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잘생겼다! 광대역 LTE-A 3배 빠른 SKT 광대역 LTE-A와 함께한 하루 – by T리포터 멋진삼촌

2014.07.09 FacebookTwitterNaver

잘생겼다 광대역 LTE-A

잘생겼다!
광대역 LTE-A
3배 빠른 SKT
광대역 LTE-A와
함께한 하루

SK텔레콤에서 지난 6월 19일에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광대역 LTE-A의 이론적인 최고 속도는 LTE보다 3배 빠른 225Mbps인데요. 물론 기지국과의 거리 및 주변 사용자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최고 속도가 나오기는 쉽지 않죠. 그렇다면 실제로 사용하면서 속도가 얼마나 나올 수 있는지 갤럭시S5 광대역 LTE-A와 함께한 하루를 들려 드릴게요.

우선 제가 사는 아파트 단지(의정부 신도브래뉴업)에서 출발하며 속도 측정을 해봤는데요. 148.5Mbps가 나오네요. 작년 9월에 LTE-A 속도 측정할 때는 98.2Mbps가 나왔는데 확실히 속도가 빨라졌어요. 여담이지만, 저의 집에서는 166.5Mbps가 나왔죠.

장흥 조각공원으로 사진 찍으러 가는 길에 들린 양주 시청입니다. 차가 있기 때문에 주차할 공간이 있는 곳이 속도 측정하기 좋더군요.

167.6Mbps로 안정적인 속도를 보여주네요. 솔직히 사용자들이 어떤 기술을 통해 이런 빠른 속도가 가능한지 모르셔도 문제없지만, 쉽게 이해하시려면 2차선 도로와 1차선 도로를 합해 3차선 도로를 만들었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그래서 기존 1차선 도로에서 나올 수 있는 최고 속도 75Mbps의 3배인 225Mbps가 가능한 거죠.

최고 속도가 안 나온다는 생각을 하시는 분이 많으실 텐데요. 조금 다르긴 하지만 다시 도로에 비유해 설명해 드리면 1차선 도로보다는 아무래도 3차선 도로가 덜 막히고 빠르게 달릴 수 있겠죠? 이 정도로 이해하시면 될 거 같네요.

예쁜 꽃들을 그냥 지나치기 아쉬워 한 장 담아봤어요. 예쁜 사진을 찍으면 힐링이 돼서 좋아요.

여긴 녹양역 근처인데요. 아파트 단지가 많아 잠시 주차를 해놓고 측정을 해봤어요.

190Mbps로 높은 속도가 나왔네요. 기존의 LTE-A와 광대역 LTE 최대 속도가 150Mbps인데 그 속도를 훌쩍 넘는 속도를 보여주네요. 확실히 최고 속도가 올라갈수록 평균 속도도 올라가서 더 빠르고 안정적인 속도를 누릴 수 있네요. 속도 측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동영상으로 참고하시라고 올려봤어요.

다운로드를 시작하자마자 100Mbps를 넘기는 모습입니다. 정말 빠르네요.

주말이라 차가 엄청나게 막히더라고요. 겨우 도착한 장흥 조각공원입니다. 아이를 데리고 나들이 온 분들이 많았는데, 저는 혼자 왔습니다. 다음에는 가족과 함께 나들이 와야겠어요. 그리 크진 않지만 사진 찍기도 괜찮고 아이들 놀기 좋아요.

가지각색 모양의 돌들을 이용해 어떻게 이렇게 만들 수 있는지 직접 눈으로 봐도 믿기지가 않네요.

익살스러운 표정의 말입니다. 저도 백말띠인데 괜히 반갑네요. 우선 사진을 찍으러 왔기에 사진부터 찍고 속도 측정을 해봤어요.

무려 193Mbps네요. 다시 한 번 최고 속도 경신을 합니다. 백마의 힘이 더해졌나 봐요.

맞은편에 있는 나전칠기 체험관이에요. 이 앞에 공용 주차장이 있어 집에 가기 전에 한 번 더 측정해봅니다.

이날 측정한 속도 중 가장 빠른 196.7Mbps를 기록한 곳이에요. 200Mbps를 넘기는 그날까지 쭉~ 달려보겠습니다.

다음으로 이동한 곳은 바로, 나중에 아이가 크면 꼭 데려오고 싶은 기찻길이에요. 지금은 폐역이라 기차가 다니지 않아 안전하고, 풀들이 가득 자란 모습도 괜찮더라고요.

정말 오랜 시간 방치됐다는 게 느껴지시죠? 이곳에 방문한 이유는 과연 여기서도 SKT 광대역 LTE-A 속도가 얼마나 나올지 궁금했거든요.

운영하는지는 모르겠지만 폐역 앞쪽에 가게도 몇 개가 있더라고요.

장흥역을 아는 분들이 많지는 않을 거 같아요. 오래전에는 MT 장소로 유명했다고 하네요.

속도가 나오지 않을 것만 같은 곳이었는데 91.6Mbps가 나오네요. 이 정도 속도가 어느 정도인지 감이 안 오시죠? 집에서 사용하는 광랜 속도라 생각하시면 돼요. 정말 대단해요.

집에 들러 저녁을 먹고 이번에는 경전철을 이용해봤어요. 조금 더 다양한 곳에서 측정한 모습을 보여 드리기 위한 저의 열정입니다.

이곳은 새말역입니다. 이름이 다소 촌스럽네요.

81.2Mbps가 나오네요. 이날 측정한 속도 중에서 가장 느린 속도인데요. 이게 가장 느린 속도라는 게 믿기지가 않네요.

의정부역에 내려 이곳부터 지하상가를 지나 행복로를 거쳐 집까지 걸어가며 측정해봤어요.

의정부역 뒤쪽 사거리에서는 138.3Mbps가 나오네요. 유동인구가 많은 곳인데도 높은 속도를 기록하네요.

사거리를 지나 의정부역으로 가며 측정하였습니다. 핸드폰 들고 다니며 사진 찍으니 사람들이 불법 주차 단속하러 온 사람인 줄 알고 계속 쳐다보네요.

122.9Mbps로 준수한 속도를 보여주네요. 이제 지하상가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오히려 지상보다 더 높은 속도를 보여주네요. 사람이 더 많은 쪽으로 이동해보겠습니다.

주말이라 그런지 평소보다 사람이 더 많더라고요.

139.0Mbps가 나왔네요. 확실히 예전보다 전반적으로 속도가 빨라졌어요.

지하상가 한가운데에서 측정해봤어요. 158.9Mbps가 나왔습니다. 굉장히 좋네요.

행복로 입구인데요. 역시 주말 저녁이라 그런지 정말 사람 많더라고요. 낮에만 와서 몰랐는데 연인들은 물론 외국인들도 많더라고요. 보드와 자전거 묘기 연습하는 사람들도 눈에 띄었습니다.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 젊은 층이 모여 있는 장소라 100Mbps가 넘지 않을 거라 예상했는데 의외의 빠른 속도를 보여주네요.

날도 덥고 너무 돌아다녔기에 에너지 보충을 하기 위해 시원한 음료 한 잔을 사 먹었습니다. 나에게 주는 소소한 선물을 시원하게 한 잔 들이켜고 힘내서 다시 달려봅니다.

행복로를 오랜만에 가서 그런지 이런 구조물도 있었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아마도 제가 기억을 못 하는 거겠죠?

행복로가 거의 끝나가는 지점에서 한 번 더 측정해봅니다. 부럽게도 여기서 시원하게 맥주 한 잔 즐기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86.5Mbps가 나오네요. 이 속도도 빠른 속도인데, 워낙 높은 속도를 보다 보니 100Mbps 미만의 속도에는 조금 무뎌지네요.

행복로 중간까지는 사람이 많은데 이곳은 썰렁한 분위기가 꼭 다른 곳 같아요. 조명만 을씨년스럽게 색을 바꾸고 있네요.

마지막으로 아파트 단지로 들어와 한 번 더 측정을 해봤어요. 낮에 측정한 속도와 비슷하게 나왔네요.

갤럭시S5 광대역 LTE-A로 측정한 SKT 광대역 LTE-A 속도를 지도에 표시해봤어요. 이렇게 정리하니 한눈에 보기 좋네요.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마치고 다음에는 다른 곳에서 찾아뵙겠습니다. 멋진삼촌이 전해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텔레콤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