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H기타

윈도우폰 8.1의 코타나, 애플 시리와 구글 나우 음성 인식과 비교해보니

2014.04.16 FacebookTwitterNaver

T필진

윈도우폰 8.1의
코타나,
애플 시리와
구글 나우
음성 인식과
비교해보니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얼마 전, 윈도우폰 8.1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윈도우 8 출시 후 18개월 만의 메이저 업데이트였는데요, 윈도우 8.1에서 그동안의 MS의 실험들이 결실을 보는 것이 아닌가 기대하고 있습니다.

윈도우 8.1 업데이트와 더불어 윈도우폰 8.1 역시 함께 소개되어 모바일 OS 시장에 새로운 영향을 발휘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다음 달 미국 시장에서 출시되기에 앞서 개발자 프리뷰로 소개된 윈도우폰 8.1에서 가장 눈길을 끌었던 것은 바로 윈도우폰의 새로운 음성인식 서비스인 코타나(Cortana)였습니다.

코타나, 애플의 시리와 구글의 나우와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빌드 2014에서 초록색 써클의 티셔츠를 입고 나온 개발자가 마이크로소프트의 새로운 음성 인식 비서 서비스 ‘코타나(Cortana)’를 소개했습니다. 사용자의 음성 주문 패턴을 자신만의 ‘notebook’에 아카이빙하며 사용자에 대해 학습을 거듭해 나간다고 합니다.

실제로 개발자 리뷰를 통해 기존 애플의 시리(Siri)와 구글의 나우(Now)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타나 비교 영상이 소개됐습니다. 알람이 울리거나 전화를 거는 등의 기본적인 기능은 세 가지 모두 동일하게 반응하지만 스카이프를 통해 OOO에게 전화 걸기, 포스퀘어 체크인 하기 등의 난해한 주문의 경우 시리와 나우가 웹 검색을 제안하는 방면 코타나는 사용자가 요청한 내용을 정확히 인식하는 모습 보입니다.

코타나에게 “너네 아버지가 누구니?”라고 물어보면 “음… 기술적으로는 빌 게이츠라고 볼 수 있습니다.”라고 대답하네요.^^

윈도우폰 8.1의 새로운 Start 스크린과 UI의 변화

윈도우폰 8.1은 1080p의 해상도를 지원하여 풀HD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로 만나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고해상도의 화면에서 기존의 타일 메뉴는 다양한 아이콘과 멋진 그래픽으로 텍스트나 아이콘만으로도 편리한 UI를 실현했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액션센터라고 불리우는 퀵메뉴 기능은 그간 윈도우폰에서 부족했던 메시지 확인과 디바이스의 기본 설정을 세팅, 확인하는 기능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었습니다.

Start 테마를 자신의 이미지로 바꾸고, 그 이미지의 컬러대로 Start 화면 디자인이 바뀝니다. 개별 아이콘에 대한 세팅도 쉽고 자유롭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카이프? 전화 연락처? 이메일? 경계는 사라진다

최근 스카이프 어플을 실행해 본 적이 있나요? 메신저 상의 연락처 뿐만 아니라 전화 연락처 등이 쉽게 싱크되어 전화와 메신저 간의 경계가 흐려지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요, 윈도우폰 8.1에서는 이런 연락처를 편리하게 드나든다는 MS의 비전이 더욱 더 확연하게 들어납니다. 전화를 걸 때 아예 스카이프로 걸 것인지 통화로 연결할 것인지 확인하게 되죠.

피플 허브를 통해 연락처 뿐만 아니라 모든 SNS들이 쉽게 연동되어 언제 누구를 만났고 어떤 이야기를 나누었는지 등의 정보를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리뷰에 의하면 스카이프는 물론이고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도 연결이 원활하게 이루어 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메일 계정은 애플의 아이클라우드 계정도 가져올 수 있어서 애플 유저도 쉽게 사용할 수 있게끔 해두었습니다.

이 밖에 윈도우폰 8.1 의 재능

액션 센터를 통해서는 와이파이와 데이터 조절도 쉽게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와이파이 센스와 데이터 센스는 데이터 양을 계획한 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데이터 센스의 ‘절약’ 모드를 통해 웹 서핑시 이미지 등을 압축하는 등 과도한 데이터 소모를 막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와이파이센스를 이용하면 접속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아도 해당 와이파이에 자동으로 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친구네 집에 가서 비밀번호 물어볼 필요가 없겠죠?

배터리 세이버를 통해서 배터리 소모량에 따른 라이브 타일이 반영되고, 용량 역시 SD 카드의 용량까지 포함하여 Start 화면에 박스로 표기됩니다.

세팅을 통해 앱들이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게 할 수 있으며 이메일에 표시되는 웹 이미지들도 블락 없이 모두 표기되게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폰 8.1 기기는 노키아의 루미아 시리즈들로 먼저 소개되었고 삼성전자나 HTC, ZTE, 화웨이, 레노버 등 다양한 업체를 통해 출시될 예정입니다.

이미지 출처 : windows phone central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