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H기타

꿈의 모바일 세상! 광대역 LTE-A 시대가 눈앞에

2014.05.15 FacebookTwitterNaver

잘생겼다 LTE-A

꿈의 모바일 세상!
광대역 LTE-A
시대가 눈앞에

SK텔레콤 고객이라면 누구나 올해 하반기, 업그레이드 된 모바일 라이프를 즐길 수 있다는 사실! 바로 SK텔레콤이 지난해 11월 시연한 광대역 LTE-A를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할 예정이기 때문인데요.

LTE를 시작으로 LTE-A, 광대역 LTE 그리고 광대역 LTE-A에 이르기까지! SK텔레콤의 LTE는 끊임없는 발전을 거듭하며 새로운 역사를 써내려 가고 있죠. LTE 관련 용어가 많다 보니 광대역 LTE-A는 지금까지의 LTE 서비스와 어떻게 다른지, 얼마나 더 뛰어난 지 잘 모르고 계신 분이 많을 거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오늘은 광대역 LTE-A에 대해 쉽게 알아보는 시간 가져볼게요!

광대역 LTE-A! LTE-A와 무슨 차이일까?

광대역 LTE-A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진화를 거듭해 온 SK텔레콤의 LTE 역사를 간략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2011년 7월, 4세대 이동통신인 LTE(Long Term Evolution)가 상용화되면서 새로운 무선 데이터 통신의 시대가 열렸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3G보다 5배 이상 속도가 빨라 동영상 시청이나 인터넷 검색 등을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게 되었죠.

2013년 7월, LTE보다 더 빠른 무선 데이터 통신이 등장하게 되는데요, 바로 SK텔레콤이 상용화한 LTE-A입니다. LTE-A를 통해 유선보다 빠른 무선 데이터 통신 시대가 찾아온 것이죠. 1GB의 영화 한 편을 다운로드 하는 데 1분도 걸리지 않는 속도를 자랑하는 LTE-A는 그야말로 ‘혁신’에 가까웠는데요, 주파수 대역을 묶어 하나처럼 사용할 수 있는 주파수 묶음 기술, CA(Carrier Aggregation) 기술이 그 핵심이었습니다.

2013년 11월, LTE-A와 광대역만으로 만족할 수 없는 SK텔레콤이 또 한번 선보인 혁신! 바로 기존 LTE보다 3배 빠른 광대역 LTE-A를 국내 최초로 선보인 것입니다. SK텔레콤의 광대역 LTE-A는 20MHz 대역폭의 1.8GHz 광대역 주파수와 10MHz 대역폭의 800MHz 주파수 대역을 CA 기술로 묶어 최대 225Mbps의 속도를 구현해냈습니다.

그리고 다가올 6월, 새로운 스마트폰이 출시되는 시점에 SK텔레콤의 광대역 LTE-A를 일상에서 만나볼 수 있다는 사실~ LTE부터 광대역 LTE-A까지, 기적과 같은 속도로 통신의 혁신을 이끌어낸 SK텔레콤에서 오는 6월에 선보일 광대역 LTE-A가 가진 특별한 능력도 살펴보도록 할게요.

UHD 영상 스트리밍까지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광대역 LTE-A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컨텐츠를 쉽고 편리하게 소비할 수 있는 시대! 하지만 영상 콘텐츠를 자유롭게 다운받고 재생하기 위해서는 통신 속도가 참 중요한데요, 광대역 LTE-A 시대가 열리면 스마트폰으로 Full-HD 영상을 보다 안정적이고 불편함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최대 225Mbps에 달하는 속도를 통해 고용량의 UHD 영상 스트리밍을 편안하게 즐길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네트워크별 800MB 영화 한 편 다운로드에 소요되는 시간

네트워크 3G LTE LTE-A 광대역 LTE-A
소요 시간 7분 24초 1분 25초 43초 28초

동영상 컨텐츠 다운로드 역시 더욱 빠른 속도로 즐길 수 있는데요, LTE를 사용할 때만 해도 800MB 용량의 영화 1편을 다운 받기 위해 총 1분 25초가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SK텔레콤의 광대역 LTE-A 서비스와 함께라면 28초면 충분하답니다!(각 서비스별 최고 속도 기준) 과거 약 1분 30초 동안 영화 1편을 다운로드 받았다면, 이제 광대역 LTE-A를 통해 영화 3편을 다운로드 받아 즐길 수 있게 된 것이죠.

곧 선보일 SK텔레콤의 광대역 LTE-A와 함께라면 고화질 영상도 더욱 빠르게 즐길 수 있겠네요~

갤럭시S5 프라임! 광대역 LTE-A의 첫 스마트폰으로 언론에서 주목 중!

갤럭시S5 프라임의 6월 출시설이 각종 언론을 통해 주목받고 있습니다. 외신을 통해 실제 사진과 예상 가격, 스펙에 대한 이야기가 끊임없이 흘러나오고 있는데요. 갤럭시S5 프라임은 삼성전자의 전략 스마트폰인 갤럭시S5의 고급형 모델로 알려져 있습니다.

갤럭시S5 프라임은 고급형인 만큼 지난 모델보다 업그레이드된 기능을 탑재하고 선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어떤 모뎀칩을 사용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데요, 유력한 것은 퀄컴 고비 9×35와 인텔의 XMM7260입니다. 2가지 모두 광대역 LTE-A를 지원하며 최대 225Mbps는 물론 향후 지원 예정인 300Mbps의 속도까지 커버할 수 있습니다. 어떤 모뎀칩을 장착하든 간에 갤럭시S5 프라임을 통해 SK텔레콤이 올해 하반기부터 선보일 광대역 LTE-A를 사용할 수 있다는 언론의 전망이 우세합니다.

갤럭시S5 프라임의 QHD 디스플레이 역시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외신에 따르면 2,560×1,440 해상도의 5.2인치 초고화질(QHD) 디스플레이가 지원된다고 합니다. 이는 기존 풀HD보다 2배 이상 선명한 화질입니다. 3배 빠른 광대역 LTE-A로 영상 스트리밍이 자유로워지는 것은 물론 화려한 영상미 또한 느낄 수 있겠네요.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스펙으로 소비자에게 어떤 사용 경험을 안겨줄지 기대가 모아집니다.

LTE 시대가 열리며 통신 기술은 급격한 발전과 삶의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하지만 벌써 LTE를 통해 신세계를 맛보았던 기억은 이미 과거의 것이 되었죠. 끊임없이 기술 혁신을 선도하는 SK텔레콤은 LTE-A와 광대역 LTE 서비스를 제공하며 쌓아온 경험과 기술력을 기반으로 2014년 하반기, 빠르고 안정적인 광대역 LTE-A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대한민국 이동통신 역사 30년을 써내려 온 SK텔레콤이 또다시 고객 여러분들을 새로운 모바일 세상으로 안내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기대 부탁드립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