf/index)

굿펀딩은 모바일을 통해 진행중인 인기프로젝트와 신규프로젝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심이 가는 프로젝트를 클릭하면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짧은 영상, 글과 함께 후원참여 리워드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죠. 후원을 하기 위해선 로그인을 한 뒤 금액을 선택한 후 후원할 수 있는데요. 최소 후원금액은 프로젝트 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모바일 메신저를 통해 프로젝트 링크를 공유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때론 소셜펀딩으로도 불린답니다.

2 텀블벅 (https://tumblbug.com/ko)

텀블벅도 굿펀딩과 같은 시스템인데요.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짧은 영상과 글, 그리고 리워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모바일로 후원이 가능하죠. 차이점은 프로젝트 진행자가 소개 페이지에 자신의 페이스북 페이지를 연동할 수 있어, 후원자들에게 좀 더 많은 정보를 노출할 수 있는 것인데요. 또한 후원금액 액수가 1,000원 단위부터 있어, 리워드를 선택하지 않고 후원만 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내와 해외의 크라우드펀딩 사례와 함께, 스마트폰으로 크라우드펀딩 참여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투자와 후원이라는 단어와 조금은 가까워 지셨나요?^^ 국내에는 아직 콘텐츠 사업과 후원활동이 주를 이루지만, 해외 크라우드펀딩 사례처럼 IT제품, 특히 스마트기기 제조 분야 지원이 활성화 되어 해당 분야 스타트업 기업에 힘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