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H기타

[잘생겼다 LTE-A] 간다간다 광대역 LTE가 간다 부산광역시 편 – by T리포터 열쓰

2014.04.02 FacebookTwitterNaver

잘생겼다 LTE-A

[잘생겼다 LTE-A]
간다간다
광대역 LTE가 간다
부산광역시 편

“반갑다, 광대역 LTE!” 올 3월 초부터 LTE-A에 이어 광대역 LTE도 전국 광역시를 중심으로 서비스 확대에 나섰습니다. SK텔레콤의 광대역 LTE가 전국으로 확대됨에 따라 갤럭시S4, 아이폰5s 등 LTE-A를 지원하지 않던 LTE 스마트폰도 주요 도시에서 쾌적한 속도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죠.

배우 전지현, 이정재 씨의 잘 생겼다 프로모션이나 전화 본연의 편의성을 살린 T전화 & T연락처 그리고 야구 시즌을 맞이한 T베이스볼 등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는 SK텔레콤입니다. 하지만 SK텔레콤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평가는 역시나 네트워크 인프라에서 나오는 법이죠. 따라서 광대역 LTE의 원활한 서비스 제공은 무엇 보다 중요한 사업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산광역시의 주요 관광지(남포동, 자갈치)를 중심으로 지상과 지하(지하철)로 나눠 광대역 LTE 속도 테스트에 나섰습니다. 과연, 광대역 LTE의 서비스 품질은 어떨까요?

SKT 광대역 LTE 전국 광역시 중심으로 서비스 확대

광대역 LTE 전국 광역시로 확대

LTE-A에 관한 내용은 이미 LTE-A 특공대라는 활동을 통해서 많은 분에게 전해드린 바 있었죠. 서울 수도권을 중심으로 광대역 LTE에 관한 자세한 설명과 테스트 결과 역시 다른 포스팅을 통해 여러 차례 전해드린 바 있었습니다.

앞서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광대역 LTE 서비스

간략히 정리해 보면, SK텔레콤은 작년 9월경에 1.8GHz 대역 20MHz 폭을 기반으로 한 광대역 LTE 서비스 상용화를 시작했습니다. 이미 LTE-A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은 커버리지 내에선 실제 100Mbps 이상의 속도를 보여줬고, 광대역 LTE가 적용되면서 LTE-A를 지원하지 않던 스마트폰도 기존 LTE의 2~3배가량 높은 속도 값을 내기 시작했습니다.

덕분에 수도권 어디서든 빠른 속도를 만끽할 수 있게 됐죠. 하지만 서울/경기 지역을 벗어난 다른 지역에선 LTE-A를 제외한 광대역 LTE 확대에는 다소 시간이 걸리는 모습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지난 달 초부터 광대역 LTE 서비스를 전국 광역시까지 확대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또한, 지난 14일엔 800MHz와 1.8GHz 대역을 동시에 쓰는 LTE-A 서비스 지역을 기존 85개 시에서 전국 군, 읍, 면 주요 지역까지로 확대 의지를 보여줬습니다. 쉽게 말해 LTE-A & 광대역 LTE를 기반으로 한 “투-트랙 네트워크 전략“으로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원활한 속도를 제공할 계획이죠.

전국 광역시로 확대? 그래서 부산으로 떠났다!

먼저 전국 광역시에 광대역 LTE가 적용됐다는 소식을 듣고, 개인적인 업무차 부산을 방문하면서 광대역 LTE 속도를 테스트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부산이야 제 고향이자 반 평생(?)을 함께한 곳으로, 부산을 찾는 여행객들도 잊지 않고 발걸음 하는 남포동자갈치 시장을 중심으로 아이폰5s를 이용해 진행해 봤습니다. 대략적인 결론부터 말씀을 드리자면, 수도권 못지 않은 속도를 자랑함에 따라 LTE-A 전용 스마트폰 외 LTE 스마트폰도 이젠 부산 주요 명소를 중심으로 부족함 없는 네트워크 속도를 누릴 수 있습니다. 그럼 먼저 자갈치로 함께 가보시죠.

일단 자갈치 역내에서 가볍게

먼저 자갈치 지하철 역사 안 속도는 위에 보시는 것과 같이 90Mbps 이상을 연신 기록하며 지하에서도 만족스러운 광대역 LTE 속도를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 20~30Mbps 정도였던 LTE 커버리지 속도를 생각하면 크나큰 발전이라 할 수 있을 만큼, 음악이나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도 끊김 없이 즐길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된 듯 보였습니다. 가볍게 테스트를 진행한 뒤 자갈치로 가기 위해 지상으로 나왔죠.

부산 바다 내음 물씬~ 자갈치로 오이소!

주말, 평일 할 것 없이 언제나 자갈치는 붐비고 있었습니다. 바다 내음과 싱싱한 해산물들이 한데 어우러져 부산의 정취를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곳으로, 부산에 올 때마다 향수를 달래기 위해 찾는 곳이기도 하죠.

자갈치 시장 한복판에서 테스트 진행

평일 오후라 해도 많은 인파가 모인 시장인 점을 생각하면 확실히 부산에도 광대역 LTE 서비스가 확대 되었다는 소식이 틀린 말이 아니라는 생각은 들더군요. 자갈치 한복판에서 진행한 속도 테스트는 약간의 편차가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70~100Mbps 사이를 오가며 원활한 속도를 보였습니다. 참고로, 부산 자갈치 & 남포동에서 진행한 SKT 광대역 LTE 속도 테스트 영상도 첨부해 뒀으니, 포스팅 후반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랄게요.

남포동 PIFF 광장, 저~ 멀리 보이는 씨앗호떡를 먹기 위한 인파

자갈치 맞은 편에 자리하고 있으며, 명실공히 부산의 대표 관광지이자 부산과 역사를 함께하고 있는 남포동입니다. 이날 바람이 많이 불어 쌀쌀한 날씨임에도 불구하고 자갈치와 함께 평일에도 적지 않은 인파가 PIFF 광장광복로 그리고 씨앗호떡과 같은 먹거리를 찾아 남포동에 나왔더군요. 저도 호떡 하나 물고 남포동 PIFF 광장에 자리한 대영 시네마 앞에서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남포동 대영시네마 앞에서 진행된 광대역 LTE 속도 테스트, 그 결과는?

자갈치 시장 결과와 비교해 보면 약간 아쉬운 수치이긴 하나, 광대역 LTE를 체감하기엔 불편함이 없는 속도였습니다. 특히, 남포동 PIFF 광장은 많은 국내 여행객들뿐만 아니라 일본, 중국 여행객들이 많이 방문하는 곳입니다. 외국인들이 스마트폰으로 여행 관련 정보 등을 접할 때에도 SKT 로밍을 이용한다면 네트워크 탓에 답답함을 느낄 경우는 없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야야~조심하그레이~” 다시 쇼핑의 메카로! 광복로

남포동 바로 옆에 위치한 광복로 역시 빼놓을 수 없는 명소입니다. 서면과 해운대 등에 부산의 트렌드나 이슈를 많이 빼앗겨 상권이 좀 축소된 듯했지만, 지역 상인들이 삼삼오오 힘을 모아 매년 겨울이면 진행하는 크리스마스트리 축제나 각종 이벤트가 열리는 곳이죠. 그리고 신규 상권들이 들어서면서 다시금 예전의 인기를 부가하고 있는 광복로는, 확실히 예전보다 젊은 층의 발길이 많이 늘었습니다. 그 때문에 여기도 놓칠 수 없는 장소였죠.

밀면 한 그릇으로 공복을 달래고 다시 광복로에서 진행한 광대역 LTE 속도 테스트

자갈치와 남포동을 돌아다니며 허기진 배를 채우기 위해 광복로에 있는 부산의 유명 밀면집 중 하나인 ‘할매가야 밀면’에서 후다닥~ 한 그릇을 해치우고 나왔습니다. 부산 여행 중 아직 ‘할매가야 밀면’을 가보지 못한 분들이라면 남포동 여행 시 꼭 한번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든든한 마음으로 광복로 중앙 도로에서 측정해 본 광대역 LTE 커버리지 속도 테스트 결과는 위와 같이 80Mbps의 속도를 보였습니다. 자갈치나 남포동, 광복로에 이르기까지 전체적으로 적게는 70Mbps에서 많게는 90Mbps 후반의 결과를 보였습니다. 널뛰기 식 결과가 아니란 점에서 지난 LTE-A 테스트 당시와 비교해 봐도 커버리지 내 속도는 좀 더 안정적인 느낌이었습니다.

마지막 남포동 지하철 역사 안 그리고 남포동 – 자갈치 구간 열차 안

광대역 LTE 테스트의 마지막은 남포동 지하철 역사 안과 남포동 역에서 자갈치역으로 달리는 열차 안에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사실 테스트 시작 시 자갈치 역사 안에서 이미 원활한 속도를 확인했던 터라 남포동역에서도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생각했는데, 역시나 만족할 수치를 보여주더군요. 달리는 열차 안에선 과연 얼마나 속도 변화가 있을지 궁금했습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으로 직접 확인해 보자고요.

부산 주요 명소 남포동 & 자갈치 광대역 LTE 커버리지 테스트 영상

더욱 확실한 정보를 전해 드리고자 광대역 LTE 테스트를 한 부산의 모든 곳에서 영상 촬영을 진행했습니다. 자갈치, 남포동, 지하철 안까지 직접 영상에 담아 봤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라며, 부산을 제외한 다른 광역시에 계시는 분들이라면, 테스트 시 데이터 사용량에 부담이 따르실지도 모르니 다른 분들의 테스트 글도 참고해 자신이 사는 지역의 광대역 LTE 속도를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부산 남포동 & 자갈치 광대역 LTE 커버리스 속도 테스트 영상

이미 시작된 SKT의 LTE-A와 광대역 LTE, 투-트랙 네트워크 전략! 사실 전국 광대역뿐만 아니라 전국 모든 지역으로의 확대 역시 시간문제라 생각됩니다. 이번 MWC 2014에서 선보인 더 빨라진 새로운 기술도 그리 머지않은 시간에 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2014년도 작년과 마찬가지로 네트워크 기술 인프라의 도약이 눈에 띄는 한 해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보게 됩니다. 그럼 이상으로 부산 주요 명소를 중심으로 한 SK텔레콤 광대역 LTE 속도 테스트 이야기는 마치며, 추후 여건이 되면 다시 한 번 테스트를 진행해 보도록 하죠. 이상 부산에서 열쓰가 전해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텔레콤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