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T실험실] 스미싱 문자, 실제로 클릭하면 과연 어떤 결과가?!

2014.03.21 FacebookTwitterNaver

T실험실

스미싱 문자,
실제로 클릭하면
과연
어떤 결과가?!

자자, 왔어요 왔어~ 봄과 함께 실험실 그녀가 돌아왔습니다! 많이들 기다리셨나요?
시즌2로 더욱 성숙해져 돌아온 T실험실 그녀, T실험실 시즌2에서는 더 독하고! 더 집요한 실험들을 진행하려 합니다. 음화하핫~
그동안 모바일 라이프, 스마트폰을 좀 더 기발하고 엣지있게 쓰는 것에 빠져있었던 그녀! 이제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들었던 근원적인 의문…을 파헤쳐 보려 합니다.

여러분의 심장을 쫄깃하게 할 독한 실험들, 앞으로 많이 기대해 주세요~

그렇다면 T실험실 시즌2, 첫번째 주제는?

“스미싱 문자, 실제로 누르면 어떻게 될까?”

온갖 달콤하고 오묘한 문구로 우리를 유혹하는 스미싱 문자! 다들 한번쯤 받아본 기억 있으실 텐데요.
청첩장, 돌잔치 초대장이나 경찰 법원의 출석요구는 이제 한물 간 스타일이죠. 최근에는 건강검진, 예비군 훈련 등 구체적인 상황을 활용한 내용이나, 최신 이슈를 담은 내용으로 우리들의 손가락을 끌어들이기 위해 갖은 애를 쓰죠~

최근 김연아 선수의 은메달에 항의하자는 내용으로 클릭을 유도했던 문자는 정말 많은 사람들의 애국심에 호소하는 정말 나쁜 사례였죠!!! 실험실 그녀도 클릭할 뻔했다구요 ㅠㅠ

그런데 이런 스미싱 문자를 받을 때마다 드는 근원적인 의문!
“정말 문자를 클릭하면 어떻게 될까?”

정말 손 쓸 틈도 없이 앱이 설치되고, 수십 통의 소액결제 문자가 날아오는 건지, 아니면 스마트폰이 갑자기 벽돌이 되어 버리는지 정말 온갖 상상의 날개를 펼첬었는데요. 이제 그 상상, 한번 현실로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미싱 문자, 직접 클릭한 결과는?

실험 준비물

실험실 그녀의 스마트폰 & 문자를 과감하게 클릭할 손가락!

▶실험 방법

1단계) 스팸 문자 수집!
2단계) 혹시 모를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소액 결제 차단!
3던계) 스팸문자, 과감하게 사정없이 클릭클릭!

실험 결과

1번 선수, 건강 지키세요~ 스미싱 피해는 보장 못해요! 건강검진 관련 스미싱

먼저 건강검진 관련 스미싱을 클릭해 보았습니다. 실험실 그녀의 건강이 안 좋은 건 어찌 알고 이런 문자를 보내는지 때론 무섭다는 생각도 드는데요 ㅠㅠ 과연 클릭한 결과는?

인터넷으로 연결하니 ‘Not Found’라는 메시지만 뜨고 아무런 변화도 일어나지 않는 듯했습니다. 다운로드되는 파일도 없는 것 같은데… 하지만 이대로 넘어가기엔 너무 미심쩍은 집요한 그녀, 파일 관리 앱을 설치해 다운로드되는 파일이 없는지 확인해 보았지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네요.

2번 선수, 이제 하나도 안 무섭네~ 경찰서 사칭 스미싱

다음 스미싱 문자는 경찰서 등기 도착 문자였습니다. 옛~날에야 ‘경찰서’라는 단어만 봐도 괜히 무섭고 손에 땀도 나고 뭐 그런 시절이 있었지요. 지금은 당연히 ‘스미싱 네 이놈!’ 하지만요^^ 이 문자도 한번 과감하게 클릭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아~ 친절한 SK텔레콤에서 이미 사이트를 원천봉쇄 해 두었네요 흐흐흐.

혹시나 해서 와이파이 모드로 다시 접속하니, 역시 이동통신사의 차단 메시지가 떴습니다. 와이파이여도 이동통신사나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의 회선을 바탕으로 할 경우 차단이 된다는 사실! 우와~ 발빠른 대응 정말 놀랍네요!

3번 선수, 친절한 우체국 사칭 스미싱!

그렇다면 마지막 스미싱, 우체국을 사칭해 등기우편 정보를 확인하라는 내용의 문자입니다. 어쩌면 진짜 속아넘어갈 수도 있을 것 같은 등기 확인 문자, 역시 떨리는 손으로 클릭하니!!!

화면에 뜬 사이트에서 왠지 대륙의 기상이 느껴지지 않나요? 네. 바로 중국 사이트로 연결된 것인데요 , 집요한 실험실 그녀, 당최 어떤 사이트인지 확인하지 않을 수 없겠죠?

그런데 번역기를 돌려 보니 허무하게도 스미싱, 스팸과는 별 상관 없는 단축URL 생성 사이트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아니 도대체 무슨 목적으로 이런 사이트를 링크해 문자를 보내는 것일까요? 실험실 그녀의 궁금증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집니다~

이렇게 세 가지 다양한 스미싱 문자를 직접 클릭해 보았는데요. 실제로 스미싱 앱이 다운로드되어 설치되거나 하는 케이스를 확인하지는 못했지만, 생각했던 것보다는 빠른 대응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막 누르시면 안되욧!

스미싱 문자, 실수로 클릭했다면?

스미싱 피해를 막기 위해선 무엇보다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죠~ SK텔레콤에서는 T가드 앱, 스팸 필터링 같은 스미싱 피해 방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혹시 그 이름이 너무나 낯설다면… 한번 확인해보시길 바랄게요!

하지만 정말 원치 않았는데 손이 미끄러졌다던지…하는 실수로 문자를 클릭하고 금전적 피해가 생겼다면, 당황하지 말고 고객센터와 경찰서에 도움을 요청하면 됩니다.

먼저 본인이 피해를 입었다는 것을 증빙하는 자료가 필요한데요, 두 가지를 준비하면 됩니다. 하나는 클릭한 스미싱 문자의 스크린샷, 다른 하나는 T월드에서 확인할 수 있는 소액결제 내역입니다.

이 자료들을 가지고 가까운 경찰서의 민원실에 가서 스미싱 피해 신고를 하면 되는데요, 신고 후 고발장을 작성하면 ‘사건사고사실확인서’를 발급받게 됩니다. 이 확인서를 SK텔레콤 고객센터에 팩스로 보내주세요~ 공식인증대리점에서도 팩스를 대신 접수할 수 있다는 사실!

SK텔레콤에서는 이 확인서를 소액결제사에 전달해, 청구를 취소할 수 있도록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하나하나 차근차근 따라한다면, 어렵지 않겠죠?

누구나 그 위험에 노출되어 있고, 위험에 빠지기 쉬운 스미싱! 실험실 그녀가 이 한 몸 바쳐 스미싱 문자에 맞서 보았는데요. 다음 번에 더 독하고 더 발칙한! 실험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때까지 스미싱 문자 클릭하지 말고 안전하기~ 약속!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