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H기타

[스마트폰완전정복] 안드로이드 백업! T클라우드, N드라이브, 드롭박스, 구글 드라이브 장단점 비교!

2014.06.03 FacebookTwitterNaver

스마트폰 완전정복

안드로이드 백업!
T클라우드, N드라이브,
드롭박스,
구글 드라이브
장단점 비교!

지난 스마트폰 완전정복 코너에서는 아이클라우드를 통해 아이폰 백업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백업 시 이용가능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소개해드릴까 해요. T클라우드, N드라이브, 드롭박스, 구글 드라이브까지 총 4종을 알아볼 텐데요, 참고로 위의 4가지 클라우드 서비스는 아이폰에서도 어플로 사용이 가능하니 아이폰 유저 중 마음에 드신다면 아이클라우드와 병행하여 사용해보세요~^^

T클라우드 장단점 알아보기

T클라우드는 SK플래닛이 만든 클라우드 서비스로 SK텔레콤 고객이라면 20GB까지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용량 추가를 원할 시 월 5,000원의 비용으로 100GB로 증설 가능) 20GB 정도면 스마트폰 내 사진 및 기타 자료를 백업하기에는 무리가 없는 용량이죠.

T클라우드의 가장 큰 장점은 위에서 보이듯이 바로 직관적인 메뉴 구성이랍니다. 어떤 파일이 얼마만큼 업로드 되어 있는지 쉽게 확인이 가능하고, 백업도 무척 편리합니다.

그리고 클라우드 서비스의 가장 큰 목적은 스마트폰의 분실 혹은 교체 시 기존의 모든 파일을 편리하게 다시 가져오기 위함인데요, T클라우드를 통해서라면 사진, 영상 등의 파일뿐 아니라 최근 통화 기록, SMS, MMS까지 모두 복구가 가능합니다. 또한 혹시나 모를 분실에 대비해서 주기적인 백업이 필요하므로 예약 백업 기능을 사용해보시기 바래요. T클라우드에서 예약 백업 기능은 특정 시간을 지정할 수 있으며, 데이터 요금을 감안하여 ‘Wifi에서만 자동 올리기 허용’을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갤럭시S5나 베가 아이언2와 같이 지문인식 기능이 포함된 스마트폰의 경우 T클라우드에서 제공하는 지문인식 보안을 통해 잠금을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지문인식을 활용한다면 좀 더 안전하게 개인적인 파일들을 관리할 수 있을 듯 하네요.

참고로 SKT 고객이 기존 이용 단말기의 번호를 해지할 경우 한 달 동안 기존 파일을 보관한 후 삭제가 이루어지므로, 이때는 반드시 미리 파일을 다운 받아두시기 바랍니다.

넉넉한 용량에 사진부터 문자까지 모든 파일의 백업이 가능하고, 예약 백업 설정의 편리함까지 갖추고 있는 T클라우드! SKT 사용자라면 반드시 이용해야할 필수 서비스겠죠?^^

N드라이브 장단점 알아보기

N드라이브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로, 한국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네이버 아이디를 1개 이상 가지고 있기에 가입 시 편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N드라이브 역시 T클라우드처럼 직관적인 디자인이며, 기본 제공되는 30GB 외 용량을 추가하는 요금 역시 100GB에 월 5,000원으로 동일합니다. 파일 종류별로 구분된 클라우드 서비스의 기본적인 사용법은 이제 다들 아시죠?^^

N드라이브가 제공하는 자동 올리기(백업) 기능에는 업로드를 할 대상을 ‘모든 파일/사진만/ 동영상만’으로 구분하는 게 가능하며, 사진첩 내에서도 특정 폴더만 지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T클라우드와 마찬가지로 와이파이 환경이 아닌 3G/4G 데이터를 소진하여 자동 백업을 할 지도 선택 가능하답니다.

그리고 한 가지 유의할 점은 올리기/내려받기 시 파일 하나의 용량이 2GB로 제한되어 있다는 점인데요, 이는 T클라우드도 마찬가지이니 대용량 파일의 백업 시에는 참고하시기 바래요.

그 외 N드라이브는 네이버 메일, 캘린더, 주소록, 메모 등과의 연계성이 좋으므로 네이버 관련 서비스를 주로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편하다는 느낌을 받으실 거에요. 다만, 대용량 파일을 N드라이브로 공유하는 경우가 많은데, 동영상 유포와 같이 불법적으로 대량 트래픽이 발생할 경우에는 사용에 제재를 받을 수도 있으니 클라우드 본연의 목적에 충실한 사용! 기억해주세요~^^

드롭박스 장단점 알아보기

T클라우드, N드라이브와 달리 드롭박스는 해외에서 들어온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과거 토종 클라우드 서비스가 미약하던 시절 해당 서비스를 필요로하던 분들이 많이들 드롭박스를 이용했죠~

하지만 아무래도 토종 클라우드 서비스보다는 UI가 편리하지 못해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다소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보시기에도 위의 두 서비스에 비해 직관성이 좀 떨어지고 뭔가 허~ 한 느낌이죠?^^;

드롭박스를 설치 후 갤럭시S5 등 일부 기종에서는 위처럼 스마트폰 내 탐색기에서도 Dropbox를 확인할 수 있으며, 탐색기에서 바로 업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를 연동시킬 경우, 컴퓨터에도 자동으로 파일이 업로드 됩니다. 아이클라우드에서 아이폰뿐 아니라 아이패드 등 다른 기기와 파일 연동이 쉽게 이루어지는 것과 유사하다고 보시면 될 듯 하네요.


한편, 드롭박스는 기본 제공 용량이 2GB로 매우 적습니다. 위와 같은 시작하기 과정을 거쳐도 딸랑(?) 250MB만 추가로 더 줄 뿐인데요, 때문에 친구에게 드롭박스를 소개하여 500MB를 받거나 기타 프로모션 때 저장 공간을 늘리는 등 용량 확보를 위해 많은 번거로움이 따르죠.

다만, 현재 삼성과 드롭박스가 별도 용량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기에 시작하기 과정을 거치면 위와 같이 48GB를 한번에 얻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 유저라면 꼭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드롭박스는 타 클라우드 서비스에 비해 업로드 속도가 다소 느린 단점도 있어 클라우드 서비스 초보자분들은 많이 불편해 하실 수도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구글 드라이브 장단점 알아보기

구글 드라이브는 G메일 등 구글 관련 서비스를 주로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파일 연동이 용이하므로 편리함을 느낄 수 있는데요, 최근 출시되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는 기본으로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드롭박스와 마찬가지로 UI가 직관적이지는 않아요. 다만, 워드/엑셀 등의 문서파일을 다른 어플리케이션 연동 없이 바로 오픈할 수 있는 것은 편리하네요. 더불어 N드라이브, 드롭박스가 설치된 경우 해당 클라우드 내 파일을 구글 드라이브로 바로 가져올 수 있는 장점이 있답니다~

기본 제공 용량은 15GB로 토종 클라우드보다는 다소 적지만, 유료 증설 시에는 100GB에 월 1.99달러로 타 서비스에 비해서는 저렴한 편이에요.

구글 드라이브는 가장 평범한 형태의 클라우드라 할 수 있을 텐데요, 아무래도 T클라우드, N드라이브에 비해서는 사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부분이 부족해 보이네요.

이상, 안드로이드 유저가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 중 T클라우드, N드라이브, 드롭박스, 구글 드라이브 총 4종의 장단점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 드렸습니다. 개인마다 체감하는 정도가 다르겠지만,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들에게는 T클라우드 혹은 N드라이브가 UI 측면에서 편리하게 다가올 것 같아요. 더불어 스마트폰에 보관된 자료와 함께 소중한 문자까지 확실하게 백업해두고 싶다면 T클라우드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스마트폰 데이터를 백업해두는 습관! 클라우드 서비스와 함께 꼭 기억해주시기 바래요!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